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 Dec 04. 2023

2023.11.29 목공 하자 처리 및 커튼 재설치

2층 도서관의 유리파티션에는 두 가지 문제가 있는데 첫 번째는 도어를 열고 닫을 때 소음이 심한 것, 두 번째는 댐핑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다. 오랜만에 목공팀에서 방문하셔서 문제 진단을 제대로 해주셨다.


일단 유리도어를 고정하는 부속에 고무가 들어있어야 하는데 이렇게 고무가 없다 보니 심한 소음과 더불어 유리 도어가 흔들거리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다. 시중의 철물점에선 구하기 힘든 터라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고 내가 직접 해당 부품을 주문했다. 배송 후 직접 설치했는데 문이 매끄럽게 열리고 흔들거리지도 않았다. 이런 작은 것이 모여 마감 품질을 만들어낸다.


천장 레일의 댐핑은 적절히 조절해 주고 가셨다. 이제 유리가 벽면에 부딪히는 일도 없어졌다. 마지막으로 유리에 실리콘을 쏴야 하는데 이 작업은 냄새 때문에 나중으로 미루었다.




계단의 삐걱거림도 최대한 고치고 다락의 문도 고정했다. 이제야 정말 다락방이 되었다.




다락방의 환기장치 마감을 위한 합판 구조물도 현장에서 좀 더 세밀하게 맞췄다. 치수가 안 맞는다고 대충 넘어가려는 걸 다행히도 목공 사장님이 맞춰주셨다. 실내에서 목재를 깎아내다 보니 먼지가 엄청나게 날렸다. 이 상황을 보고 신속히 환기장치 가동을 중단했다. 특히나 환기장치가 있는 집이라면 이런 먼지가 많이 날리는 작업을 할 땐 반드시 환기 장치를 꺼달라고 부탁하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건축주 입장에서는 이런 섬세함을 점점 더 요구할 것이다.




안방 커튼레일도 교체했는데 영 맘에 안 든다. 기존 레일은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는 대신 코너 부위에 커튼이 걸려서 사용하기 좀 불편했는데 이번 레일은 탄력이 있어 잘 휘어지고 그래서인지 코너 부위도 부드럽게 열린다. 다만 레일이 탄성 때문에 아무래도 삐뚤빼뚤하게 설치될 수밖에 없고 그 특유의 피스 자국이 천장 커튼 박스에 그대로 보여 미관상 별로이다. 모두 다 좋은 건 세상에 없나 보다.


2023.11.29 요약

유리 파티션 댐핑 조절

계단 삐걱거림 수정

다락방 문 설치

다락방 환기장치 배관 마감

안방 커튼레일 교체


작가의 이전글 2023.11.28 욕실 환풍기 수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