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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코스 유럽046 이탈리아 바티칸 하이라이트 서유럽을

1 Course Europe046 Italy Vatican Highlig



 

라파엘로의라파엘로에 의한라파엘로를 위한 서명의 방(Stanza della Segnatura) : 라파엘로의 방 중 가장 먼저 그려진 서명의 방은 4개의 작품이 각각 철학, 신학, 미학, 법학을 은유하는 연작으로 천장화(Ceiling)에 각각의 주제를 상징하는 내용이 집약되어 있다. 아테네 학당(The School of Athens)은 철학, 성체논쟁(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은 신학, 추기경과 신학적인 덕목(Cardinal and Theological Virtues)는 법학, 그리고 파르나소스(The Parnassus)는 미학을 뜻하며 이에 해당하는 인물과 그들의 스토리를 압축해 놓았다. 4점의 원형 그림과 4점의 사각 그림이 모여 있는 천장화 또한 이에 맞춰 각각의 주제에 맞는 신화와 인물, 책 등을 담고 있다. 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시스티나 성당은 곧 바티칸이다! : ‘천지창조’, ‘최후의 심판’이 그려진 시스티나 성당을 관람하는 것만으로도 곧 로마카톨릭의 본산, 바티칸을 만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천지창조’에는 단순히 아담의 탄생으로 대표되는 ‘창세기’만 담겨 있는 것이 아니다. 당대 최고의 예술가이기 이전에 독실한 신자였던 미켈란젤로는 에스더기, 출애굽기, 창세기 등의 구약부터 그리스로마 신화까지 섭렵한 후에야 비로소 붓을 들었다. 391명이 등장하는 ‘최후의 심판’ 또한 요한묵시록부터 그리스신화까지 서구문명의 방대한 줄기를 지상에서 가장 큰 벽화에 압축한 것. 시스티나 성당을 보지 않고, 바티칸을 논하지 말라!(미켈란젤로가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에 그린 당대의 교황도 비교해 보자) 

희망의 천지창조’ VS 분노의 최후의 심판’ : ‘최후의 심판’은 화사한 푸른 빛의 배경에도 불구하고, 기뻐하거나 즐거워하는 인물은 찾아보기 힘들다. 지옥에서 고통받는 이들을 제외하더라도, (천상에 있더라도) 걱정과 근심에 시달리는 이들로 가득하다. ‘천지창조’에서 구원과 희망의 긍정적인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다면, 소재 뿐 아니라 구도, 묘사 등에 있어서 적지 않은 변화가 있는 셈. 이같은 변화는 첫째, 미켈란젤로가 30대의 청년에서 60대의 장년으로 변화했다는 점, 둘째, 당시 로마가 외부의 침략에 시달리면서 바티칸과 기독교의 권위 또한 실추되었다는 점에서 기인한다고 해석된다. 두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화사한 푸른 빛의 바탕임에도 무겁고, 비극적인 ‘최후의 심판’이 탄생한 셈이다. 따라서, 간략하게나마 당시의 시대상을 알아보자. 대체 어떤 시대였을까? 

베르니니(Giovanni Lorenzo Bernini)의 발다키노(IL Baldacchino) : ‘덮개’란 뜻의 발다키노는 대성당 정 중앙에 위치한 거대한 제단이다. 성 베드로 대성당의 발다키노는 ‘성 베드로의 무덤’ 위에 자리하는 단 하나의 제단이자, ‘교황이 직접 미사를 주관하는 장소’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로마의 4대 성당’에도 교황이 미사를 주관하는 발다키노가 있음에도 성 베드로 대성당의 것이 더욱 특별한 의미가 여기에 있다. 성 베드로 대성당의 발다키노(IL Baldacchino)는 성 베드로 광장을 설계하고 건축한 또 하나의 천재 베르니니의 작품으로 회전하는 듯한 형상의 황금빛 기둥을 비롯해 꼭대기의 황금빛 십자가 등 지극히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그가 속한 베르니니 가문의 상징인 ‘벌’이 숨겨져 있기도 하다. 

미켈란젤로의 쿠폴라(La cupola) : 성 베드로 대성당의 쿠폴라는 로마 시내 어디든 주변보다 높은 곳이라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랜드마크다. 수차례의 설계와 변경 끝에 완성된 반원형의 돔은 500년 이상 세월의 힘을 견뎌오며, 완벽한 내구성과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다. 성당 바닥에서 돔 상층부의 십자가까지의 길이만 약 140미터에 달하는 성 베드로 대성당 쿠폴라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돔이기도 하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돔인 판테온(지름 약 43미터)를 연구한 브라만테에 이어 라파엘로, 상갈로, 미켈란젤로, 베르니니가 총감독을 맡아 지속적으로 설계하고, 짓고, 보완하였으며 결국 1590년 완공되었다.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16가지 키워드로 읽는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

10가지 키워드로 읽는 이탈리아(Repubblica Italiana)

7가지 키워드로 읽는 바티칸(Vatican)

01. 피나코테카(Pinacotheca, 회화관) : 라파엘로의 방(Stanze di Raffaello)

01-1. 콘스탄티누스대제의 방(Sala di Costantino)

