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기내에서 눈이 너무 뻑뻑해요. ㅠㅠ
신입사원 시절 스스로에게 던졌던 질문들
항공기 내부는 사막보다 건조하다.
사막의 평균 습도는 15~30%인데 반해 항공기 내부의 습도는 평균적으로 10~20%에 불과하다. 고도가 높아지면 습도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항공기는 주기적으로 객실 내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시스템을 가동 중인데 거의 영하 40~50도씨에 해당하는 차가운 외부 온도와 내부의 따뜻한 온도 차이로 비행기 창문에 성에가 낄 수 있기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창문 하단에 자그마한 세 개의 공기구멍이 있다.
그곳을 통해 공기가 미세하게 순환을 하면서 성에를 방지하게 되고, 내 외부의 공기가 순환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내부가 점차 건조하게 변한다.
따라서, 안구 건조증이 있거나, 피부를 소중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인공 눈물이나 미스트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상대적으로 승객의 밀도가 높은 이코노미석이 습도가 높으니 참고하자.
캐빈 승무원이 사용하는 화장품과 핸드크림이라는 광고 카피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캐빈 승무원만큼 건조함과 싸워가며 일하는 직업군은 아마 사막의 유목민 외에는 없을 것이기에 그들이 추천하는 제품이라면 신뢰할 만할 것이다.
운항승무원의 경우에도 별도의 기내 휴식 시설인 Bunker 내부에 젖은 수건을 여러 장 만들어서 걸어놓고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