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영화 기대작 존윅 스핀 오프 발레리나는 아나 디 아르마스 주연으로 2019년 제작이 확정되었습니다. 이후 여성 주인공을 캐스팅하기 위해 여러 배우들이 물망에 올랐습니다. 2021년 10월에는 아나 디 아르마스가 주인공으로 라이온스 게이트와 출연 협상 중이라는 보도가 있은 뒤 2022년 4월 주인공으로 확정되었습니다. 2023년 개봉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촬영이 언제 시작될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던 가운데 인디와이어의 보도를 통해 2022년 11월 2주 차에 촬영을 시작할 예정임이 알려졌습니다.
2019년 데드라인을 통해 액션 영화 추천 존윅 스핀 오프 발레리나 제작을 확정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감독은 렌 와이즈먼으로 존윅 세계관을 확장하기 위한 스핀 오프 작품으로 여성 주인공이 자신을 가족을 죽인 사람들에게 복수하는 내용으로 전개된다고 합니다.
렌 와이즈먼은 그의 전 부인 케이브 베킨세일을 주인공으로 언더월드 1, 2편을 감독했으며, 이후 언더월드 영화에서는 제작자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토탈 리콜 리부트, 다이하드 4 영화를 비롯해 TV 시리즈 슬리피 할로우, 스웜프 씽, 루시퍼 등의 파일럿 시리즈를 연출하면서 액션 장르에서 자신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기도 했습니다.
발레리나는 <존 윅 3: 파라벨룸>에서 키아누 리브스가 도움을 받기 위해 디렉터(안젤리카 휴스턴)를 찾아갔을 때 발레리나 연습을 하고 있던 젊은 여성으로 등장했었습니다. 한편 아나 디 아르마스는 엘르와 인터뷰를 통해 존윅 스핀 오프 영화 발레리나 각본가로 여성 작가를 고용했음을 공개했습니다. 엘르의 보도에 따르면 아나 디 아르마스는 사전 제작에 참여한 이후 이 프로젝트에서 여성 작가를 고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이후 5~6명의 여성 작가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후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수상한 프라미싱 영 우먼 감독이자 각본가, 킬링 이브 각본을 작성한 에머랄드 펜넬을 고용했다고 합니다.
인디와이어는 최근 라이온스 게이트가 존윅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비디오 게임을 제작할 계획을 갖고 있음을 투자자들에게 실적 발표를 하는 자리에서 공개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 초기 프로젝트 단계로 더 이상의 언급은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렌 와이즈먼 감독이 연출하고 제작하는 존윅 스핀 오프 발레리나가 다음 주 촬영을 시작할 예정임이 보고서에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존윅 TV 시리즈 콘티넨탈은 2023년 미국은 피콕을 통해 서비스되며. 미국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아마존 프라임을 통해 서비스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에서도 아마존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액션 영화 기대작 발레리나가 곧 촬영을 시작하는 가운데 라이온스 게이트에서 개봉일을 발표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키아누 리브스 주연 존윅4는 북미 기준 2023년 3월 24일로 개봉일을 확정한 가운데 여름 블록버스터 접전을 피해 2023년 가을 발레리나를 개봉할 것으로 현지 매체들은 예상 중입니다.
존윅 4 영화는 시리즈 사장 가장 긴 러닝 타임을 가진 영화가 될것이라는 것이 채드 스타헬스키 감독이 인터뷰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존윅 1은 107분, 존윅 2는 122분, 존윅3는 131분의 상영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존윅 4 영화가 이전 작품들보다 더 긴 상영 시간을 갖고 있지만, 그렇게 길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140분에서 150분 정도의 상영 시간을 갖게 될 것이라 예측 중입니다. 이것은 더 많은 액션과 하이 테이블과의 관계 등 보다 많은 세계관에 대해 알기를 원하는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액션으로 점철된 간결한 이야기를 원하는 관객들에게는 부담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