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133)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133)

20170606


[원수를 용서하고 그것을 잊으려면, 자기보다 무한히 큰 어떤 대의에 몰두해야 한다. 그러면 모욕이라든가 적의는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는다]


원수를 용서할 수 있을까? 나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을것 같다. 원수가 활개를 치고 다니는 모습을 다니고 발을 뻗고 편하게 자는 그런 모습을 보며 나는 자괴감에 밤잠을 이루지 못할것이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돌려주고 싶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아직 나의 성찰이 부족하다는 뜻일게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되며 원수도 내가 그렇게 만든 것임을 나는 인정하지 못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13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