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성공 경험이 쌓여 큰 성공으로 이루어진다.
타인들이 인정해 주고 존중해 주며 사회적으로 명예와 부를 쌓는 것이 성공하는 삶인 것일까?
그렇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왜냐하면, 삶을 살아가면서 TV에서나 책에서 그리고 여러 매스컴에서 성공한 삶의 모습을 사회적 명예가 높고, 부가 많은 것으로 보여주는 것도 있으며 실질적으로도 자본주의 사회 관점으로 봤을 때도 앞서 언급한 명예와 부를 잘 쌓아나가는 삶이 성공한 삶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다. 왜냐하면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도 명예와 부를 쌓아나가기 위해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까지가 우리 대부분이 성공하면 떠오르는 생각이나 개념일 것이다. 물론 이외에도 다른 내용의 개념이나 생각이 있을 것이지만, 오늘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주된 내용은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로 삶을 대하여할 것인지를 "성공 경험"이라는 것으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자신의 성공 경험담을 이야기해 주세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떤 대답을 할 것 같은가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은 위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내가 과연 어떤 걸 성공해 봤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을 것이다. 그리고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과거의 필자도 위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미어캣처럼 고개를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왜 나한테 이런 질문을 하지?" 하는 생각을 했었을 것이다.
실은, 우리는 하루 동안 삶을 살아가면서 대단히 많은 성공 경험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가 더 많은 성공 경험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그래야 우리는 우리의 삶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하루 중 어떤 성공 경험을 하는지를 필자의 관점에서 한번 살펴보자.
만약, 여러분이 학생이라면 아침 일찍 일어나 학교에 등교한 것이 성공 경험일 테고, 수업 중 졸린 눈을 비비고 참으면서 교실 뒤 스탠딩 책상에서 잠을 깨기 위해 나가서 수업을 듣는 것도 성공 경험이다.
만약, 여러분이 직장인이라면 아침 일찍 일어나서 회사에 늦지 않게 출근하는 것이 성공 경험일 테고, 여러분에게 주어진 업무를 기한 내 성공적으로 마친 것도 성공 경험일 테고, 주 3회 이상 퇴근 이후 운동을 하는 것이 목표였고 실제로 퇴근 이후 운동을 하러 갔다면 그것 또한 매우 큰 성공 경험일 것이다.
문득, 보면 우리의 일상 속에서 당연하게 보이는 내용들이라고 느꼈을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는 것들부터 성공해 나가는 습관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하루 이틀에 작은 성공 경험이 쌓여 큰 성공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우리 뇌는 금방 적응해 간다. 그래서 잦은 성공 경험을 하게 되면 우리가 계획하고 목표했던 것들에 있어 성공해 나가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부단하게 찾아 나간다.
그래서 필자는 하루 중 고정적으로 "성공 경험"을 하기 위한 장치를 만들었다. 예를 들면 지금은 너무 유명한 미 해군 대장인 맥레이븐 대장은 모교 졸업식에서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으면 침대 정돈부터 똑바로 하세요"라는 명 연설을 했다. 이 강연을 들은 2018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아침에 기상 이후 나의 침대 정돈을 시작으로 나의 성공 경험을 시작된다. 그리고 출근 미라클 모닝으로 5시 30분에 기상하여 6시 20분까지 독서를 하고, 긍정 확언 문구를 작성한 뒤 웃는 연습을 끝으로 출근을 한다. 필자는 벌써 하루를 시작하기 전 수많은 성공 경험을 하고 출근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퇴근 이후에는 헬스장을 가고 일기를 쓰면서 하루를 마감한다. 여기까지가 필자가 하고 있는 고정적인 성공 경험 장치다.
이러한 고정적인 성공 경험 장치 덕분에, 필자는 하루하루 나에 대한 애정이 높아지고 이는 자연스럽게 자아 효능감으로 나타나 나에게 주어지는 어떤 일이든(처음 접하는 일이든, 혹은 난도가 높은 과제이든) 간에 좌절하지 않고 어떻게든 성공해 나가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삶의 자세는 나에게 자신감과 용기를 심어주었고, 앞으로 내가 원하는 삶의 그림을 완성해 나갈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여러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성공"이라는 단어에 두려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여러분이 하루 중 "나는 오늘 물은 1L 이상 먹을 거야"라는 것을 목표로 해서 그것을 성공했다면 여러분은 성공 경험을 맛본 것이라 볼 수 있다. 결코, 성공이라는 것이 어렵거나 힘든 것이 아니다. 다만, 지속해서 작은 성공이라도 경험해 나가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작은 성공이 쌓여 더욱 큰 성공으로 어느새 여러분 곁에 다가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순간이 올 것이다.
물방울 하나는 미약해 보이지만, 멈추지 않고 떨어지면 바위를 깎아낸다.
성공도 같다.
작고 사소한 성공 경험이 반복될수록 사람은 변하고, 가능성은 현실이 된다.
큰 성공을 기다리지 말고, 작은 성공을 계속 만들어라.
그 순간부터 이미 성공은 시작된 것이다.
#작은 성공 #성공경험 #반두라#자기 효능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