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군 May 08. 2018

신문 스크랩으로 시사 상식 넓히기

신문으로 생각 넓히기

그걸 어떻게 매일 하고있어?



  3월 초 처음 신문스크랩을 하기 시작했다. 작심삼일이 될 뻔했지만 신문을 읽고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긋어가면서 내 생각들을 정리해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주위 사람들도  "그걸 어떻게 매일 하고있어?" 라고 물어보곤 한다.


  시간이 흘러서 4월, 5월이 되었고 A4파일도 어느 덧 3권이 되었다. 한반도 문제 나아가서 동북아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많던 나는 최근에 이 지역을 둘러싸고 발생한 다양한 사건들을 스크랩 하면서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일본 아베총리의 사학 스캔들

중국 시진핑 주석 연임 제한 폐지, 양회가 끝난 후    발표된 각종 이슈들

북한 남북정상회담, 북중정상회담

러시아 푸틴 대통령 재선


국가별 내용뿐만아니라 미중무역전쟁이나 북한 비핵화 해결를 보는 각국의 다른 시각들을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신문스크랩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비단, 다른 국가들의 정치적 외교적 이슈를 알 수 있는 것 뿐만아니라 우리나라 신문별로 다른 시각들을 보면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이다.


언젠가 교수님이 "매일 신문을 보면 전공 공부 4년하는 것보다 낫을 수도 있다." 라는 말씀을 하셨다. 물론 공학이나 다른 분야였다면 무슨 소리냐 할 수는 있지만 경영학을 전공했던 학생으로써는 일리가 있는 말씀이었다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신문스크랩 하는 법을 공유하자면


1. 관심있는 이슈 고르기 (국제, 경제, 정치 등)

2. 원하는 신문사 선택하기 (여러개일 수록 좋음)

3. 신문스크랩할 A4파일 구매

4. A4용지에 신문 스크랩

5. 모르는 용어들 체크 및 중요한 부분 체크

6. 내용 요약 및 개인적인 생각 정리


지난 3개월 동안 신문에는 다양한 이슈들이 많이 있었다 하나하나 다 재미가 있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정리를 해나갔던 것 같다. 아침 7시 10분 경 회사에와서 음악을 들으면서 신문스크랩을 몇 가지 하다보면 어느덧 근무 시작할 시간이 되었다.


신문 스크랩을 하면서 글로벌 이슈에 대해 더 가까워질 수 있었고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었다. 시사나 자신의 분야의 이슈를 알고 싶은 분은 신문스크랩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작가의 이전글 직장인 퇴사를 꿈꾼다는 것은 나쁜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