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45)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45)

20170306


"역경으로 인성이 함양된다."


[뉴요커] 카툰 몇 개만 읽어 봐도 우리는 풍요로운 천국에서 살게 된다면 삶이 얼마나 따분해 질지 금방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매끼니가 마치 최후의 만찬인 것처럼 항상 화려한 옷을 차려입고 하프 연주를 듣는 생활.. 정말 따분할 것이다. 소설 속에서 풍요로 인해 삶의 목적을 상실하고 [월-E] 의 게으른 뚱보처럼 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결핍이 사라지면 절제와 의욕도 필연적으로 사라지게 되는 걸까?

p332 - FREE '크리스 앤더슨'


인생은 누구에게나 녹록치 않은 과정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다 저마다 생의 묵로 고단한 걸으을 걷고 있다. 겉으로 웃고 있지만 속으로 울고 있는 사람도 많다. 쉽게 얻거나 이루어지는 일도 없다. 진정으로 마음을 터놓고 지내는 친구를 만나기도 힘들다. 젊으면 젊은대로, 나이가 들면 든 대로 사방에 시련이나 절망의 복병이 도사리고 있다. 이럴 때 차별화 된 연령대가 공동체를 만들어 각자의 고민을 털어 놓으며 서로서로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정말 이상적인 관계도가 그려질 것이다. 또한 그처럼 감사할 일이 또 있을까.

p206 땡큐파워-민진홍'


소크라테스가 말했듯이 배부른 돼지보다 게으른 사람이 되는게 낫다는 말은 어쩌면 인간의 삶에 역경과 고난이 없는 삶은 인간으로써의 삶이 아니다라는 말처럼 들릴정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4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