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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랜딩 하는 사람 Aug 10. 2022

내 브랜드, 사업 성공할 수 있을까?

궁금하다면?! 글로벌 컨설팅사 체크리스트 확인해보기



요즘 일을 하면서 느끼는 ..개인 브랜드에 대한 생각이 많이 열린  같다는 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이 활성이 되기도 했고 소셜 내에 플랫폼도 환경에 최적화되어 변화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아 나도 한번, 우리도 한번 만들어보면 어떨까?” 이런 생각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때, 브랜드를 만들기전 사업 계획에 대한 체크를 하면 좋은 리스트가 있어 공유드려보려 합니다.

맥킨지 체크리스트로도 유명했고 저희 내부적으로도 한번씩 써보며 정리했던 내용이라..

최근 브랜드를 준비하면서 놓친 부분을 다시 살펴보며 도움을 받기도 하였기에

아마도 좋은 리스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아래 링크에 노션으로 정리를 해놓았으며,

템플릿 복제가 가능하니 복사 하신 뒤 토글을 눌려 차근히 작성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션 바로가기] 브랜드 만들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

https://admitted-horn-ad8.notion.site/cccc91cd205c48cb9c5e230998188b58



[내용]

✔️ 회사 or 개인의 환경을 살펴봅니다

1. 하고자하는 브랜드(시장/제품)가 명확하게 있나요?

2. 브랜드의 배경(스토리)가 정리가 되어 있나요?

3. 브랜드의 핵심 요인을 기술적으로 정리할 수 있나요?

4. 목표를 위한 전략이 있나요?(저가전략/차별화/전문화 등)

5. 주요 일정 계획을 세워 정리를 해놓았나요?

6. 현재의 단계와 다음 단계의 실행 계획이 세워져 있나요?



✔️ 브랜드 제품을 가치를 살펴봅니다

1. 목표 고객이 명확히 정의 되어 있나요?

2. 목표 고객의 니즈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나요?

3. 하고자 하는 제품이 목표 고객의 니즈에 맞나요?

4. 고객 가치 실현에 필요한 준비사항들이 정리되어 있나요?

5. 실현에 필요한 파트너, 혹은 방안이 마련이 되어 있나요?

6. 제품의 공정 과정이 잘 정의되어 있나요? (도매, 제조 등)

7. 운영 제품 생산은 얼마정도 추정하나요?

8. 운영 제품 생산에 필요한 조달 방안들이 마련되어 있나요?

9. 제3자로부터 구매해야 할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정의되어 있나요?

10. 제3자로 부터 구매하기 위해 경로는 확보되어 있나요?



✔️ 시장을 살펴봅니다

1. 산업의 추이는 긍정적인가요?

2. 가격 변동의 추이는 어떤가요?

3. 어떤 경제정책이 산업에 영향을 미칠까요? (플라스틱 제제 등)

4. 어떤 진입 장벽이 있을까요? 극복하는 방법은 있을까요?

5. 시장의 세그멘테이션은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6. 제품/서비스의 목표고객 그룹을 분류해 나눠놓았나요?

7. 누가 단골 고객이 될 수 있을까요?

8.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이 있나요?

9. 초기 고객을 어떻게 획득할 수 있을까요?

10. 고객의 의사결정자는 누가 될까요? (가장/아내, 회사의 사장 등)

11. 고객의 주요 구매 포인트는(마케팅 소구점은) 무엇인가요?

12. 유사제품의 주요경쟁자는 누구인가요?

13. 어떤 신제품이 예상되나요?

14. 경쟁사의 목표시장이 뭘까요?

15. 경쟁사의 시장점유율은 어떻게 될까요?

16. 경쟁사의 현재와 미래의 수익율예측을 해보앗나요?

17. 경쟁사의 전략, 제품라인, 철학은 무엇일까요?

18. 경쟁사의 판매 채널은 무엇이 있으며 어디가 주력인가요?

19.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요?

20. 주요 경쟁사와의 제품, 마케팅, 판매 채널이 비교되어 있나요?

21. 경쟁사의 우위에 대한 대응책은 마련해놓았나요?



✔️ 마케팅을 살펴봅니다

1.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시장에 선보일 것인가요?

2. 제품/서비스를 언제 어떻게 선보일 것인가?

3. 제품소매가격은 적정한가요? 시장가 반영이 되어 있나요?

4. 매출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5. 일반적인 판매 프로세스는 무엇이 있을까요?

6. 판매채널 구성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7. 무엇이 제품/서비스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까요?

8. 무엇이 매출액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까요?

9. 마케팅에 필요한 준비물과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10. 각 판매채널별 예상매출액과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11. 각 판매채널별 예상 시장점유율은 어떻게 될까요?

12. 목표고객에게 제품을 인식시킬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3. 어떤 광고매체를 이용할 것인가요?

14. 서비스와 유지보수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요?

15. 제품 런칭과 그 이후에 들어갈 프로모션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16. 각 목표시장 및 판매채널별 판매가격은 정하였나요?



앞으로 인스타그램 내, 브랜딩 관련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할 예정인데요.

브랜드를 만드는 초기에서 론칭 그리고 운영까지의 모든 과정을 정리할 것이라

디자인, 마케팅, 커머스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교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공감과 대화를 해보고 싶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공유드려요 :)


https://www.instagram.com/b.denja.sy/


출처 : 맥킨지 앤 컴퍼니 사업계획서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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