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이 쉬 헐크 MCU TV 시리즈 제작을 할 수 있는 이유
브루스 배너(헐크)는 MCU 영화에서 자신만의 솔로 영화를 가질 수 없었지만, 사촌인 제니퍼 수전 월터스(쉬 헐크)는 주인공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게 됩니다. 영화가 아닌 TV 시리즈로 디즈니 플러스에서 공개되는 MCU TV 시리즈를 통해서 입니다. 영화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TV 시리즈에서는 복잡하게 얽혀있는 판권 문제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스파이더맨과 관련된 캐릭터 판권을 소니에서 보유하고 있듯 헐크 역시 유니버설과 복잡한 판권 문제로 얽혀 있습니다. MCU 영화에서 마크 러팔로가 연기한 헐크(브루스 배너)의 앞날은 알 수 없지만, 사촌인 쉬 헐크(제니퍼 수전 월터스)는 영화가 아닌 TV 시리즈를 통해 MCU에 데뷔후 MCU 영화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브루스 배너는 2003년 이안 감독이 연출한 헐크 영화를 통해 스크린에 데뷔했지만,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합니다. 그리고 5년 후인 2008년 루이스 리터리어 감독이 연출한 인크레더블 헐크 영화를 통해 에드워드 노튼이 헐크 역을 연기했습니다. 인크레더블 헐크는 MCU 일부분이었지만,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한 MCU 영화에서는 에드워드 노튼 대신 마크 러팔로가 브루스 배너 역을 연기하며 조연 캐릭터로 활약했습니다.
헐크 캐릭터에 대한 판권은 마블 스튜디오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든지 헐크 캐릭터를 영화로 제작할 수 있지만, 유니버설의 허락이 없다면 극장에서 개봉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배급 권한을 유니버설이 갖고 있기 때문으로 유니버설은 헐크 영화 개봉을 거절할 권리가 있습니다. 결국 헐크 주연의 영화를 개봉하기 위해서는 배급을 디즈니가 아닌 유니버설에 맡겨야 한다는 것으로 많은 수익을 유니버설과 나눠 가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디즈니로서는 개발과 제작까지 하고 배급까지 할 수 있지만, 배급을 다른 회사에 맡겨야 하고 수익도 나눠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유니버설에게 헐크 영화 배급 권한이 있지만, 헐크 캐릭터를 주연이 아닌 조연 캐릭터로 사용한 영화는 유니버설의 배급 권한이 미치지 않는 계약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CU 영화를 제작하면서 마블 스튜디오는 헐크 캐릭터를 조연 캐릭터로 활용하게 됩니다. 토르: 라그나로크 영화는 헐크가 공동 주연이나 마찬가지였지만, 제목처럼 헐크가 주인공이 아닌 토르가 주인공인 영화에서 주인공처럼 활약하는 영화를 제작하게 된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헐크와 관련된 캐릭터를 사용해 영화를 제작할 때 배급 권한은 유니버설에게 있지만, TV 시리즈를 제작하는 것은 별도의 문제로 유니버설이 배급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고 합니다. 헐크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만든 영화만 유니버설이 배급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쉬 헐크 역시 헐크와 관련된 캐릭터로 영화로 제작했을 때 쉬 헐크가 주인공이라면 배급 권한은 유니버설에게 있습니다. 하지만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되는 쉬 헐크는 MCU TV 시리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버설에게서 배급 권한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또한 마블 스튜디오에서 제작해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되는 MCU TV 시리즈는 MCU 세계관을 갖고 있기 때문에 디즈니는 헐크 캐릭터를 사용해 TV 시리즈로 제작하는 것에 다른 회사의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비록 헐크는 MCU 영화에서 주인공인 영화가 없었지만, 쉬 헐크는 MCU TV 시리즈를 통해 주인공으로 활약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에서는 헐크와 마찬가지로 조연 캐릭터로 등장할 수 있기 때문에 토르: 라그나로크 같은 영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및 참조: comicbook.com, cbr, screenrant, hollywoodreporter, cinemablend, collider
#쉬헐크 #M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