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여행작가 바이블 1교시 여행작가란 무엇인가


  

우리는 매년 천오백만명이 출국하고, 천만명의 외국인을 입국하는 시대에 수많은 여행사진과 여행기를 접하며 살고 있지만, 정작 여행콘텐츠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여행작가’는 아직까지 국어사전에도 등록되지 않은 ‘신조어’에 불과하다. 여행, 여행작가, 여행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예비 여행작가라면 한번쯤은 “여행작가란 누구인가? 어떤 일을 하는가? 왜 하는가?”란 근본적인 고민에 빠질 터... 안타깝게도, 그 어떤 가이드북이나 관광학과 강단에서도, 심지어 여행작가 스스로도 ‘여행작가의 정의’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내리지 못하고 있다.


본서에서는 한국 최초의 여행작가부터 직업사전, 전업과 부업, 생계형과 취미형, 작가와 창작자 등 6가지 키워드로 ‘여행작가란 이런 사람이다’란 그림을 그려보고자 한다. 아직까지는 어설픈 ‘모범답안’이라할지라도, 예비 여행작가들이 나름데로의 개념을 잡는데 유용하리라 기대한다. 


테마여행신문 TTN은 여행도서를 크게 가이드북, 에세이, 테마여행으로 분류한다. 각각의 장르별로 독자와 작가의 성향, 취향, 개성, 작업 방식 등이 상이한 차이를 지니는데, 예비 여행작가가 자신이 어떤 장르의 여행콘텐츠에 대해 관심이 많은지 이해할 수 있도록 장르별 차이와 접근방식을 풀이했다. 또한 여행작가의 데뷔경로, 수입, 여행작가아카데미 등 수업시간에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질문을 정리해 1교시편에 함께 실었다. 현실과 환상 사이, 여행작가의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하며... B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Title Page

입학식. 여행은 ‘삶의 일부’가 아닌, ‘삶의 방식’ 

1교시. 개론 : 여행작가란 무엇인가

1-1. 여행작가에 대한 6가지 고찰

1-2. 여행도서/여행작가의 3가지 유형

1-3. 예비 여행작가가 궁금한 여행작가의 비밀(7)

졸업식. 여러분, X됐어요.(You are fucked)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B급여행)

MyeongHwa, Jo(Badventure)

趙明和(B級旅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2016),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세상을 큐레이팅하는 여행편집장(Editor) : 대학시절 공모전으로 세계를 여행한 ‘공모전여행작가’로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하였으며,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 주요 대학가는 물론 일본 OVAL까지 여행강사이자 멘토로써 수많은 청년들과 만났다. 싱가폴관광청과《원코스 시아홀리데이》, V에어와 《원코스 V에어》, 필리핀항공과 《원코스 팔라완》 등을 제작하는 등 여행콘텐츠 200여종을 기획 및 저술했다. 국내에서 찾아 보기 힘든 ‘외국계 항공사 출신 여행작가’이자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관광업계와 출판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장을 누비는 전문가(Travel Guide) : 관광통역사(영어), 국내여행안내사, 투어컨덕터(TC)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써 2012년부터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자와 호흡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계유산, 역사/문화재, 프리미엄 강좌(2016) 등을 이수하는 등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여행전문가로써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중.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 베트남 항공 한국지사 등의 직장생활을 거쳐 독립, 여행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을 비롯해 여행 전문 미디어와 출판사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된 바 있으며, 세계 최대의 여행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써 참가해 3박4일간 Korea Fantasy 사진전을 개최해 호평 받았다. 


여행작가를 양성하는 여행강사(Travel Instructer) : 18인의 공저로 완성한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는 여행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과정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그가 운영하는 ‘여행작가 양성 프로그램’은 실전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으며, OVAL 초청으로 도쿄에서 강연을 하는 등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주제와 테마의 여행으로 청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까지... 대학교(원) 학생증만 4번째인 그는 작가 이기 이전에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도서를 연구대상으로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히며, 학업 외에도 조주사, 벌룬아트,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한글여행(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2010)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매거진의 이전글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 이슈메이킹 솔루션 3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