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뱅크샐러드 Feb 28. 2017

영화 투자로 대박, 크라우드펀딩 나도 한번 해볼까?

영화 "너의 이름은" 크라우드 펀딩 투자 수익률이 무려 30%..!

얼마 전 흥행했던 일본 영화 ‘너의 이름은’과 작년에 개봉했던 국내 영화 "판도라"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조달했다는 것인데요. 영화 "너의 이름은" 은 개봉 3주 전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인 와디즈와 함께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해 1억5000만원을 모집했습니다. 사실 자금 조달보다는 마케팅 효과를 위한 모집이기도 했는데요. 영화에 흥행에 힘입어 크라우드펀딩의 수익률은 30%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판도라"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13일만에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법정 최고액인 7억 원 모금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군중을 뜻하는 Crowd와 재원 마련을 뜻하는 Funding을 합한 단어인데요, 일반적으로 자금이 없는 벤처사업가나 예술가,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아이디어 등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을 때 활용합니다. 원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 후원자 모집이나 재난구호 사업에 필요한 돈을 모을 때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신규 사업을 위한 소액 투자자 모집으로 의미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법 도입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2012년이었는데요, 2015년, 크라우드펀딩의 허용을 골자로 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 국회를 통과했고 2016년 1월부터 대중이 소액을 투자하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한 기업에 1년에 200만원까지 투자할 수 있으며, 개인한도액은 연간 500만원입니다. 크라우드펀딩 회사의 난립을 막기 위해 자본금 규모는 5억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사는 일종의 금융사이기 때문에 예탁결재원의 관리도 받고 있죠.  

올해부터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보유 증권을 매매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해당 기업이 스타트업 전용 거래시장(KSM)에 등록된 경우, 투자자는 KSM을 통해 증권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투자를 앞두고 있다면 
아래 5가지 준수사항을 꼭 실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크라우드펀딩이 자신의 투자성향에 적합한지 신중히 고려


크라우드펀딩은 주요 투자대상이 창업기업인 만큼 투자자의 투자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취득한 주식은 환금성이 낮아 투자금을 장기간 회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투자한도, 1년간 매도제한, 최소 모집금액의 청약 미달 시 발행취소 등의 규제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할 경우에는 먼저 라우드넷을 방문하여 제도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의 투자성향과 투자 목적에 적합한지 신중히 따져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크라우드넷 (http://www.crowdnet.or.kr) :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운영하는 크라우드펀딩 전용 홈페이지

 









2. 크라우드넷에서 투자한도 및 등록 중개업자 여부 확인


크라우드넷에서는 본인의 투자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회사 별 또는 연간 투자 한도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투자 가능한 금액을 미리 확인해서 효율적으로 자금을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편, 크라우드펀딩으로 가장하고 고수익을 홍보하면서 투자금을 유인하는 금융사기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요,.이러한 유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선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정식 중개업자인지를 확인하고, 해당 중개업자의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하여야 합니다.  








3. 투자대상 기업의 사업계획 등을 엄정히 평가 후 투자


중개업자의 홈페이지에서 투자 대상을 찾을 때에는 투자기업(증권 발행 기업)이 공시하는 증권의 발행조건, 재무상태 및 사업계획을 꼭 읽어보아야 합니다. 이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핵심자료로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읽어보고 투자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업계획은 창업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입니다. 사업계획을 평가할 때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쉽게 모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닌지, 금번 자금 조달을 통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공시된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면 투자기업에 직접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개업자 홈페이지에서 쉽게 문의하고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되는 역량과 기업이 직면한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등을 확인한다면 투자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또한, 중개업자 홈페이지에서 다른 투자자가 질문하는 내용을 확인하고, 사업계획을 함께 논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투자자와 함께 논의하면 혼자일 때보다 중요사항을 누락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업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투자 후에는 사업진행 및 재무상황을 수시로 확인


크라우드펀딩 투자 후에는 사업진행 상황이나 투자기업의 재무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권 발행기업은 매 사업연도 말로부터 90일 이내에 결산서류를 중개업자 홈페이지에 게시해야 합니다. 투자한 기업의 재무실적이 궁금하다면 중개업자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취득한 주식을 팔고자 할 때에는 거래소에 개설된 스타트업 전용 거래시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대상 주식의 호가를 확인하고, 거래 상대방과 거래 조건을 논의할 수 있으며, 참여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전용 거래시장 KRX Startup Market(http://ksm.krx.co.kr): 호가 조회→ 전종목현황 → 종목별현황 









5. 벤처기업에 투자했다면 소득공제를 신청


만약 벤처기업 및 창업 3년 이내인 기술력 우수기업에 투자했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시키는 기업에 투자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중개업자 및 발행기업에게 소득공제 적용 대상인지 확인하고, 소득세 신고시 소득공제를 신청하면 됩니다. 소득공제율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위에 제시된 다섯가지 사항들을 꼭 확인하시고 현명한,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부자가 되려면 복리로 돈을 굴려야 한다?
생활금융 100단 : 세금 절약하는 금융상품은?
투자자들을 위한 2017년 재테크 전략 9가지




금융감독원의 "금융꿀팁 200선"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매주 1~3가지씩 안내합니다. 동시에 2016년 9월 1일 개설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 (FINE)에도 게시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세난 가니 "깡통전세"! 소중한 내전세금 지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