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원코스 유럽021 독일 베를린 1박2일

서유럽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독일의 수도베를린(Berlin) : 독일의 동측에 치우친 위치에 자리잡고 있으며, ‘독일 최대 규모의 도시’로 인구 350여만명을 자랑한다. 1701년 프로이센 프리드리히 1세가 프로이센 왕국(Königreich Preußen)의 수도로 삼은 이래 1871년 독일 제국의 수도, 1918년 바이마르 공화국(Weimarer Republik)의 수도로써 번영을 구가하였다. ‘분단 독일’의 배경지로써 동서 분단을 상징하는 베를린 장벽(Die Berliner Mauer, Berlin Wall), 베를린 장벽 기념공원(Berlin Wall Memorial)의 문헌정보센터(Dokumentationszentrum Berliner Mauer), 체크포인트 찰리(Checkpoint Charlie) 등을 만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베를린을 찾는다. 2013년 개봉한 한국영화 영화 베를린(THE BERLIN FILE)의 제목 또한 베를린에서 따온 것! 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베를린 장벽(Die Berliner Mauer, Berlin Wall) : 독일은 패했다. 가까스로 승리를 거둔 미, 영, 프랑스, 소련 4개국은 독일을 분할 점령하고, 수도 베를린을 공동 관리하는 ‘4개국 공동선언’을 발표해 전후의 독일을 지휘한다. 흥미로운 점은 독일을 이긴 승전국이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미, 영, 프랑스와 공산주의를 지지하는 소련의 연합국이라는 것! 이 때문에 독일 베를린은 ‘하나의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체재로 운영되는 기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지금이야 민주주의(자본주의)가 공산주의를 압도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당시에는 소련이 점령한 서독은 동독에 비해 복지, 물가 등에서 유리했다. 그러나, 동독에 비해 화폐가치가 낮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 때문에 서독의 거주민은 동독에서 직장을 잡고, 출퇴근하는 것을 선호했다. 베를린 장벽은 이같은 출퇴근을 차단하기 위해 1961년 8월 13일 새벽 설치된 것으로 1989년 11월 9일까지 약 28년간 독일 분단의 상징물로써 기능했다. ‘지구상 마지막 분단국가’로써 그 의미가 각별하지 않을 수 없다. 

독일 역사박물관(Deutsches Historisches Museum) : 1706년 병기창으로 지어진 건물을 칼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와 블라디미르 레닌(Влади́мир Ильи́ч Ле́нин)의 업적을 소개하는 박물관으로 사용하다가, 1987년 베를린시가 750번째 생일을 맞이한 10월 28일을 기해 독일의 역사를 소개하는 전문박물관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독일이 유럽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문서, 그림, 미술, 도서, 포스터, 섬유, 가구, 기계, 일상의 아이템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확인할 수 있다. 독일과 유럽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제2차 세계대전을 비롯해 유럽의 주요 전쟁과 전후처리, 아우슈비츠 수용소 등에서 벌어진 유태인 학살, 독일의 식민주의 등의 특별전도 수시로 열린다.  

독일 정치의 중심지베를린 국가의회 의사당(Reichstagsgebäude) : 1898년 완공된 베를린 국가의회 의사당은 ‘독일 정치의 중심지’로 본회의장, 정당 그리고 의장, 직원 등을 위한 공간을 포괄하고 있다. 독특한 점은 정치인 외의 일반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의 관광객에게도 상당 부분의 시설이 공개되어 있다는 점! 이 때문에 연간 백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베를린의 관광지’로써 인기가 높다. 외부 정원은 물론 내부의 주요 시설물을 둘러 볼 수 있을뿐더러, 개방된 정원에서 크고 작은 문화 공연도 수시로 열리는 등 ‘문화예술의 중심지’로써도 기능하고 있다. 

