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우 Jan 27. 2021

완다비전 에피소드 3. 금이가는 조작된 세상 웨스트뷰

완다비전 시즌1 3화

총 9부 작으로 방영되는 <완다비전> MCU TV 시리즈 에피소드 3편이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웨스트뷰라는 마을을 배경으로 완다 막시모프(엘리자베스 올슨)가 평범한 일상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고 싶은 욕망을 현실 조작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트콤 형식으로 진행되는 <완다비전> MCU TV 시리즈는 완다의 트라우마를 표현하면서 가장 이루고 싶던 욕망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고인 물은 썩는다는 말처럼 새로운 형식과 이야기를 통해 슈퍼히어로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마블 스튜디오와 케빈 파이기가 보여주는 것들은 정말 마블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으며, 스토리에 빠져들게 만든다는 것을 이번 에피소드 3편을 보면서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완다비전> MCU TV 시리즈 에피소드 3편은 평범한 생활을 하면서 행복을 꿈꾸던 완다의 현실 조작된 세계인 웨스트뷰에 서서히 금이 가면서 앞으로 진행될 이야기를 더욱 궁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폴 베타니는 에피소드 7, 8, 9편은 시트콤 형식을 벗어나 MCU 특유의 액션 영화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진행될 이야기는 더욱 궁금하게 느껴지면서 에피소드를 통해 보여주는 이스터 에그가 어느 정도 포함될 것이며, 악당은 누가 될 것인지, 닥터 스트레인지 2 영화와는 어떤 방식으로 연결될 것인지도 여전히 많은 의문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번 에피소드 3편은 웨스트뷰 마을이 완다의 현실 조작으로 생겨난 마을이라는 것을 명백히 보여줌과 동시에 마을 사람들 역시 완다에 의해 웨스트뷰에 갇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어떤 것이 완다에 의해 현실 조작으로 생겨난 것이고 실제인지는 좀 더 이야기가 진행돼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임신으로 인해 완다는 힘을 통제할 수 없게 되면서 마을 전체가 혼란에 빠진 것은 물론 현실이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지를 동시에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전히 완다 막시모프의 트라우마를 다루고 있다는 것이며 <어벤져스: 엔드게임> 이후 진행되는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스칼렛 위치의 임신은 코믹스 이야기를 차용했다.

<완다비전> MCU TV 에피소드 3편은 화제는 당연 완다 막시모프의 임신입니다. 코믹스에서 비전은 안드로이드로 사실상 임신은 불가능했지만, 현실 조작 능력을 통해 아이들을 만들어 냈고 아이들의 영혼을 만들기 위해 악마 메피스토의 파편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코믹스를 기반으로 각색한 이야기는 어떤 방법으로 아이들을 임신했는지 모르지만, 메피스토와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코믹스처럼 쌍둥이 아들의 이름은 토미와 빌리였습니다. 토미와 빌리가 현실에 실제로 존재하는 아이들인지 웨스트뷰에서 완다의 현실 조작으로 생겨난 것인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불길한 비전의 대사

"세상은 모두 무대일 뿐이고 남녀는 연기자일 뿐이다"라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말을 인용해 비전에 완다에게 말합니다. 이것은 웨스트뷰 사람들이 완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 단순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피에트로 막시모프와 울트론

<완다비전> MCU TV 에피소드 3편에서 완다 막시모프는 자신이 쌍둥이라는 것을 기억합니다. 그러나 제럴딘(모니카 램보)의 말은 완다가 기억하고 싶지 않았던 현실 세계의 일을 기억하게 만듭니다. 한편 이것은 모니카 램보가 제럴딘으로 웨스트뷰로 침투하기 전 스워드(SWORD)에 의해 교육을 받았을 때 피에트로 막시모프가 울트론에게 죽었다는 것을 교육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기억하고 싶지 않았던 현실 세계의 일을 기억하게 만든 대가는 모니카 램보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옵니다. 한편 이웃에 살고 있는 허브도 비전에게 사실을 말하려 하지만, 하지 못하고 뒤돌아 섭니다.


힘의 장막

웨스트뷰는 현실 세계에 어떤 힘의 장막으로 덮여 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것이 완다 막시모프가 만들어낸 것인지 배후에서 그녀를 조종하는 의문의 악당이 만들어 낸 것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조작된 세계와 현실 세계를 가로막는 장벽으로 스워드(SWORD)는 힘의 장막을 뚫고 요원들을 침투시키거나 완다에게 조작된 세계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다.


철저히 통제되고 있는 웨스트뷰

<완다비전> MCU TV 에피소드 3편 마지막 장면은 완다 막시모프에 의해 모니카 램보가 웨스트뷰에서 쫓겨나 현실 세계로 떨어지는 모습늘 보여줍니다. 이 장면은 마치 쉴드가 토르의 묠니르 주변에 설치한 경계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마블 페이즈 4에서 스워드(SWORD)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임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황혼에서 새벽까지 영화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개발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