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attention/time 분배 방법
정말 감사하게도 우리 팀엔 A,B,C Player 가 모두 있었고, 덕분에 people management 에 도가 텄다.
이렇게 A,B,C Player 가 모두 있는 팀을 매니징 할때 내가 저질렀던 가장 큰 실수에 대해 써본다.
주로 처음 팀을 매니지 할때 가장 흔히 빠지는 함정은 C player 에게 가장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는 일이다.
매니저가 됬다는 것은 문제해결 능력이 빠르고 뭐든 척척 잘 해내는 사람이기 됬을 것이다. 그런 매니저들이 C player 를 본다면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천지 삐까리라 A, B Player 에 쏟는 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게 되는것이 문제이다.
더군다나 매니저 미팅이나 리더쉽 미팅에서,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들중 underperforming 하는 팀원들이 분명 있을 수 밖에 없기에, 최대한 빨리 해결되어야 하는 이슈로 인식되어 나또한 정말 많은 시간을 할애했었다.
팀원에게 시간을 쏟는것이 왜 문제냐고? 시간을 쏟아서 더 발전되면 오히려 좋은것이 아니냐고?
물론 내가 10시간을 할애하여 C Player 가 B player 가 된다면 너무 나도 좋겠지. 그러나 그 10시간으로 만일 B Player 에게 할애한다면? B Player 는 아마 더 빠른 시간에 같은, 혹은 그 이상의 성장을 보일것이다. A Player 에게 할애한다면 훨씬 더 빠르게 더 많은 성장을 할것이다.
실제로 C Player 가 B Player 가 되는 확률보다 B Player 가 A Player 가 되는 확률보다 낮았다. 전사적인 수치로 기반하여 보았을때,C Player 가 B Player 가 되는 확률은 36% 정도였으며, 반면 B Player 가 A Player 가 되는 확률은 90% 이상이였다.
우리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너무나도 소중하기 때문에, 같은 시간이라도 결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을 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해야하며, 60%는 A Player, 25 % 는 B Player, 15% C Player 로 쓰여야 한다.
여기서 결과의 극대화란, 빠르게 A Player 를 성장시켜, 이들이 C Player 를 트레이닝 할 수 있게끔 하는것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C Player도 동등한양의 트레이닝받고, A Player 또한 training 에 대한 training 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일타쌍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 던져보자.
1. 내가 모든 미팅을 이끌고 있는가?
2. 내가 그들의 목표를 설정하는 사람인가?
3. 그들에게 어떻게 업무를 하는지 '보여주는' 과정에서 그 업무들을 대신 하고 있지 않은가?
맞다면, 아마 이미 너무 많은 시간을 쏟고 있는 것이다.
1. 미팅 24시간 이전에 미리 아젠다를 준비하여 보내도록 한다.
2. 미팅 이전 스스로의 목표들을 생각해오고, 미팅시 함께 리뷰하며 피드백을 준다.
3. 그들의 업무를 audit 할시 주요한 부분들만 대표적으로 보여주고, 나머지들은 같은 로직으로 하게 한다.
1. 선택과 집중! 발전하고자 하는 Will 이 높은 팀원들 (= A Players) 에게 가장 많은 투자를 하기
2. Leverage A Players to grow others
3. 빠르게 C Player 를 파악하고, retain VS. manage out 결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