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하는베짱이 Jun 27. 2024

실패를 성공으로 바꿔 주는 '목표'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우리는 너무나도 바쁘게 살아갑니다. '빨리빨리', '늦었어'와 같은 말들을 입에 달고 살지요. 직장인은 말할 것도 없고 학생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학생들은 좋은 대학에 취직하기 위해, 직장인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해 이렇게 살아갑니다.


하지만 바쁘게 살아가는 이유에 대해 물어본다면 답변하지 못해요. 좋은 대학에 취직해야 좋은 직장에 들어갈 것 같고 좋은 직장에 들어가야 돈도 많이 벌 것 같고 돈을 많이 벌어야 행복할 것 같다고 막연히 생각합니다. 주변사람들도 이렇게 살아가는데 나도 이렇게 살아가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언가를 하고자 한다면 그 행동에 대한 이유가 필요한데요! 대학진학만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수능이 끝남과 동시에 책은 쳐다보기도 싫은 증오의 대상이 됩니다. 직장인이 투자로 대박이 난다면 가차 없이 사표를 내고 회사를 때려치웁니다.


꾸역꾸역 참고 억지로 한다면 결국은 탈이 날 수밖에 없어요. 우울증에 걸리거나 현실을 도피하고자 합니다. 내 목표가 없고 하는 일을 즐기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대다수는 '목표'가 없어요


안타깝게도 우리 대다수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학생은 시험성적, 직장인은 돈만이 목표할 뿐이에요. 안 그래도 바쁘게 살아가는데 인생목표를 세운다는 건 사치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성적이 잘 나오고 돈을 많이 번다면 우리는 행복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입니다. 그 뒤에 뭘 해야 될지 막막하기 때문이지요. 바쁜고 힘들건 억지로라도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할 일이 없어지는 건 1분 1초도 견디기 힘듭니다. 그래서 학창 시절에 공부만 했던 학생들이 대학교에 가서 방황하기도 하고, 돈을 많이 번 직장인들이 마약이나 도박과 같은 유혹에 쉽게 빠져드는 겁니다.


나만의 목표를 세워 보세요


목표를 세워야겠다고 다짐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큰 목표를 세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왕 시작했으니 뭐라도 해 보자라는 심정으로 말이죠.


하지만 처음부터 무리하게 큰 목표를 세운다면 달성할 확률은 '0%'입니다. 이제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쉬운 것부터 하나씩 달성해 보세요. 한 번에 큰 목표를 달성하는 건 어렵기도 하고 처음에 가졌던 실천의지를 꺾어버릴 가능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최종목표까지 가는 과정에서 작은 목표를 여러 개 세워보세요. 하나를 달성하고 또 하나를 달성하면서 내공은 쌓여가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동기부여까지 됩니다.


집을 지을 때 기초부터 한 층 씩 쌓아나가는 것처럼,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쌓아나가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목표 달성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어려운 건 꾸준히 노력하고 달성하는 겁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이 쉬웠다면 세상에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죠? 거창한 계획을 세운 사람은 3일을 채 가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목표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 결심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흐릿해지고 꼭 해야겠다는 동기도 점점 사라집니다.


그래서 우리는 목표를 계속 기억해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꾸준히 상기시켜줘야 합니다. 시작하기는 어렵지만 포기하기는 그 어떤 것 보다 쉽기 때문이죠.


첫 번째,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두기

내가 설정한 목표를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두세요. 자주 시간을 보내는 장소면 더욱 좋습니다. 이 방법은 지나다닐 때마다 의도치 않더라도 끊임없이 목표를 상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표와 함께 실현되었을 때 나의 모습을 같이 붙여두면 더욱 좋은데요. 우리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목표를 이룬 사진을 계속 보다 보면 우리 뇌는 내가 목표를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속 노력하게 되는 것이죠.


두 번째, 휴대폰 활용하기

붙여 두는 것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휴대폰을 활용하는 거예요. 내가 되고 싶은 모습과 관련된 사진, 단계별 목표 등을 저장해 두세요. 그리고 틈틈이 보면 됩니다. 우리 뇌를 속이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그렇게 저장한 사진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1장을 고르세요, 그리고 휴대폰 배경화면으로 만들어 보세요. 위젯 형태로 빈 화면에 넣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휴대폰을 볼 때마다 반강제적으로 보면서 목표를 더 빠르고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하루에도 수십 번씩 되뇌고 노력하는데 실패할 수 있을까요? 물론, 시간은 좀 걸릴 수 있습니다. 다만, 포기하기 전까지 그건 절대 실패가 아닙니다.


목표를 시각화하고, 도전하고, 실패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한다면 인생 목표 달성!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해 주세요!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 링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