유럽 거리미술의 수도베를린 아트워크(Artwalks Berlin) : 우리나라 곳곳에 벽화마을이 들어설 정도로 거리미술, 그래피티 등은 이제 낯설지 않은 예술의 한 형태로 자리잡았다. 예술의 상업성보다는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거리의 예술가’는 도시를 자신의 스케치북삼아 스프레이, 스텐실, 스티커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자신의 영혼을 표현한다. 베를린 아트워크(는 거리예술을 전문으로 하는 예술가집단 크루(crew)가 왕성하게 활동한 결과물로 1Up, TCK와 같은 독일의 그래피티 크루를 비롯해 영국의 Banksy, 브라질의 Os Gêmeos와 같은 세계적인 거리미술가들의 작품이 한 자리에 모여 있는 ‘노천 갤러리’다. 

베를린 샤우뷔네 극장(Schaubühne) : 프리드리히 실러(Friedrich von Schiller)의 ‘간계와 사랑(Kabale und Liebe)’ : 1962년 서베를린의 유명한 쇼핑거리 쿠르퓌르스텐담(Kurfürstendamm)에 설립된 샤우뷔네 극장은 베를린의 150여 극장 중에서 정치적,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묵직한 작품을 선보이기로 유명한 대중 극장이다. 1759년 출생한 독일 고전주의 극작가 프리드리히 실러는 다소 생소하지만, 독일 고전주의에서 괴테와 함께 2대 문호로 손꼽히는 시인이자, 철학자, 역사가 겸 문학이론가이다. 2005년은 그의 사망 200주년으로 독일 전역에서 그의 작품을 대거 상영한 바 있다. 현재 그의 작품은 독일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곳에 동상, 기념비 등이 그를 기리고 있다. 

독일의 크리스마스 시장(Weihnachtsmarkt, Christmas market) : 말그데로 기독교의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열리는 ‘기간 한정 축제 겸 시장’을 의미한다. 12월 24일 크리스마스를 한달 앞둔 11월 말부터 독일 전역은 물론 유럽 곳곳에서 비슷한 이름의 축제 겸 시장이 펼쳐지지만, 독일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가 있다. 베를린에서만 무려 70여곳의 공원, 전통시장 등에서 크리스마스 시장이 열린다.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16가지 키워드로 읽는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

9가지 키워드로 읽는 독일(Germany)

12가지 키워드로 읽는 베를린(Berlin)

01. 베를린 테겔 국제공항(Flughafen Berlin-Tegel)

02. 호텔

03. 석식

04. 베를린 국가의회 의사당(Reichstagsgebäude)

05. 베를린 아트워크(Artwalks Berlin)

06. 중식

07. 독일 역사박물관(Deutsches Historisches Museum)

08. 크리스마스 시장(Weihnachtsmarkt, Christmas market)

09. 베를린 텔레비전탑(Berliner Fernsehturm)

10. 베를린 샤우뷔네 극장(Schaubühne) : 프리드리히 실러(Friedrich von Schiller)의 ‘간계와 사랑(Kabale und Liebe)’

11. 베를린 장벽 기념공원(Berlin Wall Memorial) & 문헌정보센터(Dokumentationszentrum Berliner Mauer)

Note. 동독의 베를린 장벽 VS 서독의 베를린 장벽

Note. 한국의 베를린 장벽(Die Berliner Mauer, Berlin Wall)

12. 베를린 인터내셔널 디자인 센터(Internationales Design Zentrum Berlin)

13. 브란덴부르크 문(Brandenburg Gate, Brandenburger Tor)

13. 소니 센터(Sony Center) & 중식

14. 신 국립미술관(Neue Nationalgalerie)

15. 체크포인트 찰리(Checkpoint Charlie)

16. 라마다 드레스덴(Ramada Dresden)

특별부록Ⅰ 대한민국 대표로 해외를 가보고 싶지 않은가?(2008 씽굿 기고문)

특별부록Ⅱ 공모전 SECRET TIP4-보건복지부 해외테마체험단(독일/역사와 예술편)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도서목록(031)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66)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웹진 : www.themetn.com

출판사 : www.upaper.net/themetn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uZfd-uwFDy3-mJA3j2ghHQ

페이스북 : www.fb.com/themetn

트위터 : www.twitter.com/themetn 

매거진의 이전글 원코스 유럽020 오스트리아 빈Ⅲ 3박4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