Editor’s Note. 콘스탄티누스 개선문(Arco di Costantino) & 밀비우스 다리(the Milvian Bridge)

01-2. 엘리오도르의 방(Stanza di Eliodoro)

01-3. 서명의 방(Stanza della Segnatura)

서양 철학의 어벤져스 아테네 학당(The School of Athens)

성인(聖人)들의 어벤져스 성체논쟁(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

01-4. 보르고 화재의 방(Stanza dell’lncendio di Borgo)

02. 시스티나 성당(Sistine Chapel) :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Genesis)

02-1. 빛과 어둠이 분리되다(The Separation of Light and Dark)

02-2. 땅과 물이 분리되다(Dividing the Waters from the Land)

02-3. 해, 달, 초목이 창조되다(Creation of the heavenly Bodies and Vegetation)

02-4. 아담의 창조(The Creation of Adam)

02-5. 이브의 창조(The Creation of Eve)

02-6. 원죄와 추방(The Fall and Expulsion)

02-7. 대홍수(The Great Flood) 혹은 노아의 홍수(The Flood of Noah)

02-8. 노아의 희생(The Sacrifice of Noah)

02-9. 만취한 노아(The Drunkenness of Noah)

03. 시스티나 성당(Sistine Chapel) :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27)

03-0. ‘최후의 심판’도해(圖解)

03-1. 날개없는 천사들 : 갈대 끝에 매달린 포도주 한방울

03-2. 구원받은 여성들

03-3. 세례자 요한 : 예수를 세례한 성인은 오직 나 뿐!

03-4. 사도 안드레아 : X자형 십자가의 순교자

03-5. 비토리오 콜란나 : 미켈란젤로의 여자

03-6. 성 로렌초 : 석쇠의 성인

03-7. 성모 마리아 : 신이시여, 자비를 베푸소서

03-8. 예수 그리스도 : 구원자? 심판자!

03-9. 사도 요한 : 요한묵시록의 사도

03-10. 사도 바오로 : 선교여행의 달인

03-11. 성 베드로 : 열쇠의 성인이자 제 1대 교황

03-12. 젊은 남자 : 미켈란젤로의 남자

03-13. 성 바르톨로메오 : 피부가죽의 성인

03-14. 사도 시몬 : 톱의 순교자

03-15. 성 디스마스 : 착한 도둑?!

03-16. 성 블레즈 : 쇠빗의 순교자

03-17. 성녀 카타리나 : 부서진 바퀴의 순교자

03-18. 성 세바스티아노 : 화살의 순교자이자 흑사병의 수호성인

03-19. 구레네 시몬 : 예수 대신 십자가를 짊어진 인물

03-20. 구원받은 남성들

03-21. 구원받은 자들

03-22. 나팔을 부는 대천사들

03-23. 괴로워 하는 남자 : ‘생각하는 사람’과 쌍둥이?!

03-24. 칠죄종(七罪宗)의 죄인들

03-25. 죽은 자들의 부활

03-26. 뱃사공 카론 : 네놈들은 지옥으로 가라

03-27. 지옥의 심판관, 미노스 : 추기경, 평생 지옥에나 계시게

04. 성 베드로 대성당(Basilica di San Pietro) : 베르니니(Giovanni Lorenzo Bernini)의 발다키노(IL Baldacchino)

Editor’s Note. 바르베리니 궁전(Palazzo Barberini)

Editor’s Note. 바르베리니 광장(Piazza Barberini)

Editor’s Note. 발다키노(IL Baldacchino)의 4대 성인

04-1. 성 베로니카(Santa Veronica)

04-2. 성 헬레나(Flavia Giulia Elena)

04-3. 성 론지노(Longinus)

04-4. 성 안드레아(Andrea)

04-5. 교황 알렉산데르 7세(Alexander PP. VII)의 무덤

05. 성 베드로 대성당(Basilica di San Pietro) : 미켈란젤로의 쿠폴라(La cupola)

05-1. 오르막길(계단)

05-2. 미켈란젤로의 돔(Dome)

05-3. 베르니니의 ‘성 베드로의 보좌’(Cattedra di San Pietro)

05-4. 성 베드로 광장(Piazza San Pietro)

05-5. 베르니니(Bernini)의 회랑

05-6. 지상에서 가장 큰 ‘천국의 열쇠’

05-7. 이집트産 오벨리스크

05-8. 바티칸 철도(Fontana della Stazione ferroviaria Vaticana)

05-9. 바티칸 정원(Giardini Vaticani)

05-10. 솔방울 정원(Cortile della Pigna)~시스티나 성당(Cappella Sistina)

05-11. 옥상 : 성 베드로 대성당 성인상

05-12. 내리막길(계단)~성 베드로 대성당

특별부록 : 5가지 키워드로 만나는 바티칸과 기독교(基督敎)

V-1. 기독교 성인(聖人, Saint)과 그의 상징

V-2. 기독교 종교화의 도상(圖像)

V-3. 동시대의 라이벌, 미켈란젤로 VS 라파엘로

V-4. 바티칸 박물관, 대체 어디부터 어디까지 둘러봐야 되나요? 추천 관람순서

V-5. 바티칸 박물관을 3D로 먼저 만난다? 그것도 공짜로!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도서목록(053)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8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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