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케치 Mar 23. 2021

최저가 이해하기

52주 최저가

경제적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하리라

대한민국 주린이를 위해 노벨경제 이후 주린백서를 연재합니다. 본 연재가 주린이의 투자와 삶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주린이 질문: 최저는 무슨 뜻인가요?
스케치 답변: 최저는 가장 낮은 주가를 말해요

주가는 주식 가격의 준말로 주식 시장에서 형성된 시세를 말하는데요. 주가가 낮다는 건 시세가 저렴하게 구성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높다는 건 시장 기대치가 높게 편성되었다는 뜻이고요. 그래서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최저는 말 그대로 가장 낮은 주식 시세를 의미합니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반영하면서 때론 낮게, 이따금 높게 형성되는데요. 주식에서 이야기하는 최저는 지난 52주간 트렌드를 볼 때 가장 낮은 주식 가격을 말합니다. 52주는 1년을 말하는데요. 왜 1년이라고 하지 않고 52주로 하냐면 우리나라 대부분의 급여 체계는 월급 기준이지만 해외는 주급인 경우가 더 많아서 그렇습니다. 주식 차트 보조 지표 역시 대부분 주단위이고요.


최저가는 기업이 가장 낮게 평가될 때의 시세입니다

현재가는 최저가와 최고가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합니다. 기업이 흥하면 최고가를 갱신하고 쇠하면 최저가를 경신하죠. 많은 주린이가 현재 주식 가격이 적정한지, 투자해도 괜찮은지 묻습니다. 그럴 때는 현재 기업가치가 최고가에 가까운지, 최저가에 비슷한지 살펴보라고 하는데요.


예로 CJ를 분석하면, 최저가 시기에는 CJ CGV의 신용 평가가 강등된다는 뉴스가 있었고 최고가 날짜엔 CJ 올리브영의 프리 IPO가 완료되었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현재 가치를 살펴보면 CJ CGV 신용등급은 2020년 12월까지 두 단계 강등되었고 CJ 올리브영은 2022년 상장하기로 결정되었는데요. 여전히 CJ CGV의 신용등급은 회복되기 어려워 보이며 CJ 올리브영 상장은 아직도 먼 이야기죠. 따라서 주가는 평균가에 수렴되며 경기 변동에 따라 최저가 혹은 최고가로 이동하게 됩니다. 참고로 신용등급이 내려간다는 의미는 손익이 악화되거나 사업 성장성이 낮아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주린백서, 최저가 차트 분석하기

하나, 52주 최저가를 확인하고 해당 날짜 악재(뉴스)를 확인한다
둘, 52주 최고가를 확인하고 해당 일자의 호재(기사)를 확인한다
셋, 악재와 호재를 고루 파악한 후, 현재 기업의 상황을 분석한다 현재 기업 상황이 현재가에 비해 저평가라면 매수한다

현재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저가 차트 분석입니다. 그러나 과제나 업무로 바빠 경제뉴스 찾아볼 시간이 없다는 주린이가 종종 있는데요. 적게는 몇십만 원, 많게는 몇억 원을 투자하는 만큼 시간을 두고 종목 선정에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최저 즉 저평가인 주식에 투자하면 적어도 잃지 않으니까요.

스케치, 주린이 투자백서, 2021

다음 2화는 최저가 이해하기 실전 편입니다.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라이프 스타일은 무엇입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