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훈 Jan 31. 2017

페이스북에서 지난 글 찾기

페이스북은 별도의 검색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2014년 7월 28일 최초 작성하고 3년이라는 시간이 지낫네요. 물론 지금은 검색 기능을 일부 제공하고 있지만 여전히 빈약합니다.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정보 아카이브 용도로 활용하지 못하게하고 새 글, 새로운 뉴스피드에 관심을 갖게 하려는 내부 전략, 정책적인 이슈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페이스북에서 내가 1달 전, 1년 전에 올렸던 글을 타임라인에서 찾아내려면!? 

지문이 닳아 없어질 정도로 마우스 휠을 굴려야만 합니다...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 쉽게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링으로 찾기

구글 고급 검색 기능 중 하나인 사이트 검색을 이용하면 페이스북 게시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 검색: (검색키워드 site:주소) or (site:주소 검색키워드)

다음 검색어를 복사해서 구글 검색창에 붙여넣기 해보세요.


site:http://facebook.com/junghoonlee85 구글
site:http://facebook.com/bloter.net 구글

▲ 내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 ‘구글’을 검색한 결과



▲ Bloter.net 팬 페이지 타임라인에서 ‘구글’을 검색한 결과


구글링의 한계

구글 사이트 검색은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유용하지만 전체공개로 설정한 게시물만 찾을 수 있고, 그룹 게시물은 찾을 수 없습니다. 또 시간순으로 검색되는 것이 아니라, 검색결과가 많으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습니다.  





2. QSearch로 찾기

QSearch는 페이스북 타임라인 검색을 도와주는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http://app.qsearch.cc 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2014.7) 크롬확장프로그램과 안드로이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 글을 다시 옮기는 2017년 1월 30일도 유효합니다.


처음 QSearch를 접했을 때 전체적인 디자인, 인터페이스 완성도가 낮고 검색 속도가 느려 “검색이나 똑바로 하겠어?”란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보기와는 다르게 내 타임라인, 친구의 타임라인, 구독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그룹의 타임라인을 시간순으로 완벽하게 검색해줍니다.




3. QSearch로 페이스북 지난 글 찾기

1. 

크롬 웹 스토어에 있는 QSearch를 설치합니다. (설치하기 귀찮은 사람, 인터넷익스플로러 사용자라면 http://app.qsearch.cc 에 접속 후 3번으로 이동해주세요)


2. 

크롬 확장 프로그램 탭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QSearch 팝업창이 활성화됩니다.


3. 

Login with Facebook 버튼을 누릅니다.


4. 

개인 정보 취급 방침을 확인하고 Login Qsearch Successfuly(Click Here)를 누릅니다.


5. 

다시 QSearch 아이콘을 눌러 팝업창을 띄우고 (크롬 확장프로그램)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6.

내 타임라인에서 ‘구글’을 검색한 결과가 시간 순서대로 정렬됐습니다.


7. 

이번에는 내가 구독하고 있는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타임라인을 검색해볼게요. Bloter로 검색해서 Bloter.net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은 다음 ‘구글’이란 검색어를 입력했습니다. 385개의 게시물이 검색됐네요.

8. 

이번에는 페이스북 그룹인 ‘생활코딩’의 게시물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생활코딩을 찾고 마찬가지로 ‘구글’이라고 입력했습니다. 921개의 게시물이 검색됐네요.

 

제가 이 글을 2014, 2015, 2016년에 걸쳐서 수정했는데요.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 검색은 늘 완벽하고요. 

페이스북에서 기능을 막아서 그런 걸로 추정되는데 페이지 검색, 그룹 검색이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습니다. 



원문을 요약한 글입니다.

http://barugi.com/collaboration/facebooksearch/


매거진의 이전글 2017년 페이스북 사진 사이즈 가이드라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