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케치 Jun 07. 2021

지분교환 이해하기

주식 교환

경제적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하리라

대한민국 주린이를 위해 노벨경제 이후 주린백서를 연재합니다. 본 연재가 주린이의 투자와 삶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주린이 질문: LG와 LX 주가가 모두 많이 떨어졌어요 왜 그런가요?
스케치 답변: 지분교환이 정리되야 안정화됩니다

(주)LG와 LX홀딩스는 인적분할로 상장하기 때문에 동일한 이해관계자들의 지배를 받는 회사인데요. 지분 교환이 끝나야만 두 지주사 모두 완연히 홀로서기가 됩니다.


지분 교환 즉 주식 맞교환은 주식을 상호 교체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자신이 보유한 회사의 주식을 상대방 회사 주식으로 맞바꾸는 거래행위입니다. 흔히 혈맹이라고도 표현하는데요. 피를 나눈 사이라는 혈맹의 뜻처럼 지분 교환은 기업의 이익을 공유함과 동시에 피해도 함께하는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지분 교환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전략적 동맹입니다. 주식을 교환한 기업의 이익까지 주주로서 취득할  있기에 서로가 서로에게 더욱 긴밀히 협력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네이버는 CJ그룹과 6000 규모의 주식 교환을 체결하였습니다. 상세히 살펴보면 CJ대한통운과 3000, 스튜디오드래곤과 1500, CJ ENM 1500억 원에 해당하는 주식을 교환했죠. 콘텐츠와 쇼핑을 미래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네이버는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과 배급사 CJ ENM 전략적 동맹을 맺어 안정적인 콘텐츠를 공급받게 되었습니다. CJ대한통운을 통해서 쇼핑 배송에 안정성을 확보하게 되었죠. 이렇게 보면 네이버만 이익이라 생각할  있는데요. CJ 역시 이득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과 CJ ENM 모두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보다 쉽게 보급할  있게 되었 CJ대한통운도 안정적인 대형 고객사를 확보하게 되었죠. 이처럼 서로에게 전략적 동맹을 체결해 윈윈 하고자 지분교환을 합니다.


두 번째는 경영권 방어입니다. 지분을 서로 교환하면서 우호지분율을 높이면 적대적 인수합병으로부터 경영권을 방어할  있는데요. 쉽게 생각하면 백기사가 많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은 미국의 델타항공이 지분을 보유해 경영권을 방어했는데요. 이밖에 포스코 역시 글로벌 철강업계로부터 적대적 인수합병 위협을 받았을 당시 현대중공업과 전략적 제휴로 방어할  있었습니다.


지분교환의 사유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은 비즈니스상 전략적 동맹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주식 교환을 통 기업 지배구조를 편하는 것입니다. 대주주간 서로가 지고 있는 주식을 맞교환하면서 그룹을 재편할  있는데요. 순환출자를 끊거나, 오너를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LG LX홀딩스의 경우 최대주주를 변경하기 위해 지분교환이 필요한 상태이며 안정화 전까지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복잡한 셈법으로 주가 변동이 클 수 있습니다.


스케치, 주린이 투자백서, 2021

다음 12화는 지분교환 이해하기 실전편입니다.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거래정지 이해하기 실전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