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캠퍼스투어005 성균관 지식의 전당을 여행하는 히치하이

Campus Tour005 Sungkyunkwan The Hitchhik



 

성균관에 북소리가 울리면?! : 동재(東齋)와 진사식당(進士食堂)을 오가는 출입구 옆에 북이 하나 매달려 있습니다. 밥 때를 알리는 북이라 하여, 식고(食鼓)라고 부릅니다. 식고(食鼓)를 둥둥♬ 두드리면, 밥 시간이라는 뜻이지요! 성균관 유생의 일상은 현대의 고등학생과 비슷할 정도로 빡빡하며, 숙식을 한다는 점에서 군인의 스케줄에 비견할 만 합니다. 새벽 6시 북소리에 일어나, 아침과 저녁(하루 2끼) 식사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공부! 공부!! 또 공부!!! 9시에 잠들기 전까지 여유라곤 찾아볼 수 없는 스케줄입니다. KBS2 성균관 스캔들(2010) 유생들이 연애하느라 바쁜 것은 역시 드라마에서나 가능한 일이랍니다. 종로구에서 2016년 ‘성균관에서의 하루’란 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한 바 있습니다. 마여행신문 TTN Korea 캠퍼스투어(Campus Tour)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진리여행을! B 

사적 제143호 묻고보물 제141호 더블로 가! : 사적과 별도로 서울 문묘와 성균관(서울 文廟와 成均館) 일부는 보물 제14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삼문(三門)부터 대성전(大成殿), 동무(東廡), 서무(西廡), 그리고 명륜당(明倫堂)까지 총 5개 동이 보물에 해당하며, 서울 문묘와 성균관(서울 文廟와 成均館)의 핵심 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균관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화재, 임진왜란 등으로 소실과 복원을 거듭하였으며, 필요한 전각을 추가로 신설했기 때문에 초창기와 현재의 모습은 다릅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85호 석전대제(釋奠大祭) : 조선에서 가장 큰 제례는 무엇일까요? 500여 년간 전승되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종묘제례(宗廟祭禮)입니다. 이 때 연주하는 종묘 제례악(宗廟祭禮樂) 또한 국가무형문화재 1호로 지정되어 있지요. 석전대제(釋奠大祭)는 매년 2월과 8월 문묘(文廟)에서 치루는 제사의식입니다.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은 석전대제 중에 연주하는 음악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향악기, 당악기, 아악기를 고루 사용하는 종묘제례악과 달리, 문묘제례악은 오직 아악기만을 사용합니다. 가사 또한 국한문을 혼용하는 종묘제례악과 달리 순한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조선 시대 최초의 식당(食堂)?! 진사식당(進士食堂: 밥을 먹는 곳은 흔히 ‘주막’이라 불렀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식당(食堂)의 원조는 바로 성균관 진사식당(進士食堂)인 셈이지요! 현대에서도 대학교나 기업, 군대에서 단체로 먹는 식사 장소를 구내식당, 단체식당, 급식식당이라고 부르니 그 전통이 현재까지도 이어져 내려오는 셈입니다. 전국 각지에 진사식당, 명륜식당 등의 상호를 쓰는 식당이 있지요. 진사식당(進士食堂)은 외부에서 볼 때는 길쭉한 벽만 보이지만, 공중에서 보면 세로로 긴 ㅁ자 형태의 건물입니다. 마당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대청마루가 둘러싸고 있으며, 무려 33칸의 방대한 규모로 200명이 너끈히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삼강오륜목(三綱五倫木) & 장원백(壯元柏) : 대성전 바로 앞 좌우측에 심긴 측백나무는 각각 3개의 가지와 5개의 가지로 삼강(三綱)과 오륜(五倫)을 은유합니다. 좀 억지스럽기는 한데... 두 나무를 합쳐 삼강오륜목(三綱五倫木)이라고 하지요. 조선 선조 때 출간된 어우야담(於于野譚)에 따르면 세종이 ‘대성전 잣나무 밑에서 용이 또아리를 틀고 있는 꿈’을 꾼 후 잣나무 밑에서 낮잠을 자던 최항이 장원급제를 했다는 일화가 있는데요, 바로 그 나무가 대성전 장원백(壯元柏)입니다. 합격을 부르는 나무라니, 과거 급제를 노리는 수많은 응시생들이 이 나무 밑에서 단잠을 청할만 하네요. 지난 2010년 태풍 곤파스로 뿌리채 뽑혔으나, 현재 복원하였습니다. 유난히 지지대가 많죠? 

성균관 터줏대감은행나무의 전설 :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가로수는 무척 아름답지만, 그 고약한 냄새는 좀처럼 적응하기 어렵죠. 은행이 열리는 가을이면 고약한 냄새가 퍼져 유생들이 공부하는 데 적잖이 방해되었다고 합니다. 이를 안타까워하던 관리가 어느 날 제사를 지냈는데, 이듬 해부터 은행이 열리지 않았다는 전설이……. 그러나, 명륜당의 은행나무는 수나무로 애초에 은행이 열리지 않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적지 않은 피해를 본 성균관에서도 은행나무만큼은 상처 하나 없이 살아 남았지요. 높이 26미터, 가장 두툼한 곳의 둘레가 12미터에 달하며, 6·25 전쟁의 폭격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살아 남은 ‘성균관의 터줏대감’입니다. 서울특별시의 기념물 제37호로 지정! 소설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에서 여주인공을 오밤중에 은행나무에 올려 놓고, 내빼는 장면이 배꼽을 잡게 만들지요. 

