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원샷 언론홍보

스타트업, 홍보대행사처럼 PR하라


  

● 테마여행신문(Theme Travel News, TTN, 조명화 편집장, www.themetn.com)은 여행 전문 출판사 겸 아카데미로써 여행 콘텐츠와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자, 관광청/항공사/지자체 등의 보도자료를 재가공해독자에게 전달하는 ‘미디어’이다. 여느 벤쳐기업과 마찬가지로 창간 이후 첫해에만 3,000만원에 달하는 광고비를 직접 집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비한 성과에 고민하던 중 ‘언론홍보’란 해결책을 찾았다. 


● 홍보대행사도 절대 공개하지 않는 20여가지의 언론홍보 테크닉을 다양한 방식으로 검증하는데 성공했다. 그 결과 테마여행신문은 KBS방송아카데미/고려기자아카데미, 웹투어, 시아홀리데이 공식예약센터 등 다양한 분야의 대표기업과 MOU를 체결하였고, 듀오/쉐어하우스/외교부 해외여행안전서포터즈 등과의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까지 거두었다. 지금 이순간 맨땅에 헤딩하고 있을 스타트업, 중소기업, 자영업자에게 ‘돈먹는 하마 키워드광고’보다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 언론홍보’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본서를 기획하였다. 


● 이론 따윈 잊어라!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삼천만원 짜리 시행착오부터 10만원 예산으로 집행 가능한 테크닉까지 완전 공개한다. 물론 돈 한푼 들이지 않는 비법까지도! 더 나아가 홍보대행사도 대행해 줄 수 없는 우리회사만의 홍보대행법 노하우까지 수많은 사례별 케이스와 함께 소개하는 ‘국내 최초의 여행 및 문화 분야 언론홍보 매뉴얼’을 지향한다.


● 매뉴얼 만으로 부족하다면? 여행(항공, 여행, 관광청 외) 및 문화(공연, 전시, 사진 등) 분야 관계자, 스타트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언론홍보전문가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보도자료 배포서비스/개별 컨설팅 등 부가 서비스가 제공한다. 여행 전문 콘텐츠마케팅이 필요하다면, TTN하라.

※웹사이트 및 이메일 : www.themetn.com & editor@themetn.com


◯ 원샷(1 Shot)이란 ? 테마여행신문의 실용서 브랜드로 여행 및 문화 분야에 특화된 실전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콘텐츠마케팅이 필요한 예비작가/홍보담당자/스타트업이라면, 원샷으로 속시원한 솔루션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테마여행신문 북스토어 앱 : http://goo.gl/OGakXP


● 판권(Publication right)

● 목차


1. 언론홍보가 광고를 이긴다 : 3000만원 짜리 시행착오편

1. 페이스북 : Like의 가격은 얼마일까?

2. 월간지 : 발행부수를 믿지마세요

3. 바이럴 마케팅 : 네이버, 얼마면 되겠니?

4. 동영상 : 100만원으로 CF 제작하기

5. 언론보도 : 기자와 만나는 가장 빠른 방법

6. 오프라인(강연/박람회/사진전/출판) : 이슈를 창조하라

7. 당신이 언론보도를 해야 하는 세가지 이유

8. 참고자료(8)


2. 원샷 언론홍보 : 공짜편

1. 나에게 필요한 미디어 리스트

2. 나에게 필요한 기자 리스트

3. 홍보대행사처럼 메일 보내는 법

4. 홍보대행사처럼 초청하는 법

5. 당황하지 않고~ 딱! 인터뷰하는 법

6. 참고자료(4)


3. 원샷 언론홍보 : 10만원편

1. 재능거래 활용법 

2. 통신사 활용법 

3. 홍보대행사 활용법

4. 테마여행신문 언론홍보 서비스


4. 기자는 이런 보도자료를 원한다 : 실전편

1. WHAT : 보도자료란 무엇인가?

2. WHICH : 무엇을 쓸 것인가(참고자료 6)

3. HOW : 보도자료의 형식(참고자료 21)

4. WHEN : 언제 어떻게 보낼 것인가(참고자료 3)

5. 초간단 보도자료 체크리스트

6. 참고도서(6)


5. 홍보대행사도 모르는 원샷 언론홍보 : 노하우편

1. 검색되지 않는 기사라면 쓰지마라(SEO)

2. 웹사이트, 도메인, 메일 활용법

3. 포털마다 블로그를 개설해야 하는 이유

4. 기사를 바이럴하라

5. 기자로 활동하는 다섯 가지 방법

6. 콘텐츠 퍼블리셔와 제휴하라

7. 언론홍보가 강한 기업과 제휴하라

8. 단언컨대 최고의 오프라인 마케팅, 강연

9. 전문가라면, 전자출판으로 증명하라

10. 크라우드펀딩으로 마케팅하라

11. 나의 이벤트는 당신의 광고보다 아름답다

12. 참고 자료(4)


6. 책값 뽑는 원샷 부록

1. 보도자료 : 설문조사형

2. 보도자료 : 기획기사형

3. 보도자료 : 정보제공형

4. 보도자료 : 이벤트 소개

5. 미디어 초청장

6. 테마여행신문 언론보도전문가 아카데미 


● 테마여행신문(Theme Travel News)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B급여행)

MyeongHwa, Jo(Badventure)

趙明和(B級旅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2016),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세상을 큐레이팅하는 여행편집장(Editor) : 대학시절 공모전으로 세계를 여행한 ‘공모전여행작가’로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하였으며,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 주요 대학가는 물론 일본 OVAL까지 여행강사이자 멘토로써 수많은 청년들과 만났다. 싱가폴관광청과《원코스 시아홀리데이》, V에어와 《원코스 V에어》, 필리핀항공과 《원코스 팔라완》 등을 제작하는 등 여행콘텐츠 200여종을 기획 및 저술했다. 국내에서 찾아 보기 힘든 ‘외국계 항공사 출신 여행작가’이자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관광업계와 출판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장을 누비는 전문가(Travel Guide) : 관광통역사(영어), 국내여행안내사, 투어컨덕터(TC)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써 2012년부터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자와 호흡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계유산, 역사/문화재, 프리미엄 강좌(2016) 등을 이수하는 등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여행전문가로써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중.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 베트남 항공 한국지사 등의 직장생활을 거쳐 독립, 여행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을 비롯해 여행 전문 미디어와 출판사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된 바 있으며, 세계 최대의 여행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써 참가해 3박4일간 Korea Fantasy 사진전을 개최해 호평 받았다. 


여행작가를 양성하는 여행강사(Travel Instructer) : 18인의 공저로 완성한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는 여행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과정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그가 운영하는 ‘여행작가 양성 프로그램’은 실전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으며, OVAL 초청으로 도쿄에서 강연을 하는 등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주제와 테마의 여행으로 청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까지... 대학교(원) 학생증만 4번째인 그는 작가 이기 이전에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도서를 연구대상으로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히며, 학업 외에도 조주사, 벌룬아트,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한글여행(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2010)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매거진의 이전글 德寿宫一路行:成为皇帝的男人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