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부자의 사고> 부자가 되는 첫 걸음.

누군가 당신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는 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어떤가?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돈이 전부가 아니야"

물론 돈이 전부는 아니다. 돈 외에 안정성 재미, 높은 소득, 명예, 풍부한 여가 시간 등이 있을 것이다. 만약 돈이 아니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하나를 꼽으라면 당신은 무엇을 꼽을 텐가?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규칙에 따라서만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는 안정성을 가르치고 좋은 성적에 안정적인 직장을 찾을 수 있다고 가르치기 때문이다. 돈을 많이 벌려면 더 오랫동안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사실을 주지 시킨다.


학교에서의 교육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학교의 교육만으로는 설명할 수 있는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현실을 살아감에 있어 당신은 "그런건 중요한게 아니야" "그건 꿈 같은 소리야" 하며 스스로 변명만을 늘어 놓고 있지는 않은가? 그런 사람들의 상당수는 자기 일에 전혀 재미를 느끼지도 못하고, 소득도 높지 않고 여가시간도 그다지 많지 않다는 사실을 드러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나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을 믿는다. 당신은 분명히 성공할 것이며, 남들보다 고소득을 받을 수 있다. 이 글을 읽는 동안 당신은 점점 확신에 찰 것이며,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다. 사실, 이 글이 아니더라도 당신은 이미 성공할 수 있는 DNA를 가지고 있다. 이제는 그것을 꺼내어 놓는 일만 남았다. 남은 것은 확신과 시기일 뿐.


나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지금 부터 당신에게 적용할 미션을 이야기 하겠다!!


단점을 해소할 것인가? 장점을 높일 것인가?

단점을 해소한다고 부자가 되리라는 법은 없다. 높은 수입은 탁월한 일을 해내는 사람이 벌어들이는 것이다. 남들과 같은 능력에 대해서는 남들만큼만 돈을 번다는 사실을 인지해라. 당신의 단점에 집중할 에너지를 장점에 모아라. 애석하게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단점을 해소하는데 전념한 나머지 자신의 장점을 돌보는데 소홀한 면이 있다. 종종 나는 이런 질문을 받고는 한다. 


"저한테는 특별한 장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게도 쓸만한 장점이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내가 보기엔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많아 보이는데?"


자신의 장점은 쉽게 생각나지 않는 법이다. 자기 자신과의 대화를 지속적으로 함으로서 장점을 찾아내는 것이야 말로 지극히 당연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겸손해서? 아니면 바보라서?


자신의 장점을 인식하는 것은 중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당신은 누구보다 뛰어난 사람이고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때로는 비교할 수 없는 높은 대상과 비교함으로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경향이 있지는 않은가?


내가 보는 나와 타인이 보는 나는 분명 다른 점이 많다. 내게 친구는 늘 이야기 했다.


"너는 가진게 너무나 많다고. 그런데 그것을 꺼내어 놓지 못한다고"


<최고의 소득으로 가는 길은 장점을 확대하는 것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돈을 버는 사람들을 보면 모두가 연예인 급이고 잘나가고 잘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그들은 그들의 장점을 유튜브라는 매개체를 적극 활용해서 어필하는 중이다. 그들의 강점과 장점을 사람들은 보고 배우며 돈을 지불하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약점에 사로 잡혀 있다. 하지만 우리의 적(지인이나 나를 탐탁치 않게 여기는 무리들)들은 그것을 그대로 방치한다. 아니 그대로 두기를 원한다. 왜냐하면 그들보다 나아지는 것을 결코 그들은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 눈을 가리고 입을 막으며 장점 대신 단점을 보기만을 은근히 강조한다.


우선 약점에 대한 정의를 내려라. 약점은 사람들 마다 각자 다르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약점에 가까운지 스스로 파악해보자. 메모지에 작성해 보는 것도 좋다. 못하는 것 잘 안되는 것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해 보자. 그리고 장점에 대해 생각해 보자. 안되면 지인들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다. 그러면 알게 될 것이다. 자신의 단점이 상대방에게는 장점으로 비춰지는 놀라운 현상을.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살리는 색의 파동과 에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