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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차칸양 Apr 04. 2019

직장 상사와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는 3가지 실전 Tip

#51, 직장 상사에게 지치지 않기 위한 3가지 방법


직장 상사에게 지치지 않기 위한 3가지 Tip


나는 직장생활 7년 차다. 이 글은 이제 갓 회사에 입사를 했거나, 입사 후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3년 차의 고비가 아직 찾아오지 않은 초년생들 여러분들에게 전하고 싶다. 여러분들은 지금 직장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매일매일 전쟁터 속에서 외로이 고군분투하는 라이언 일병의 모습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걱정이다. 많은 직장인들에게 물어보았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무엇 때문에 지치게 되는지. 많은 사람들이 꼽은 이유 가운데는 과다한 업무, 적은 연봉, 내가 정말 복사하는 기계로 거듭나기 위해 그 힘든 구직 활동을 했나 싶을 만큼 낮은 보람 그리고 상사와의 삐뚤어진 관계를 꼽았다.


그 가운데 실제로 이직을 (어느 정도는 홧김에) 실행하게 만들어 버리기도 하는 강력한 힘을 가진 원인이 바로 상사와의 삐뚤어진 관계가 아닐까 한다. 초년생들이여! 지치지 말자. 대한민국 평균에서 조금 이하인 나도 지난 직장생활 7년 동안 줄곧 같은 팀에서 막내로 있었다. 그 사이 많은 선배들이 오고 갔다. 특별한 문제는 없었다. 소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 직장 생활에서 지치지 않는 TIP, 그 첫 번째 직장 상사와의 관계를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직장 상사와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는 실전 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첫 번째 팁은 ‘바로 조직 내에서 자신이 믿고 따를 믿을 만한 롤 모델 하나를 찾으라'는 것이다. 


직급 무관이다. 사원은 무조건 대리를, 경력직 대리는 과장이나 차장 직급의 사람을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찾냐고? 아무리 둔감한 사람이라도 조금 지나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송곳은 주머니 속에 감춰두어도 무리 속에서 눈에 띄게 마련이다. 이 사람이다 싶은 사람이 보이면 직급과 관계없이 그 사람이 습관, 행동, 보고 방식, 노는 것, 취미 모두를 카피해 보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진심’이다. 그 사람의 역량과 회사 내에서의 역할 그리고 에티튜드 모두를 진심으로 쫓아서 따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팀에서 롤 모델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은 둘도 없는 행운이다.



두 번째 팁은 ‘상사와 대화를 할 때는 무슨 일이 있어도 눈을 마주 보고 하라'는 것이다.


“엥? 그게 왜?”라고 의문이 들 수도 있다. 그런데 이 것이 참 사소한 것 같으면서도 참 어려운 일이다. 지금 당장은 맡은 업무가 적어서 상사의 실없는 농담에도 깔깔깔 웃으며 받아 줄 여유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본인이 맡은 업무가 하나 둘 많아지기 시작하면 아마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가끔씩은 일할 때 말 거는 선배가 야속하게 느껴질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러다 본인도 모르게 대답은 대답대로 하면서 눈은 나의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박히기 일쑤다. 


그래도 그러지 말자. 그 잠시 멈춤이 우리에게 주는 효과는 의외로 크다. 나는 아예 선배들이 등 뒤에서 부르면 하던 것을 그대로 멈추고 돌아서서 앉는다. 듣는 척만 하는 것도 곤란하다. 상사들은 바보가 아니다. 그럼에도 선배들이 질문을 하거나 말을 걸 때, 아예 돌려 앉지는 못하는 상황이라면 그래도 고개를 돌려 눈이라도 계속 마주치자. 물론 바쁠 수도 있다. 이해한다. 대화를 할 때 눈을 항상 마주친다는 것은 단순히 매너를 지키자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업무를 백 미터 달리기 하듯 모니터만 뚫어져라 쳐다보며 하다가는 금세 지치고 만다. 잠시 멈춤이 스스로 업무의 완급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세 번째는 단순하다.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 가운데, 중요한 일과 급한 일이 있다. 그렇다면 어떤 일부터 해야 할까? 중요한 일을 하자니, 급한 일이 마음에 걸리고, 급한 일부터 마무리를 하자니 벌써 며칠 째 방치되고 있던 중요한 일이 눈 앞에 아른거린다. 



그럴 때는 고민하지 말고, 상사가 급하게 지시한 일부터 하자’. 


그것이 답이다. 물론 간혹 예외적인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더러 어떤 상사는 일을 지시할 때부터 매일같이 ‘급하다, 급하다’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일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급하다’는 신호에 속지 말고, ‘진짜’ 급하다는 신호를 그가 어떻게 보내는지 잘 관찰해 보자.



