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82)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82)

20170412


[진실을 말할 때는 그것을 감출때와 마찬가지로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변에는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이 있을 수 있고, 그런 사람에 대해 자칫 나쁘게 말하기 쉽다. 하지만 타인을 나쁘게 말해서 본인에게 좋을 일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나의 험담을 들은 사람은 나를 속 좁은 사람으로 깔볼 것이 틀림없으며, 또한 그 험담이 당사자의 귀에 들어가지 말란 법도 없다. 조직 내에서 말은 돌고 돈다. 어느 순간 당사자 귀에 들어간다. 그랬을 경우, 나는 증오의 대상이 되는 것 정도로는 끝나지 않고 보복당할 것을 각오하지 않으면 안된다. 결정적인 순간에 발목을 잡힐 수도 있다.

윈저(Windsor) 효과를 알고 있는가? 어떤 정보나 소문이 제삼자를 통해 전해졌을 때가 직접 들었을 때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심리 효과를 말한다. 자신이 남모르는 곳에서 나쁘게 거론된다는 것을 알면 직접 들었을 때보다는 훨씬 더 마음이 불편해 질 것이다.

p204 왜 성공하는 사람만 성공할까


발없는 말이 천리 간다. 항상 말 조심하자. 주위 사람들에 대한 평가를 할 때는 그가 나를 평가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모든 것은 받은 만큼 돌아오는 법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8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