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Apr 14. 2023

겨드랑이 군살 빼고 싶다면… ‘이 동작’

나이가 들면 겨드랑이 주변에 군살이 생기는데, 한번 생긴 겨드랑이 군살은 잘 빠지지 않는다. 간혹 부유방을 군살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겨드랑이 군살 제거법을 알아본다.


◇구부정한 자세, 겨드랑이 군살 유발 

겨드랑이 군살이 잘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근육 움직임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평소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움츠리는 습관도 겨드랑이 군살을 생성하는 원인이다.


겨드랑이 군살을 제거하기 위해선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을 수시로 해주는 게 좋다. 도움되는 동작으로는 ▲가슴-팔 연결부 혈자리 누르기 ▲비틀기 스트레칭 ▲등 뒤로 X 모양 손잡기가 있다. 혈자리는 쇄골 끝(팔과 가까운 쪽) 2~3cm 아래(중부혈)를 손가락으로 천천히 눌러준다. 양쪽 모두 15회씩 반복한다. 비틀기 스트레칭은 벽을 등 뒤로 둔 채 정면을 보고 선 상태에서 시작한다. 골반은 정면을 향하도록 하고, 상체를 비틀어 손바닥으로 벽을 짚는다. 마찬가지로 15회씩 반복한다. 등 뒤로 X모양 손잡기는 양손을 등 뒤로 해 손가락이 닿거나, 가능하다면 맞잡아서 15초 유지한다. 반드시 양쪽 모두 번갈아 가며 해준다.



◇멍울 잡히면 부유방 의심

다이어트를 계속해도 유독 겨드랑이 살만 빠지지 않는다면 ‘부유방’을 의심해야 한다. 부유방은 원래 유방과 함께 덤으로 존재하는 유방을 말한다. 발생 확률은 전체 여성 중 1~5%로 높은 편이다.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부유방은 유선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가슴 부위 유선조직을 제외한 나머지 유선이 퇴화하지 못하고 겨드랑이 쪽에 남아 발생한다. 부유방은 군살과 달리 ▲겨드랑이 부분에 볼록한 살이 혹처럼 튀어나오거나 ▲생리 기간에 겨드랑이 통증 발생하거나 ▲만졌을 때 딱딱하게 멍울이 잡히거나 ▲겨드랑이 부근에 땀이 많이 나거나 ▲겨드랑이 주변으로 유두와 비슷한 모양의 돌기가 있다는 게 큰 특징이다. 부유방이 있는 사람 대부분이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하는데, 방치하면 크기가 더 커지고 아래로 처질 수 있다. 유방촬영, 초음파 검사를 통해 부유방, 겨드랑이 임파선, 종양 유무 등을 확인해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게 좋다.





건강정보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 정력엔 어떤 식품이 최고의 수퍼푸드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