성균관의 출석체크도기(到記)와 원점(圓點) : 성균관은 유생들의 출석 여부를 교수님이나 조교가 아니라, 진사식당에서 확인했습니다. 북을 한번 치면 기상! 두 번 치면 자습!! 세 번치면 식사!!!! 식사는 아침, 저녁으로 하루 2번 제공되며, 밥을 먹을 때마다 출석부 도기(到記)에 원점(圓點)을 하나씩 찍었습니다. 단 같은 날 아침과 저녁을 각각 찍어야 1점으로 인정하며, 반점은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과거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원점이 일정 분량 쌓여야 하는데요, 경국대전에는 300일(300점)이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흐음... 그럼 밥만 먹고, 수업은 제낄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그럴 수 있겠습니다만, 대부분의 학생은 출석 일자와 밥 먹은 일자가 얼추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당시에는 매우 합리적인 출석체크 방법이였다네요. 


 

-목차(Index)-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캠퍼스투어(Campus Tour) 시리즈의 5가지 약속

입학식(Entrance Ceremony) : 캠퍼스 가기 전에 대학교 가지 마라!

E1. 당캠가 프로젝트의 4가지 기획의도

E2. 캠퍼스투어러를 위한 4가지 꿀팁

E3. 당신의 캠퍼스를 가지는 5가지 방법

1학기(1st Semester). 대한민국 대학문화해설(大學文化解說)

01. 전국 대학교 대학슬로건·대학표어 헤쳐모엿!(187)

02. 대학교 상징동물의 5가지 비밀(135)

03.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로운 교명(校名)사전(61)

04. 우린 OOO 보유국, 아니 보유대!(111)

05. 한판 붙어볼까, 애송이? 대학교 라이벌리(College Rivalry)(26)

06. 캠퍼스 이색기록 헤쳐 모여!(41)

07. 캠퍼스 문학기행·예술기행(09)

08. 드라마·영화 촬영지 in 캠퍼스(15)

09. 캠퍼스 인증샷? 인생샷!(86)

10. 캠퍼스 박물관투어(123)

11. 지하철로 떠나는 전국구 캠퍼스투어(247)

2학기(2nd Semester). 성균관(成均館, Sungkyunkwan) 캠퍼스투어(Campus Tour)

01. 혜화역 4번 출구 대명(大明)거리(碑)

02. 혜화역 1번 출구 셔틀버스

03. 대성문(大成門), 정문(2009), 정문(2019)

04. 하마비(下馬碑)

05. 탕평비각(蕩平碑閣)

06. 경학어린이공원 청룡상(靑龍像)

07. 영문 교명비(校名碑)

08. 신삼문(神三門)(전면)

09. 유림회관(儒林會館) & 주차장

10. 동삼문(東三門)·어삼문(御三門)

11. 하연대(下輦臺)

12. 진사식당(進士食堂)(전면) & 화장실

13. 정록청(正錄廳), 직방(直房), 서리청(書吏廳)

14. 대성전(大成殿)(보물 제141)

14-1. 대문(大門)

14-2. 어도(御道)

14-3. 동무(東廡)(보물 제141호)

14-4. 묘정비각(廟庭碑閣)

14-5. 신삼문(神三門)(후면)(보물 제141호)

14-6. 서무(西廡)(보물 제141호)

14-7. 삼강오륜목(三綱五倫木) & 장원백(壯元柏)

15. 대학당(戴學堂)·수복청(守僕廳)

16. 제기고(祭器庫)

17. 전사청(典祀廳) & 포주(庖廚)

18. 명륜당(明倫堂)(보물 제141)

18-1. 서재(西齋)

18-2. 성균관 대성전 은행나무(成均館 大成殿 銀杏나무)(서울특별시 기념물 제37호)

18-3. 편석(鞭石)

18-4. 동재(東齋) & 식고(食鼓)

19. 존경각(尊經閣)

20. 육일각(六一閣)

21. 계성사(啓聖祠)

22. 향관청(享官廳), 동월랑(東月廊), 서월랑(西月廊)

23. 성균관(成均館) 돌담길

24. 비천당(丕闡堂)

25. 600주년 기념관 & 성균관대학교박물관

26. 양현고 터(養賢庫址), 집춘문(集春門), 숭보사(崇報祠), 사섬시(司贍寺) 터, 생사당(生祠堂)

졸업논문(Graduation Thesis). 성균관·성균관대 대학문화해설(大學文化解說)

01. 인문사회과학 캠퍼스 & 자연과학 캠퍼스

02. 대학로는 왜 하필 혜화역에 있나요? 주변에 대학교도 없던데요?

03. 성균관에 북소리가 울리면?!

04. 성균관 유생의 자격 & 특권

05. 대한민국 화폐 모델은 모두 성균관 동문?!

06. 천원 짜리 지폐에 성균관이 있다?!

07. 성균관대 상징이 ‘은행나무’인 이유는?

08. 은행나무가 상징인 대학교가 일본에도?

09. 심산(心山) 김창숙(金昌淑) 동상 & 기념관

10. 공자탄신일을 기리는 대학교가 있다? 그게... 언젠데요?

11. 성대 졸업식에서는 한복을 입나요?

12. 서태지가 성균관대 유림회관에서 은퇴했다?!

13. 성대에는 은행잎을 닮은 건물이 있다?(자과캠)

14. 성대에는 DNA 모양의 건물이 있다?!(자과캠)

15. 북한에도 성균관이 있다?!

졸업식(Graduation Ceremony) : 이제 당신의 캠퍼스로 떠나라!

G1. Thanks to 대학생 홍보대사 연합회(ASA-K)

G2. 전국의 대학교 홍보대사와 함께♬(2009~2012)

조명화 편집장의 국내일주(Korea Round Travel) & 세계일주(World Round Travel)(049)

캠퍼스투어(Campus Tour) 도서목록(088)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853) 


매거진의 이전글 캠퍼스투어004 졸업생 코스 지식의 전당을 여행하는 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