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May 30. 2024

(가칭) <에코투자클럽>을 소개합니다(후편)

꾸준하며 장기적인 그리고 건강한 투자를 위하여


☞ (가칭) <에코투자클럽>을 소개합니다(전편)



이제 본론을 이야기해 볼게요. 이해하기 쉽도록 질문식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Q1. (가칭)<에코투자클럽>(이하 <에투클럽>)의 성격은?


A. (가칭)<에코투자클럽>은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건강하고 꾸준하며 장기적으로 오랫동안 할 수 있는 투자를 지향합니다. 그리고 역설적이지만 투자에 빠지지 않는, 즉 객관적이며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 시스템적 투자를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일반인들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쉬운 투자와 함께 실패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를 기본으로 합니다. <에코투자클럽>의 모토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 "나에게 맞는 장기투자시스템 구축하기"라 할 수 있습니다.


Q2. <에투클럽>과 다른 투자모임의 차별점은?


A. 투자를 통해 수익을 잘 낸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향에 맞추어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내돈내투, 즉 내 돈은 내가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조언을 참고할 수 있겠지만, 결국 모든 투자의 이익과 손실은 나의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오랫동안 꾸준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나의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에코투자클럽>에서는 투자 장르, 상품 구성, 운영방법 그리고 목표수익률까지 철저히 자신을 들여다보고 성향을 파악하여 스스로 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물론 당연히 옆에서 차칸양이 열심히 돕습니다) 인문학에서 나의 자존감이 가장 핵심인 것처럼, 투자 또한 나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Q3. <에투클럽>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요?


A. <에투클럽>은 기수제로 운영됩니다. 한 기수에 최대 인원은 9명입니다. 인원이 한 자릿수인 이유는 회원이 너무 많게 되면 개인별 성향 파악이 어려우며, 그로 인해 제대로 된 투자 시스템 구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에투클럽>에서는 투자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눔과 동시에 자신 만의 투자 포인트를 찾음으로써 스스로 하는 투자가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Q4. 기수별 운영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각 기수별 운영 기간은 6개월입니다. 다만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진행 예정인 (가칭)<에코투자클럽>은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운영됩니다. 그래서 기수를 매기자면 ‘0기’가 됩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인 만큼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참가자들의 투자에 도움이 되는 여러 방식을 찾고자 합니다.


Q5. <에투클럽> ‘0’ 모집은 언제부터 시작되나요?


A. <에투클럽>의 ‘0기’(파일럿 프로그램) 모집은 다음 주인 6월 초부터 시작됩니다. 차칸양이 운영하는 브런치, 카페, 블로그 등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할 예정으로, 6월 말 혹은 7월 초까지 약 한 달간 모집이 진행됩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인 만큼 신청자가 다소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일정 양식의 지원서와 함께 참가비를 입금할 경우 참가 확정이 됩니다.


Q6. 참가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A. 개인별 참가 비용은 총 80만 원입니다. 여기에는 50만 원의 가입비와 30만 원의 예치금이 포함되는데, 예치금의 경우 정해진 조건(예. 북리뷰, 오프 모임 참가 횟수, 온라인 강의 수강 횟수 등)을 충족할 경우 전액 환급해 드립니다. 열심히 참여하여 예치금을 전액 환급받을 경우 총 참가 비용은 50만 원이 됩니다. 다만 올해 7월부터 진행되는 ‘0에 대해서는 파일럿 프로그램임을 감안하여 참가비를 총 50만 원(가입비 25만 원 예치금 25만 원)으로 할인할 예정입니다.


Q7. 보다 구체적인 운용 방법을 말씀해 주세요.


A. <에투클럽>의 참가자는 6개월의 기간 동안 매월 1회(총 6회, 주로 주말을 활용할 예정입니다)의 오프 모임을 가집니다. 오프 모임에서는 각자의 투자 성향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개인별 미션 선정, 그리고 이후 미션에 따른 실행 과정과 결과, 다른 회원의 피드백을 통한 오류 개선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운영자인 차칸양과 함께 모든 회원들이 투자에 대한 토의와 토론을 통해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시간을 만들어 갑니다.


오프 모임과 함께 참가자들은 매월 1회(총 6회) 차칸양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합니다. 투자 시장의 구성과 종류 및 성격, 투자 시 유의 사항, 주식, 펀드, ETF, 자산배분 투자 등 다양한 투자법뿐 아니라 실패하지 않는 투자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더불어 투자 시스템 구축방법, 비중, 포트폴리오 세팅 등 투자를 하는 데 있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상식, 팁에 대해서도 배울 예정입니다. 오프 모임과 온라인 강의를 통해 온, 오프 라인의 투 트랙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매월 한 권(총 6권)의 경제도서를 읽고 북리뷰를 씁니다. 도서 커리큘럼은 참가자 분들의 수준과 니즈를 파악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하겠지만, 주로 투자에 도움이 될 도서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Q8. 6개월 과정이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인 AS가 가능할까요?


A. 네,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딱 30년 동안만 AS가 가능합니다. 더 하고 싶지만 아무래도 그때가 되면 제 나이가... ㅠ 본 과정이 종료되면 신청자에 한해 에코 커뮤니티 회원으로 초대합니다. 현재 단톡방으로 운영되고 있는 에코 커뮤니티(에코정보방)에는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의 약 10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이후에도 서로 간 정보 공유와 함께 여러 지식을 나눌 수 있습니다. 차칸양은 한 번의 인연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 성장ㆍ성숙하고, 경제적으로도 충분히 여유 있게 자립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에투클럽>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는 본격적인 모집 공고가 게시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그리고 이 모임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일말의 궁금증까지 모두 깨끗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 강의, 칼럼 기고 및 재무컨설팅 문의 : bang1999@daum.net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https://cafe.naver.com/moneystreamhabit) -- 경알못 탈출 100일 프로젝트


※ 공지사항입니다~!

라이프 밸런스 컨설턴트(Life Balance Consultant) 차칸양이 개인 재무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소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그리고 노후 대비를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몰라 실행하지 못했던 분들, 투자를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거나 겁부터 나시는 분들 혹은 실패하신 분들,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경제 플랜을 세워야 하는 새내기 직장인들, 퇴직을 앞두고 경제를 비롯한 삶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분들 등 경제와 관련된 조언과 해법을 드립니다. 또한 컨설팅을 진행하더라도 절대 펀드, 보험상품 등에 대한 가입 권유를 드리지 않습니다.^^

방식은 직접 대면과 온라인(줌) 방식 2가지가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접 대면이 꺼려지거나 거리상으로 먼 지방 거주자의 경우 온라인 방식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 투자 그리고 인생 준비를 위한 여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의 많은 관심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runch.co.kr/@bang1999/489




매거진의 이전글 (가칭) <에코투자클럽>을 소개합니다(전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