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청춘경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케치 Aug 14. 2017

첫 월급통장을 개설하려는 S에게

통장관리 비법

재난문자로 호우경보가 와도 꿋꿋이 출근할 너의 모습을 생각하니 걱정반 웃음반이구나. 그래도 힘든 취업난을 뚫고, 첫 등교처럼 첫 출근을 하게 되어 형은 진심으로 기쁘다. 어색하고 서먹서먹한 동료들에게 보내는 첫인사처럼, 벌써부터 첫 월급을 받을 통장 개설에 설렘이 가득하리라 생각된다. 취직을 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니? 여행? 연애? 등등 하고 싶었던 것을 하면서  또한 지금쯤 월급의 몇 퍼센트를 적금에 들어야 할지, 카드는 어떤 종류가 좋은지, CMA는 무엇인지 여러 궁금증이 생기고 있으리라 판단이 된다. 가장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이야기처럼, 통장 관리는 신입사원 시절부터 하면 좋단다. 그래서 형이 너에게 통장 관리 비법을 알려줄까 해. 

통장은 일단 4개정도 만들면 된단다. 4개나? 많다고 생각하지만 기본이 4개고 형은 10개정도 가지고 있단다.

일단은 크게 월급 통장으로 부터 돈을 지출하는 지출 통장, 적금하는 투자 통장 그리고 비상금 통장 등을 기본적으로 개설하면 된단다. 기존에 개설한 계좌가 있다면 타행 이체 수수료가 면제이거나 무료인지를 꼭 확인하고, 유료거나 제한이 있다면 새로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좋단다. 왜냐면 다양한 사람들과 모임이 많거나 active한 활동이 많은 사회 초년생의 경우 타행 이체할 경우가 많아 가급적이면 이체 수수료가 면제인 통장을 월급통장으로 선정하길 바란다. 월급 통장을 만들었다면 다음으로 지출통장과 투자통장 그리고 비자금통장을 개설하면 된단다. 자 이제 너에게도 4개의 통장이 생겼다면 이제 너의 월급 통장의 돈이 순식간에 지출통장과 투자통장 그리고 비자금통장으로 자동으로 이체하도록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기본적인 통장관리가 끝난다. 이렇게 통장을 구상한다면 너의 현금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Life Style이나 향후 투자 통장에 대한 투자 방향도 알 수 있단다. 추천해 주고 싶은 통장은 다음과 같아. 가급적이면 향후 집 구매 등의 대출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1금융으로 월급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추천해. 열거한 통장들은 타행 이체 수수료가 무료이거나 사회 초년생을 위해 설계된 통장으로 혜택이 많은 월급통장이란다.이 외에도 수수료가 무료라면 다른 통장들도 괜찮단다.

시작이 반이라고!  반짝 반짝 빛날 너의 L.I.F.E와 새로운 통장 관리를 응원한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