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디터 다람이입니다.
여러분들은 주로 어떤 지도 앱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저는 뚜벅이 길치라 지도 앱이 필수랍니다ㅎㅎ
최근에 카카오 맵에서는 실내 지도 기능을 오픈했다고 하는데요,
카카오맵과 네이버 지도에서 어떤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아요.
카카오 맵에서 실내 지도 기능을 오픈했어요. 백화점, 아울렛 등 대형 쇼핑몰의 입점 매장 위치를 [층별] 버튼을 통해 확인하는 기능인데요, [편의시설] 버튼을 통해 화장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유아시설 등의 상세 위치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네이버 지도와 비교해 보면 카카오 맵의 경우 매장의 위치가 외곽선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기존에 웹사이트나 앱, 전용 키오스크로 파악해야 했던 실내 정보를 카카오 맵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더 이상 길을 헤매는 일은 없을 것 같아요. 향후 매장의 개·폐업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실내 길 찾기 기능과 주차장 정보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카카오톡 친구와 현재 위치, 일정 시간 동안의 실시간 위치, 목적지 이동 경로를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는 톡 친구 위치 공유 기능을 최근 새롭게 업데이트했어요. 카카오 맵에서 [위치 공유]를 하면 위치 공유 동의를 받은 후 친구와 위치를 공유할 수 있어요.
도착지를 설정해서 경로와 소요 시간까지 확인할 수 있고, 지도 위에 친구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오고 있는지 프로필 상단에 속도까지 보여주고 있어요. 이모지로 늦게 오는 친구에게 화난 이모지를 보낼 수도 있답니다. 친구들과 약속 장소에서 만날 때도 활용하기 좋지만, 늦은 밤 귀가하거나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네이버 지도에서 대중교통 길 안내 기능을 오픈했어요. 대중교통 길 찾기 경로를 따라서 이동할 때, 실시간 위치 기반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는데요, 승차할 버스 노선, 환승할 지하철 방면 등 필요한 정보를 알림과 음성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매번 지도 앱을 이용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어요.
대중교통 길 찾기 상세 화면에서 [안내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안내가 시작됩니다. 환승해야 할 위치, 하차해야 할 위치를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실시간 알림으로 제공해 주어 마음 놓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요.
지도 앱,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지도 앱 양대 산맥인 카카오 맵과 네이버 지도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기본적인 길 찾기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지도의 기본 기능을 소화하는 앱은 너무나 많기에 사용자들이 '그 앱'을 쓸만한 차별화된 기능을 내세우는 것으로 보여요.
카카오 맵에서는 초정밀 버스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버스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T맵에서는 공항버스 예매 기능을 제공하며, 구글 맵은 산불 및 공기질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지도 앱이 단순히 길을 찾는 도구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맞추어 진화하고 있는 것이죠.
이처럼 모빌리티 앱들도 슈퍼 앱으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어요. 사용자들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며, 이동 및 생활 편의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앱들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