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Mar 31. 2021

청소도 친환경으로~ 베이킹소다 활용법 정복하기

높은 습도와 무더위에 시달리는 동안 집청소를 미뤄오진 않았나요?


완연한 가을을 맞이한 지금, 청소기로 여름내 구석구석 쌓인 먼지 제거는 물론 높은 습도로 눅눅해진 용품을 정리하고 곰팡이를 제거하는 가을맞이 대청소를 해야 합니다.


청소할 때에는 동선을 미리 생각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때를 먼저 청소하고 더러움이 심한 곳으로 옮겨 가며 청소합시다.

오염물질을 닦을 때는 처음에는 물로, 다음으로 친환경 천연세제를 사용합니다. 그래도 지워지지 않을 때 용도에 맞는 세제를 써야 합니다. 청소하는 동안에는 충분히 환기를 시켜 청소 중에 발생하는 먼지를 내보냅니다.


독한 세제로 집 안을 청소하고 나면 종종 두통이 생깁니다. 세제의 화학성분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럴 땐 베이킹소다와 같은 친환경 제품으로 청소를 해봅시다. 베이킹소다 외 과탄산소다, 구연산 등도 천연세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란?

인체에 일정량 존재하는 약알칼리성 천연물질로 중탄산소다, 중탄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의 이름으로 불리며 활용도가 다채롭습니다. 악취를 중화하고 찌든 때를 제거하는 등 이로운 성질을 지녀 의료나 식품 가공에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요리뿐만 아니라 청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천연물질이기 때문에 생활하수로 흘려보내도 수질오염을 일으키지 않아 친환경적입니다. 


단,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는 다르므로 혼돈하여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집안 구석구석,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친환경 청소 방법

Lesson 1. 베이킹소다 사용법

▶ 베이킹소다 가루

청소하려는 곳에 베이킹소다를 직접 뿌려 세척 효과를 보거나 그릇에 담아 실내에 두면 냄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청소용으로 쓸 베이킹소다 가루는 조미료통에 넣어 두면 편리합니다.


▶ 베이킹소다 수

컵에 미지근한 물 500ml를 붓고 베이킹소다 가루 2큰술을 넣어 녹입니다. 스프레이 용기에 담으면 사용하기 편리한데, 청소하고 싶은 부분에 뿌려주면 됩니다.


▶ 베이킹소다 빨래 세제

베이킹소다는 일반 세제와 비교해 세정력이 떨어지므로 이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세탁하려면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를 함께 넣습니다. 세탁 시 베이킹소다를 종이컵으로 한 컵 넣었다면 과탄산소다는 2/3만큼 넣습니다.


Lesson 2. 베이킹소다 청소하는 법

베이킹소다는 현관과 거실 등을 청소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약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의 중화작용이 때를 쉽게 제거합니다. 마룻바닥, 창문, 블라인드, 커튼, 배수구, 세탁기 등 집 안 구석구석 청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창문◈

때가 많이 낀 창문은 스펀지에 베이킹소다를 묻혀 닦아 때를 제거합니다. 식초물을 뿌려 마무리하면 좋은데, 에센셜 오일을 섞은 식초물을 사용하면 방충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물비누와 베이킹소다를 함께 쓰면 들러붙어 잘 떨어지지 않는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받침대에 친환경 세제를 뿌려둔 뒤 때가 불어 올라오면 수세미로 꼼꼼히 문질러 닦습니다. 식초 물을 뿌린 후 마른행주로 닦아 마무리합니다.


◈도마◈

도마 전체에 베이킹소다 가루를 골고루 뿌립니다. 그 위에 식초를 뿌려 거품을 내서 닦으면 세균까지 없애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뜨거운 물로 헹구어냅니다.


◈현관바닥◈

현관은 바깥에서 들어온 먼지가 많이 쌓이는 곳입니다. 신발은 자주 정리하고 바닥을 깨끗이 청소해 현관 먼지가 집 안으로 들어오지 않게 해야 합니다. 물청소가 가장 좋지만 물청소하기 어려우면 베이킹소다와 차 찌꺼기를 활용해 청소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홈가드닝, 실패 없는 반려식물 키우기 10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