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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대자동차 Jul 03. 2024

캐스퍼 일렉트릭 구매를 고려중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캐스퍼 일렉트릭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모두가 아시는 것처럼 캐스퍼는 현대차의 유일한 경차입니다. 경차와 전기차, 효율성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두 카테고리의 만남 자체만으로 충분한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기존 내연기관 모델과는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어떤 점이 더 좋아졌는지, 캐스퍼 일렉트릭을 다각도로 살펴보겠습니다.




캐스퍼는 차체 길이가 4미터가 되지 않는 작은 차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휠베이스를 약간 늘려 배터리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캐스퍼는 휠베이스가 2400mm, 캐스퍼 일렉트릭은 2580mm입니다. 때문에 차체 길이도 250mm 정도 더 커졌죠.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차체가 커지면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하는 건가?’ 예 맞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기차 혜택이 있으니까요. 실사용자 입장에서는 경차 혜택이나 전기차 혜택이 큰 차이가 없거든요.






휠베이스가 커진 덕분에 캐스퍼 일렉트릭은 49kWh(항속형)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얹을 수 있게 됐습니다. 타사의 경형 EV 모델(35.2kWh)보다 월등히 큰 배터리입니다. 덕분에 주행 가능 거리도 315km(항속형)에 이릅니다. 타사 모델보다 100km 이상 더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배터리도 인산철 배터리(LFP)가 아닌 가격이 비싸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가 긴 니켈+코발트+망간(NCM)을 사용합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캐스퍼의 파생 모델로 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전혀 다른 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동력계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과 전기차는 엄연히 다르니까요.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동화 모델로 캐스퍼와는 성능에서도 많은 차이점을 보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어떤 성능적 특징이 있으며 캐스퍼와 다른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작은 일렉트릭 모델들이 흔히 사용하는 저가의 인산철 배터리(LFP)가 아닌,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가 긴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49kWh(항속형)가 들어갑니다. NCM 배터리와 고용량 배터리 덕분에 캐스퍼 일렉트릭은 315km(항속형)의 긴 주행 가능 거리를 갖게 됐습니다. 충전시간은 고속충전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이면 충분합니다. 전기모터는 84.5kW(항속형)가 들어갑니다.




이 차의 콘셉트가 도심형 전기차인 것을 감안하면 315km의 주행 가능 거리는 전혀 모자라지 않습니다. 하루 주행거리가 50km라고 가정해도 6일은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더불어 최고속도를 제한해 주행거리를 늘리는 방향을 택한 것도 이 차의 콘셉트와 어울립니다.


동력성능에서는 차급을 초월한 동력 성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국내 시장에선 경쟁 모델을 찾을 수 없고, 세계 시장에서도 캐스퍼 일렉트릭의 주행 가능 거리는 상대적으로 긴 편에 속합니다. 배터리 용량도 상당히 큰 편입니다.




그러면 동력성능 외에 주행성능은 어떨까요?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의 주행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가장 먼저 한 작업은 달라진 무게 밸런스에 따른 내구성 보강입니다. 캐스퍼 대비 핫스탬핑을 7개 늘린 19개로 확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장강도와 비틀림 강성이 내연기관 모델보다 강해졌습니다.


하체도 보강했습니다. 서브프레임 마운팅 체결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너트를 추가하고, 로어암 두께도 강화했습니다. 더불어 뒷바퀴 베어링 용량도 증대했습니다.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한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공력성능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0.30Cd)은 캐스퍼(0.36Cd)보다 공기저항계수가 낮습니다. ‘같은 차인데 어떻게 더 공력성능이 좋을 수 있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비밀은 전기차라는 특성에 있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라디에이터 그릴이 없습니다. 전기차기 때문에 공기를 흡입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캐스퍼 일렉트릭은 앞이 막혀있고 매끄럽죠. 덕분에 공기저항이 적습니다.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바로 차체 바닥입니다. 차체 하부에 언더커버를 적용했습니다. 엔진룸 언더커버와 리어 언더커버로 하부 평탄화를 통해 와류를 줄였습니다. 차체 바닥으로 흐르는 공기 흐름이 원활하니 저항이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티어링 시스템 설계에도 변경이 있습니다. 차체 무게가 증가하고 휠베이스가 달라졌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MDPS 출력을 높이고 랙 스트로크를 늘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캐스퍼 일렉트릭은 낮은 무게 중심에 보강된 섀시와 하체를 지니게 됐고, 공기저항도 줄었습니다. 이런 하드웨어 변경으로 캐스퍼 일렉트릭은 빠른 기동성과 핸들링 반응성을 지니게 됩니다. 더불어 긴 휠베이스와 낮은 무게 중심은 고속직진성에도 유리합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까지 겨냥한 모델입니다. 유럽 시장의 특성상 도로 폭이 좁고 노면이 고르지 못하죠. 그래서 작고 민첩한 움직임을 지지면서 좋은 승차감을 지닌 경차가 많이 팔립니다. 차가 많은 국내 도심 특성에도 잘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손으로 만든 캐스퍼 일렉트릭이 세계 시장에서 사랑받는 모습, 머지 않았습니다. 


