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외노자 Mar 29. 2023

Why MBA? MBA 를 준비하게된 계기

잘나가던 외국계 회사를 그만두고 MBA 를 선택하기까지 

MBA 는 현재도 재직중인 외국계 회사에 입사하고 1년반되던 시기부터 커리어 플랜에 희미하게 있던 옵션이였다. 이때 MBA 를 했던 회사 leadership team 과 멘토랑도 정말 많은 대화들을 나눠었는데, 의미있는 MBA 를 하기 위해선  그 이후 커리어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있어야 하고, 주로 컨설팅으로 많이 가고, 지금은 MBA 졸업장의 가치가 예전만하지 못하다 등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당시엔 커리어 계획이 단단하지 못했기에 점점 희미해져갔던것 같다.  


일년을 걸쳐 들은 여러 조언들의 공통적인 결론은: MBA 가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것이 아니다 그렇지만 분명 잘만 leverage 한다면 커리어에 큰 도약의 기회가 될것 


그렇게 MBA 보단 승진을 하자 라는 생각으로 매니저가 됬고 3년차가 되면서 점점 내가 어떤일을 잘하고 재미있어 하는지, 어떤일을 싫어하고 어떤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면서 '10년 뒤엔 이런 일을 하고 싶다' 라는 계획들이 잡히게 되었다. 

때 마침 그 사이에 배우자가 싱가포르로 박사 학위를 위해 가게 되는 바람에 나도 싱가포르로 23년 하반기엔 따라 가야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이직과 퇴사를 고려하게되는 상황이 되었다. 

어렸을적 싱가포르에서 보냈던 초등학교 시절 기억이 너무나도 좋았어서, 그리고 또 새로운 도전의 기회에 놓칠 수 없다 생각이 들었고 이때 부터 다시 MBA 가 다시 나의 커리어 옵션에 오르게 되었다. 


이시점에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그리고 MBA 를 고려한다면 한번쯤은 진지하게 스스로에게 질문해야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1. MBA 이후의 커리어를 어떻게 쌓아나갈것인가? 이 커리어는 MBA 를 통해서만 가능한가? 다른 옵션은?

2. 어떻게 MBA 가 내 long term/ short term 커리어에 도움을 줄것인가?  

3. 어떤 기회비용이 있고 MBA 를 통해 얻는 이득은 이 기회비용을 초과 하는가? 

4. MBA 를 하는 시기는 언제가 가장 나에게 적합할까? 지금이 맞나? 


내가 MBA 를 선택한 가장 큰이유는, 우선 현재 내 전문 분야인 account management/ business growth 에서 전략기획으로 전문성을 바꾸고 싶고, 또 현재 몸담고 있는 Information Service industry 에서 Big Tech 으로 가고 싶기 때문에 이와 같은 커리어 path change 에 용이한 MBA 가 필요했다. 

그리고 성격 급한 나는 career ladder 를 빠르게 올라가고 싶은 욕구가 있는데, 이 욕구를 채우주기에 정말 좋은 발판이 MBA 였다. 


또 개인적으로는 life long learning 이긴 하지만, 배움의 시간은 어느정도 유효기간이 있다고 생각해서 한살이라도 어릴때, 공부 할 수 있을때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특히 대학시절에 정말 자랑이 아니라 전액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고 1st honor 로 졸업한 만큼 학교에서 '와 저 친구 정말 똑똑하다' 라 던지 수업에서 열띤 토론을 한다던지 하는 경험을 갈망했던 터라, 반에서 내가 제일 멍청하더라도 정말 똑똑한 학생들 사이에서 뛰어난 교수님들한테 배우고 싶은 마음도 컸다. 


MBA 를 선택한 이유 

1. 직무/ 업계 change 를 위해 

2. Accerlerated Career - MBA 이후 직장에서의 빠른 승진 

3. '일' 을 위해 특화되어 있는 수업들 e.g. business strategy, accounting, organization and structure 

4. 뛰어난 student body & faculty 

5. 지금 아니면 못해! 3년 내로 아이 계획이 있고 그 이전에 '빡센' 업무는 마쳐야 한다는 생각 

6. 일이 아닌 내 성장더 멋진 professional self 가 되기 위해 내 성장에 오롯이 집중하고 싶은 마음 


그렇게 MBA 를 하기로 결정하고, 물론 기회 비용도 있지만 지금 아니면 영원히 못한다라는 생각에 23년 입학 목표로, 22년 Q4 부터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했다. 


Timeline: 

2022년 8월 GRE 공부 시작 

2022년 9월 GMAT 공부 시작 

2022년 11월 1일 GMAT 첫번째 시험, 11월 26일 두번째 시험 

2022년 12월 20일 GMAT 마지막 시험

2023년 1월 10-17일 MBA Application 마감

2023년 2월 MBA Admission Interview 기간 

2023년 8월 학기 시작


To be continue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