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Oct 13. 2020

다섯 번째 책을 출간하며(후편)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좋은 습관 연구소)


☞ 다섯 번째 책을 출간하며(전편)



이제 막


시작하는 신생 출판사. 그리고 ‘경제 공부를 잘하는 습관’이란 컨셉. 차기에 쓰고 싶은 책 중에 ‘경제공부’가 있었기에 구미가 당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한번 만나볼까?


19년 6월초 강남 교보문고에서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생각보다 젊더군요. 출판사 창업을 한 만큼 의욕도 넘쳐 보였고요. 서로 간에 재고 자시고 할 것도 없었습니다. 큰 방향성만 잡고 바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빠르면 2019년말, 아니면 2020년 봄 정도에 출간하기로 했고요. 다만 아직 원고가 없는 관계로 매주 한꼭지씩 원고를 쓰고, 이를 다듬어 출판사의 포스트와 제 브런치에 연재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실험이었습니다. 그동안은 기획서부터 목차, 전체 원고까지 온전히 제 힘으로 마무리지은 후 출판사와 접촉하는 식이었지만, 이번에는 계약부터 먼저 하고 원고를 한편, 한편씩 써가는 형식이었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이 방식은 장점과 단점이 상존했습니다. 장점은 어쨌거나 약속된 일정이 있는만큼 매주 한편씩은 무조건 써야 했고, 그런만큼 원고가 쌓여갔다는 점입니다. 강제성이 게으름을 억누르게 도와주었죠. 단점은 계속 달려야하니 숨이 가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여기에 더해 출판사로부터 매주 피드백을 받다보니, 한편의 원고를 쓰는데 있어서도 원래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중간에 한번은 기존 목차를 원점에서부터 다시 재검토해야만 했습니다. 한편씩 쓰는 원고가 큰 방향성과 잘 맞지 않는다는 이유였죠. 결론적으로 쉽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새로운 시도를 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은 나의 관점으로만 바라보며 글을 썼는데, 옆에서 다른 관점,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 있다보니 보다 넓은 관점은 물론이고, 해보지 않았던 여러 시도도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것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많이 나와 있는 ‘경제공부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경제공부를 잘 하기 위한 습관에 대한 내용을 담음으로써 어느 정도 차별화를 시킬 수 있었고, 또 기존 이론에 근거한 내용이 아닌 실제로 내 자신이 경제공부를 하며 배우고 느끼며 실행했던 것들을 떠올리며 정리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에 나와 있는 총 20가지 방법 중 한, 두가지만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면 분명 경제 내공이 올라갈 것이라 자신할 수 있습니다. 이것 저것 어설프게 알고 있는 것보다는 한가지라도 확실하게 잡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어찌보면 효과성도 떨어지고 속도도 늦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 권의 책을 출간했지만, 저는 스스로를 작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 일을 하며, 그 일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써 옮기는 것뿐이죠. 하지만 희망은 갖습니다. 현재는 지금의 일에 대한 글을 쓰지만, 제가 조금 더 성장하고 성숙해지게 된다면 그때는 보다 더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라 말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느끼며 읽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처럼 꾸준히 한걸음씩 나아간다면 제 분신의 숫자는 5에서 하나씩 늘어나 언젠가는 두자리 수로 올라설 것이라 생각합니다. 숫자가 중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수만큼 저의 성장도 함께 할 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그 성장이 성숙으로 진행될 때 저는 비로소 ‘작가’가 될 수 있기를 꿈꿀 것입니다.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 재무 컨설팅, 강의 및 칼럼 기고 문의 : bang1999@daum.net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공지사항입니다~!


차칸양의 5번째 신간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부자가 되는 경제공부법>이 출간(좋은습관연구소)되었습니다. 경제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돈의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에서는 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총 20가지의 경제공부 습관방법(주식/펀드/ETF/부동산 투자를 위한 소액체험 방법도 포함)이 소개됩니다. 평소 경제공부에 관심은 있었지만 제대로 된 경제공부를 하지 못했거나 중도포기했던 분들, 혹은 경제에 대해 좀 알아야겠다고 생각하는 경알못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10월 18일(일)까지 기대평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총 30분에게 도서를 증정하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https://brunch.co.kr/@bang1999/685


매거진의 이전글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출간기념 한줄 기대평 이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