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브랜딩에 관심 있다면 야무지게 챙겨봐야 할 것!
안녕하세요 :-)
마케팅이나 브랜딩을 한다 혹은 관심이있다 하면 꼭 알아야할 개념 하나를 들라고 하면 "포지셔닝"을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인데, 포지셔닝의 개념을 자세히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포지셔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 그럼 우선 포지셔닝 정의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포지셔닝이란 용어가 쓰인 시기는 1972년 미국의 마케팅 전문가였던 잭 트라우트(Jack Trout)와 알 리스(Al Ries)가 포지셔닝의 시대라는 시리즈의 논문을 낸 시점을 시발점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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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즉, 간단하게 말하자면 이미지를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 잡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포지셔닝은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서 갖고있는 일련의 연상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연상에는 제품의 물리적 특징, 소비자 편익, 가격과 품질, 사용자, 제품 범주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하네요.
광고전략 서적의 말을 빌려 유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포지셔닝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실무를 위한 하나의 툴 포지셔닝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포지셔닝맵을 통해 정보를 산출했다면 이후 기획을 통해 마케팅에 들어가게 될 것인데 이때 속하는 포지셔닝 유형은 다채롭고, 사례 또한 너무 많기에 간단하게 추려서 정리하려했으나 내용이 잘리는 부분이 너무 많고 자료 또한 불확실한 것들이 많아 확실한 정보를 위해서 관련도서등을 추천해 드리오니 관심있으실 경우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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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포지셔닝 (저:잭 트라우드, 알 리스, 엔스앤씨역_십일월출판사)
브랜드 매니지먼트 (저:캐빈레인컬러, 이상민역_비즈니스북스)
마케팅 (저:글로벌태스크포스, 김하경 역_나무한그루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저: 데이비드 아커_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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