이어서 캐스퍼 일렉트릭의 디자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캐스퍼와 외관이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살피면 내외에서 많은 차이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디가 어떻게 다른지 찬찬히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눈썰미 좋으신 분들은 캐스퍼 일렉트릭에서 색다른 분위기를 느꼈을 겁니다. 가장 주된 이유는 외장 컬러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에는 캐스퍼에 없던 다섯 가지 새로운 컬러가 추가됐습니다. 시에나 오렌지 메탈릭, 에어로 실버 매트, 버터크림 옐로우 펄, 더스크 블루 매트, 어비스 블랙 펄이 추가돼 총 10종의 색상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캐스퍼에 비해 휠베이스가 18cm 길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차체 비율도 약간 달라졌는데요. 가장 큰 변화는 리어 도어가 커졌다는 겁니다. 덕분에 뒤로 타고 내리기 더 편해졌습니다. 커진 휠베이스만큼 뒷자리 무릎공간도 캐스퍼에 비해 2.3cm 정도 더 넓어졌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앞모습입니다. 방향지시등이 픽셀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원형의 헤드램프는 그대로지만, 단차를 두어 차별화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특성 상 공기흡입이 필요없어지면서 그릴도 사라졌습니다. 그릴이 있던 공간엔 충전과 V2L이 생겼습니다.





앞모습에서 볼 수 있었던 정사각 모양의 픽셀이 뒷모습에선 더욱 많아진 걸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픽셀인데 디지털 느낌을 물씬 냅니다.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아무래도 디스플레이입니다. 우선 클러스터가 4.2인치에서 10.25인치로 커졌습니다. 풀 LCD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정보를 전달합니다.





센터 디스플레이도 8인치에서 10.25인치로 커졌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에선 더 많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내비게이션도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베젤 두께를 줄여 더 깔끔한 분위기를 냅니다.





센터스택에 있던 기어노브가 사라지고 그 자리엔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가 생겼습니다. 사라진 기어노브는 운전대 뒤로 갔습니다. 요즘 현대차가 추구하는 칼럼식으로 바뀐 겁니다. 기어노브 옆에 있던 드라이브 모드 변경 다이얼도 운전대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다양한 연령대와 소비층을 타깃으로 합니다. 따라서 실내 분위기도 나만의 스타일로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도어 가니시, 컵홀더 등에 다양한 아이템을 매치해 오너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외관에선 리어 도어 핸들부에 새겨진 독특한 로봇 표정의 뱃지가 눈길을 끕니다. 이 뱃지는 교체 가능한 클립 구조로 만들어져 원하는 이미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캐스퍼는 앰비언트 라이트 색상을 바꿀 수 없습니다. 반면 캐스퍼 일렉트릭은 64색을 지원합니다. 야간 주행 중에는 자동으로 밝기를 줄이고,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색상이 바뀌며, 과속 경고 연동 제어도 가능합니다. 기능이 강화된 앰비언트 라이트로 실내 분위기를 오너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운전대도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더 뉴 아이오닉 5의 운전대를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각종 버튼과 림의 볼륨, 가운데 디지털 픽셀 라이트 등이 더 뉴 아이오닉 5와 같습니다. 현대차의 최신 전기차인만큼 최신 운전대로 갈아 끼우면서 상급 차종의 편의성을 그대로 물려받은 겁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디자인에서 캐스퍼와 차별화를 꾀하면서 전기차에 걸맞은 디지털 특성을 디자인에 잘 우려냈습니다. 실내는 편의성에 맞춘 레이아웃 구성으로 변경했고, 다양한 소비층을 겨냥한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도 돋보입니다. 


