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 Nov 28. 2023

2023.11.20 조명 분해 및 분석

아직도 끝나지 않은 조명 설치 이야기이다. 결국 2층 방의 오픈 공간의 업라이팅 조명은 제작이 아니라 기성 제품을 사용하기로 결론을 내리고 해외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였다. 그리하여 지난 10월 중순에 발주 넣었던 조명이 이제야 배송 완료 되었다. 한 달 남짓이면 빠른 걸지도 모르겠다.


마감 품질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았다. 어떻게 보면 매우 단순한 막대기 모양의 디자인이지만 숨겨진 디테일이 많았다. LED는 24 VDC 입력의 2700K였는데 1-10V 디밍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었고 일반적으로는 디밍 드라이버를 노출하여 고정하는 방식이겠지만 DC 전원 입력 코드가 분해되기 때문에 천장 속 점검구로도 옮길 수 있어 보였다. 전원 코드도 투명 전선이라 미적으로도 우수했고 조명을 고정하는 와이어는 1.5mm의 메탈 소재였는데 당연하지만 다른 액자걸이도 호환이 가능하다. 나 같은 경우는 외박공 천장에 설치할 계획이라 경사걸이로 교체할 요량이었다.


또한 우리 집의 모든 조명은 DALI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벽부형 스위치를 만들려면 필이 DALI 디밍 드라이버를 적용해야 했는데 다행히 개조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제조사에서도 DALI 버전의 제품을 커스텀 생산하기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았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다. 4.5미터 높이에 조명만 고정하면 된다.


2023.11.20 요약

NEMO LINESCAPES PENDANT HORIZONTAL 분해 및 분석

작가의 이전글 2023.11.19 소방창 결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