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기준
요즘 뷰티테크 스타트업 시장을 다시 분석하고 공부하고 있다. 업계 공부를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해당 업계에서 주요 서비스/팀을 살펴보는 것일거다.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는 주기적으로 스타트업맵 을 발행하지만, '뷰티' 영역을 패션과 통합해 '뷰티/패션'으로 보여주고, '뷰티브랜드'도 함께 보여주어,(아마 기관투자 받은 뷰티 브랜드들을 나열한듯 하다) ' 테크 드리븐 뷰티 테크 스타트업'만 보기는 어렵다.
그래서 내가 보고 싶어서 <뷰티테크 스타트업>만 한번 정리해봤다. 사실 이 짓을 5년 전 2015년에도 했었는데, 이제 로고 이미지를 하나하나 따서 붙일 체력은 안되서(ㅋㅋㅋㅋ) 텍스트로 퉁쳤다. 2015년 전과 비교해보니 생존과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서비스도 있고, 사라진 서비스들도 보인다. 잠시 일했던 '우먼스톡'도 사라진 서비스 중 하나인데 참으로 슬프다. ㅠㅠ
<정리 기준>
테크 드리븐 서비스 위주로 정리하였고, '뷰티 브랜드'의 경우 굉장히 독창적인 '최초 컨셉'을 만들어 낸 곳만 추가하였다. 95%는 seed투자 유치를 완료한 곳들이고, 개인적으로 듣고(?)알고있는 mvp개발 중인 곳들도 추가했다. https://thevc.kr/ 서비스가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다. 더뷔씨 서비스팀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모쪼록 뷰티 시장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유용하게 읽히기를 바라며!
2020년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한국 뷰티테크 스타트업 맵
5년 전 2015년도에 그린 맵이다. 현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재미와 슬픔을 느껴보자
https://brunch.co.kr/@beautytech/2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의 맵이다. 여기에서 발행하는 맵에는 뷰티가 패션과 함께 통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