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는 게임기획자다 II 게임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I’m a Game Designer II The Hitchhiker's


 

게임을 문화로 바라보자!’ 게임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보면 어떨까? 2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문화와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영역을 넓히고 있는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먼저 게임을 예술로 볼 수도 있다. 문화로 게임을 향유하게 되면서 아트 게임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되었다. 모두가 게임 창작자일 수도 있고, 평론가일 수도 있으며, 현재 게임과 아트의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아이돌 문화와 게임 사이에도 컬래버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이돌을 광고 모델로 쓰기도 하고, 게임 내 캐릭터로 등장시키기도 한다. 아이돌과 게임은 현실에서 만족시키는 욕구들을 채워주며 점차 개인화된 경험을 느낄 수 있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게임은 문학적일 수도 있다. 최초의 문학이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볼 수 있는 장치로 만들어졌다면, 그러한 의미에서 게임도 문학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게임이라는 가상의 공간 자체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 배우고, 소비하고, 발산하는 행동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게임을 문화로 바라보고자 하는 노력 외에도, 1권에서 다루지 못했던 RPG, AOS 게임 기획에 대한 내용을 2권에서 좀 더 자세히 담아 보려고 하였다. 콘텐츠, 시스템이라는 큰 분류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콘텐츠 기획자는 게임의 콘텐츠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재미를 줄 것인지 설계한다. 시스템 기획자는 콘텐츠 기획팀에서 하고 싶은 기획의 시스템을 구체화시켜서 프로그래밍, 아트에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IP 게임 제작과 게임 스타트업에 대해서도 내용을 다루어 보았다. 현재 모바일 게임 매출 10위권 중 상당수가 기존의 게임이나 캐릭터의 IP를 이용해서 만든 게임이다. 이러한 IP 게임의 개발 과정은 다른 게임 개발과 IP 홀더와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게임 스타트업 관련해서는 게임 스타트업의 현실과 연봉, 지분의 중요성에 대해서 경험담을 들어본다.  

1. 게임과 예술 미디어 아티스트 안가영 님과 함께 예술이란 무엇인지, 어떠한 게임이 예술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다.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에서의 경험과 백남준 아트센터에서 진행되었던 게임잼에 대한 경험담도 나누어 보았다. 

2. 게임과 아이돌 아이돌 문화와 팬픽에 관심이 많은 시스템 기획자 RH 님과 함께 게임과 아이돌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아이돌과 게임의 컬래버레이션, 아이돌 육성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았다. 

3. 게임 인문학 게임 문화 연구가 오영진 님과 함께 다양한 인문학의 렌즈를 통해 게임을 바라보았다. 게이머의 경험과 역사, 오늘날 놀이를 해석하는 방법, 문학의 한 형태로서의 게임, 테크노 페미니즘과 게임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다. 

4. RPG 콘텐츠 기획, IP 게임 IP 게임 PD 경험이 있으신 비에 젖은 개 님으로부터 RPG 콘텐츠 기획과 스토리,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경험담을 들어보았다. IP 게임 개발과 다른 게임 개발과의 차이점과 IP 게임을 만드는 기획자 포지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5. RPG 시스템 기획게임 스타트업 현직 시스템 기획자이자 게임 스타트업 경험이 있으신 기획자 17호 님과 함께 퀘스트 기획, AI 스크립트 등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게임 스타트업에 어떻게 들어가게 되었는지, 지분은 중요성과 함께 왜 게임 스타트업을 떠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경험담을 들었다. 

6. AOS 게임 기획 한국에서 최초로 AOS 게임을 만드신 듀로프 님과 함께 AOS 게임 기획에서 뭐가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AOS 게임의 역사, 기획에 대한 실무적인 조언과 함께 본인의 육아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도 함께 나누어 보았다.  

이 책이 게임 업계에 계신 분들뿐만 아니라

게임 문화와 기획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제, 게임기획자로의 여행을 떠나보자!  

-목차/Index-

프롤로그나는 게임기획자다

1. 게임과 예술(Game and Art)

1-1. 미디어 아티스트 안가영 소개

1-2.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

1-3. 게임잼 : 게임, 정치, 디지털 게임

1-4. 예술이란?

1-5. 게임은 예술이 될 수 있을까?

1-6. 미디어 아티스트 안가영 후기

1-7. Summary

2. 게임과 아이돌(Game and Idol)

2-1. 시스템 기획자 RH 소개

2-2. 아이돌이란?

2-3. 아이돌과 게임 기획

2-4. 아이돌과 게임 컬래버레이션

2-5. 아이돌 육성 게임

2-6. 경험의 개인화

2-7. 시스템 기획자 RH 후기

2-8. Summary

3. 게임 인문학(Game and Humanities)

3-1. 연구가 오영진 소개

3-2. 인생의 암울한 시기를 함께 한 게임

3-3. 게이머의 역사, 게임 문화

3-4. 게임과 인문학

3-5. 뉴 게임 플레이 : AI 부처

3-6. 모바일 게임에서의 자동 사냥

3-7. 게임과 문학

3-8. 테크노 페미니즘과 게임

3-9. VR, AR

3-10. 게임 개발자의 게임 플레이

3-11. 연구가 오영진 후기

3-12. Summary
4. RPG 콘텐츠 기획과 IP 게임(RPG Content Design and Licensed Game)

4-1. IP 게임 PD 비에 젖은 개 소개

4-2. 콘텐츠 기획이란?

4-3. 스토리는 게임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4-4. 게임 글로벌 서비스

4-5. IP 게임 제작

4-6. PD의 역할

4-7. IP 게임 PD 비에 젖은 개 후기

4-8. Summary

5. RPG 시스템 기획과 게임 스타트업(RPG System Design and Game Startup)

5-1. 시스템 기획자 17호 소개

5-2. 모바일과 PC MMORPG에서의 시스템 기획

5-3. 프로그래밍 지식은 필수적인가?

5-4. 퀘스트 기획

5-5. AI와 스크립트

5-6. 게임 스타트업에 다니는 이유

5-7. 게임 스타트업 사기꾼 유형

5-8. 게임 스타트업 연봉과 지분

5-9. 퍼블리싱과 정부지원과제

5-10. 게임 스타트업을 떠나는 이유

5-11. 시스템 기획자 17호 후기

5-12. Summary

6 AOS 게임 기획(AOS Game Design)

6-1. 국내 최초 AOS 게임 개발자 듀로프 소개

6-2. AOS 게임 개념과 역사

6-3. AOS 게임 기획 : 콘셉트

6-4. AOS 게임 기획 : 역할

6-5. MMORPG와 AOS 개발 차이점

6-6. 국내 최초 AOS 게임 개발자 듀로프 후기

6-7. Summary

에필로그. 1년의 팟캐스트 그리고...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게임 기획자다Ⅰ 게임회사에 취업하고 싶은 히치하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