이렇게 귀여운 스타일에 톡톡 튀는 컬러를 입을 캐스퍼 일렉트릭이 많아질수록 우리의 도로는 한결 유쾌한 분위기가 되지 않을까요? 더불어 도심 공기질도 더욱 좋아질 겁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이 도로에서 더 많이 보이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캐스퍼 일렉트릭의 안전 및 편의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현대차의 최신 모델입니다. 더불어 캐스퍼의 개선 모델이기도 하죠. 즉 최신 안전사양을 갖추면서 편의사양도 개선했다는 뜻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어떤 안전사양을 갖췄으며 캐스퍼와는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캐스퍼 오너들이 느낀 불편 중 하나가 수납입니다. 절대적인 공간이 작으니 수납공간도 모자랐는데요. 캐스퍼 일렉트릭은 수납을 강화했습니다. 우선 사라진 기어 노브 자리에 스마트폰 충전 패드가 생겼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여러 소지품을 넣을 수 있죠.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센터페시아와 도어 암레스트에도 행거를 달았습니다. 가방이나 우산 등 다양한 물품을 걸 수 있습니다.




캐스퍼에는 없는 디지털 키 2가 캐스퍼 일렉트릭에 들어갑니다. 스마트폰만으로도 출입이 가능하고 시동도 걸 수 있습니다. 또 앱을 이용해 최대 7대의 디바이스까지 키 등록이 가능합니다. NFT 카드키 및 개인화 프로필 연동 등의 기능도 제공됩니다. 기존 실사용자들이 크게 만족하는 기능인만큼, 신규 오너들의 만족도도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캐스퍼 오너들이 가장 부러워할 만한 기능은 오토홀드일 것 같습니다. 캐스퍼는 전동식 파킹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오토홀드 기능이 없습니다. 때문에 정차 중에는 계속 브레이크를 밟거나 기어를 P로 바꿔야 했는데요. 캐스퍼 일렉트릭은 오토홀드 기능이 생겼습니다. 사라진 풋브레이크는 운전대 왼쪽 대시에 작은 레버 형태로 자리합니다.





캐스퍼는 도어를 열 때 손잡이에 달린 작은 기계식 버튼을 눌러야 도어 잠금이 해제되는데요, 캐스퍼 일렉트릭은 터치 센서를 사용해 버튼을 누르지 않고 손잡이만 당기면 잠금이 해제됩니다. 도어 열림 버튼이 운전석에만 있었던 캐스퍼와 달리, 캐스퍼 일렉트릭은 동승석에서도 열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캐스퍼는 동승석에 열선만 있고 통풍시트가 없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소비자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동승석에도 통풍시트를 마련했습니다.





캐스퍼엔 없는 편의기능은 또 있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와 후측방 모니터(BVM)입니다. 디스플레이가 커진 만큼 차선을 변경할 때 클러스터에서 후측방을 보여주고, 주차 등 주변을 주의해야 할 때 센터 디스플레이에서 서라운드 뷰를 보여줍니다. SVM, BVM은 편의뿐만 아니라 안전과도 연관된 기능이라 더 반갑습니다.




안전 시스템에선 페달 오조작 안전보조 시스템(PMSA)이 추가됐습니다. 정차 또는 저속 주행 시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브레이크로 오인해 밟을 경우,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전후방에 장애물이 가까운 상황에서 가속페달을 밟으면 시스템이 오조작으로 판단해 브레이크를 걸어 사고를 막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PMSA는 현대차에서 처음 선보이는 안전 시스템입니다.




이처럼 캐스퍼 일렉트릭은 내연기관 캐스퍼에는 없는 다양한 편의 및 안전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현대차 전동화 모델의 특성 및 기능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차체는 작지만 그 기능과 편의성 그리고 안전성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캐스퍼 일렉트릭이 돋보이는 건 도심형 전기차로서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가 높다는 겁니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서울 같은 메가시티가 가진 고질적인 공간 부족 문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오너 입장에서도 캐스퍼 일렉트릭은 또 다른 차원의 매력적 제안입니다. 경차를 사고 싶지만 경차 특유의 소음과 진동 때문에 주저했던 소비자들에게 굉장히 매력적일 것입니다. 작은 전기차가 사고 싶지만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 고민하던 소비자들에게도 캐스퍼 일렉트릭의 최대 315km라는 주행 가능 거리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캐스퍼 일렉트릭은 이 시대가 원하는 도심형 모빌리티로서의 가치에 완벽히 부응하는 모델입니다. 실제 승차감은 어떨까요? 캐스퍼 일렉트릭의 상세한 시승기도 곧 이 포스트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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