모든 상사를 다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누구나 처음 낯선 조직에 들어가 그들과 일원이 되면, 당신보다 먼저 그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는 그들을 ‘선배’ 또는 ‘상사’라고 부른다. 이 세상의 상사라는 인간(?)들의 종류는 얼마나 될까? 나는 상사의 종류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의 수만큼 다양하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모든 상사들은 그 특성이 제각기 모두 다르다. 여기서 우리가 인지하고 가야 할 가장 중요한 베이식 에티튜드(Attitude) 하나, 그것은 모든 선배들에게 맞춰줄 수 있는 후배는 없다는 사실이다. 제 버릇은 남에게 줄 수 없다. 그들에게 자꾸만 억지로 맞추려 하다가는 자기가 병든다. 최선을 다 하되, 자신의 능력 밖의 노력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손을 들어야 한다. 이 사람 저 사람 다 맞추려다가 자기만 병 난다. 최선을 다 하되,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는 사실, 이것 하나부터 인정하고 시작하자. 한결 시작이 가벼워진다.


상사와의 관계에 대한 해법을 압축적으로 나타내는 아주 멋진 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미래의 자신의 후배가 자신에게 해주었으면 하는 대로 상사를 대하자이다. 역지사지(易地思之)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도 관계 개선이 안 되는 상사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럴 때는 너무 무리하지 말자. 내가 지쳐서는 곤란하다. 


거듭 말하지만 직장 생활에 있어 해답은 없다. 다만 내가 조직에 속해 직장 생활을 하지 않고, 혼자 자영업을 하게 되더라도 변하지 않는 사실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일과 동료, 그리고 상사를 대하는 나의 마음가짐과 태도이다. 내가 지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 외의 모든 것들은 그다음이다. 



                                                                                            2017년 11월 6일


                                                                                -- 윤정욱(변화경영연구소 11기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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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 24년 하는 동안에 무수히 많은 상사도 겪어 보았고, 후배들 또한 같이 생활해 보았습니다. 직급이 낮을 때는 흔히 이런 말을 합니다. '상사 복이 있어야 한다'라고. 맞는 말입니다. 상사 한번 잘못 만나면 회사에서 성장하기는커녕, 결국 사표를 쓰고 나오게 되는 경우도 생기죠. 하지만 좋은 상사를, 특히나 나를 잘 알아주고 믿어주는 상사를 만나게 되면 회사 생활은 날개를 단 격이 됩니다. 일도 즐겁고, 열정도 생기게 되죠.


하지만 좋은 상사를 만나게 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나를 알아봐 주고 내 능력을 믿어주는 상사는 거의 만나기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왜냐고요? 모든 관계는 주고받음에 의해 만들어 지기 때문이죠. 즉 내가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 또는 내가 얼마나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느냐에 따라 상사 또한 나를 바라보는 관점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상사의 위치에 올라가 보니 눈빛이 살아있는 그런 후배를 만나기가 참 어렵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하곤 했죠. '상사 복도 중요하지만, 후배 복도 있어야 한다'라고. 사람의 눈은 그다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똘똘하고 일 열심히 잘하는, 그리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그런 후배는 다른 사람 눈에도 그렇게 비칩니다. 그래서 괜찮은 후배가 있으면 상사 간에 보이지 않는 전쟁이 일어나죠. 서로 데려가려고 말이죠.



상사 복, 후배 복만 찾으려 한다면 직장 생활은 피곤할 수밖에 없습니다. 운 좋게 관계가 맺어질 수도 있겠지만, 이는 천운이라 부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조직, 구성에서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결국 상사와 후배 간의 좋은 관계를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두 사람의 관계가 상부상조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손을 내밀어 주는, 그래서 관심과 배려가 함께 하는 그런 관계가 되어야 합니다. 그럴 때 소위 원팀이 만들어지게 되는 거죠.


후배가 상사에게 진심으로 대할 때 상사는 그 마음을 받아 더욱 진솔하게 후배를 대할 수 있고, 반대로 상사가 먼저 나서서 후배를 감싸 안을 때 그 후배는 상사를 믿고 최선을 다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관계가 형성되면, 그때 이런 말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난 참 상사(후배) 복이 있어."


상사 복, 후배 복. 이는 서로가 진심의 관계를 만들어 갈 때 생기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 재무 컨설팅, 강의 및 칼럼 기고 문의 : bang1999@daum.net

- 차칸양 아지트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공지사항입니다~!

1. 라이프 밸런스 컨설턴트(Life Balance Consultant) 차칸양이 본격적인 개인 재무 컨설팅을 시작합니다. 평소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그리고 재테크 관련 등에 대해 무언가를 하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몰라 실행하지 못했던 분들,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경제 플랜을 세워야 하는 새내기 직장인들, 퇴직을 앞두고 경제를 비롯한 삶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분들 등 경제와 관련된 조언과 해법을 드립니다. 방식은 대면과 비대면(전화) 2가지가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재무적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의 많은 관심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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