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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앞으로 영화에 미칠 파급력에 대한 생각

귀멸의 칼날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장면은 화려한 액션씬과 무한성의 끝없는 장면이 인상 깊었음. 그런데 요새 ai가 열일 하던데 어디선가 들었는데 영화에 ai를 도입하겠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해서.. 글한번 써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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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멸의 칼날로 본 AI가 앞으로 영화에 미칠 파급력


투명한 유리로 만든 사과를 칼로 자르면 어떤 소리가 날까요?


'찰칵-' 칼날이 투명한 과육을 가르는 순간, 수천 개의 미세한 균열이 번개처럼 퍼져나갑니다. 그리고 '파사삭-' 마치 얼음 조각이 부서지듯, 영롱한 파편들이 흩날립니다. 빛을 머금은 유리 조각들이 공중에서 반짝이며 떨어지는 모습은 한겨울 햇살 아래 흩날리는 다이아몬드 가루 같습니다.


최근 제 타임라인을 가득 채운 이 영상을 보며 잠시 숨이 멎었습니다. 물리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이 장면은 AI가 만들어낸 '불가능한 현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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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성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만나다

얼마 전 '귀멸의 칼날' 무한성 편을 보았습니다. 나무 바닥이 갑자기 천장이 되고, 복도가 끝없이 이어지다 순간 벽으로 변하는 그 공간. 마치 살아 움직이는 M.C. 에셔의 그림 속을 헤매는 듯했습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이 장면을 AI로 만든다면 어떨까요?



https://escherinhetpaleis.nl/ko/%EB%B3%B4%EA%B8%B0-%EB%B0%8F-%EC%88%98%ED%96%89/%EC%A0%84%EC%8B%9C%ED%9A%8C/%EC%97%90%EC%85%94-%EC%9E%91%ED%92%88%EC%A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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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Fu Lee의 『AI 2041』에서 예측한 미래가 이미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2030년대가 되어야 AI가 복잡한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자동 생성할 것이라 했지만, 2025년 현재 이미 그 징조가 보입니다.

ufotable 스튜디오가 수백 명의 아티스트와 함께 몇 달간 공들여 만든 무한성 장면을, 머지않아 AI는 프롬프트 몇 줄로 구현해낼 것입니다. 실제로 Runway Gen-3는 이미 복잡한 공간 변환을 수 초 만에 생성하고, Sora는 물리 법칙을 완벽히 시뮬레이션한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미래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어떤 모습일까요? AI 2041이 그리는 2035년의 스튜디오에서는 감독이 "끝없이 변화하는 일본식 전통 건축물, 중력이 뒤틀린 공간"이라고 말하면, AI가 즉시 수십 가지 버전의 무한성을 생성합니다. 인간 아티스트는 그중 가장 예술적인 것을 선택하고 감정을 불어넣는 역할에 집중하게 됩니다.



알라딘의 램프를 손에 쥔 창작자들

"유리 과일 자르기" 영상이 화제가 된 이유는 단순합니다. 우리 모두가 어린 시절 한 번쯤 상상해봤던 "만약에?"를 눈앞에서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구름을 칼로 자르면 솜사탕처럼 갈라질까요? 별을 자르면 금가루가 쏟아질까요? 이런 엉뚱한 상상이 이제는 영상으로 구현됩니다. AI는 물리적 한계를 초월한 '시각적 시'를 쓰고 있습니다.


Marcus du Sautoy가 『The Creativity Code』에서 말했듯, AI는 이제 단순한 도구를 넘어 '창의적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창작자가 "유리로 된 딸기를 자르는데, 안에서 루비 같은 씨앗이 쏟아지는" 장면을 상상하면, AI는 그 상상에 물리적 질감과 빛의 굴절, 소리까지 더해 완성합니다.


1/10 제작비 시대, 숫자로 보는 혁명

최신 통계가 영화 산업의 지각변동을 보여줍니다.


2024년 Variety 보고서에 따르면, AI를 활용한 독립영화 제작비가 평균 87% 감소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 더 놀랍습니다. 최근 선댄스 영화제에 출품된 한 SF 단편은 단 3만 달러로 제작되었는데, 전통적 VFX로는 250만 달러가 필요한 수준이었습니다.


Netflix는 2025년 AI 지원 콘텐츠 제작에 5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디즈니는 AI 부서를 신설하고 제작 기간을 50% 단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일본의 토에이 애니메이션도 AI로 중간 프레임을 생성해 작화 시간을 70% 줄였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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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 올림픽의 개막

Rick Rubin은 "창의성은 모든 인간의 타고난 권리"라고 했습니다. AI는 그 권리를 실현할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콘텐츠 시장은 '상상력 올림픽'이 될 것입니다. 기술이라는 운동 기구는 모두에게 평등하게 주어집니다. 승패는 누가 더 대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꿈꾸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무한성의 끝없이 변화하는 공간처럼, 우리 앞에도 무한한 창작의 가능성이 펼쳐져 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영화관 좌석에 앉아 누군가의 상상력을 구경하는 관객이 아닙니다. 이제 우리 손에 직접 운전대가 쥐어졌고, 눈앞에는 무한한 가능성의 도로가 펼쳐져 있습니다.


유리 사과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십니까?

그것은 기존 영상 제작의 장벽이 무너지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새로운 창작 시대의 문이 열리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상상할 것입니까?


#AI영상 #귀멸의칼날 #영화산업 #창작의미래 #상상력




참고자료

1. AI 2041: Ten Visions for Our Future1...

저자: 카이푸 리(Kai-Fu Lee), 천치우판(Chen Qiufan)

설명: 10개의 단편 소설과 기술 분석을 통해 2041년의 AI 미래상을 탐구하는 책입니다. 이전 답변에서 '배우 없는 영화'의 가능성을 언급할 때 이 책의 'My Haunting Idol' 챕터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2. AI 영상 기술: 산업과 예술의 변혁...(검색)

저자: 명시되지 않음 (보고서 또는 분석 자료 형식)

설명: AI 영상 생성 기술의 현황과 한계, '귀멸의 칼날' 무한성 편 제작 방식과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의 AI 도입 현황, '유리 과일 자르기' 같은 바이럴 영상 트렌드, 그리고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변화와 노조 협상 등을 다룬 자료입니다.... 이전 답변의 핵심적인 분석 내용은 대부분 이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3. The Creativity Code...

저자: 마커스 드 사토이(Marcus Du Sautoy)

설명: 알고리즘이 창의적일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책입니다. 마거릿 보든(Margaret Boden)의 창의성 유형(탐색적, 조합적, 변혁적 창의성) 등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공했으며, 답변 작성 시 이를 활용했습니다....

4. The Creative Act: A Way of Being...

저자: 릭 루빈(Rick Rubin), 닐 스트라우스(Neil Strauss)

설명: 창의성을 '존재 방식(a way of being)'으로 접근하는 철학적인 책입니다. 예술가를 우주의 메시지를 수신하는 '안테나'로 보는 관점, '초심자의 마음(Beginner's Mind)'의 중요성, 협업의 가치 등 릭 루빈의 창의성 이론을 '귀멸의 칼날' 사례에 적용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5. 귀멸의 칼날로 본 AI가 앞으로 영화에 미칠 파급력 (초안)-사용자 초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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