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여행작가 바이블 2교시 여행작가의 거의 모든 수익모델


  

여행작가는 과연 여행도 하고 돈도 버는 ‘꿈의 직장’일까? 입에 풀칠하기도 쉽지 않은 ‘프리랜서’일까? 다행히도(?) ‘성공’한 여행작가는 ‘여행작가는 먹고 살만한 직업’이라고 답변한다. 그렇다면, ‘성공한 여행작가’의 노하우에 대해 한수 배워보는 것이 순서이리라. 


여행작가의 주수입원인 단행본 인세나 원고료 외에도 현재의 작가들은 방송, 강연, 온라인 등 다양한 영역을 개척하며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크리에이터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의 글과 사진 외에도 여행산업 자체의 급성장과 함께 열 곳 이상의 여행작가/사진 아카데미가 성황을 이루고 있을 뿐 아니라, 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방송은 물론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서는 수십만 팔로워를 축적한 콘텐츠크리에이터가 기존의 여행미디어를 잠식해 가고 있지 않던가. 


여행작가로써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여행사, 여행컨설팅, 인솔자 등으로 맹활약하는 이들이 등장한데 이어 아예 자신의 브랜드를 내건 상품을 출시하는 여행작가, 사진작가도 드물지 않다. 더 나아가 여행 전문 콘텐츠그룹을 표방한 테마여행신문 TTN(출판사, 신문사, 아카데미, 여행 전문 홍보대행사 외)를 비롯해 여행자를 위한 수많은 스타트업까지... 여행작가의 수익모델, 아니 생존모델은 지금 이순간에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본지에서 이미 여행작가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이들은 물론 여행 분야의 수많은 스타트업을 분석해 추출한 수익모델은 무려 스무가지가 넘는다. 여행 분야 뿐 아니라, 분야는 다르더라도 다양한 영역의 크리에이터가 활약하고 있는 수익모델은 과감하게 포함시켰다. 모쪼록 본서를 통해 예비 여행작가들이 치열한 콘텐츠 시장에서 생존하기를 응원하며... B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Title Page

입학식. 여행은 ‘삶의 일부’가 아닌, ‘삶의 방식’ 

2교시. 심화 : 여행작가의 ‘거의 모든’ 수익모델

2-1. 저작료 : 단행본/전자출판/원고료/사진/기획/포털사이트

2-2. 강연 : 여행작가 아카데미/특강/여행설명회

2-3. 출연료 : 방송/라디오

2-4. 펀딩 : 크라우드 펀딩/스토리 펀딩

2-5. 디지털콘텐츠 : 블로그/인터넷신문&웹진/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팟캐스트

2-6. 여행기자 : 여행잡지/인터넷신문/여행전문기자

2-7. 여행업 : 자영업/인솔자&가이드/컨설팅

2-8. 창업/창업지원

2-9. 여행작가의 5가지 생존비법 

졸업식. 여러분, X됐어요.(You are fucked)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B급여행)

MyeongHwa, Jo(Badventure)

趙明和(B級旅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2016),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세상을 큐레이팅하는 여행편집장(Editor) : 대학시절 공모전으로 세계를 여행한 ‘공모전여행작가’로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하였으며,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 주요 대학가는 물론 일본 OVAL까지 여행강사이자 멘토로써 수많은 청년들과 만났다. 싱가폴관광청과《원코스 시아홀리데이》, V에어와 《원코스 V에어》, 필리핀항공과 《원코스 팔라완》 등을 제작하는 등 여행콘텐츠 200여종을 기획 및 저술했다. 국내에서 찾아 보기 힘든 ‘외국계 항공사 출신 여행작가’이자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관광업계와 출판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장을 누비는 전문가(Travel Guide) : 관광통역사(영어), 국내여행안내사, 투어컨덕터(TC)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써 2012년부터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자와 호흡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계유산, 역사/문화재, 프리미엄 강좌(2016) 등을 이수하는 등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여행전문가로써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중.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 베트남 항공 한국지사 등의 직장생활을 거쳐 독립, 여행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을 비롯해 여행 전문 미디어와 출판사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된 바 있으며, 세계 최대의 여행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써 참가해 3박4일간 Korea Fantasy 사진전을 개최해 호평 받았다. 


여행작가를 양성하는 여행강사(Travel Instructer) : 18인의 공저로 완성한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는 여행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과정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그가 운영하는 ‘여행작가 양성 프로그램’은 실전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으며, OVAL 초청으로 도쿄에서 강연을 하는 등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주제와 테마의 여행으로 청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까지... 대학교(원) 학생증만 4번째인 그는 작가 이기 이전에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도서를 연구대상으로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히며, 학업 외에도 조주사, 벌룬아트,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한글여행(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2010)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작가 바이블 1교시 여행작가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