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디 Jun 21. 2019

인사드립니다. 저는 독일에서 온 닥스훈트 입니다.

aka. 소세지 독

안녕하세요. 소세지독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저기 저 먼 땅 독일에서 온 닥스훈트라는 강아지 입니다. 사실 이런 말 하기 좀 쑥스럽지만, 제가 한국에서 유명세를 떨친지는 조금 됐지요. 하지만 저에 대한 제대로된 소개를 한 적이 없는 것 같아 이 글을 통해 제가 어떤 강아지인지 말하려 합니다. 


이제 막 저희들을 식구로 들이셨거나, 저희의 태생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자, 집중해주세요


여러분 제 별명은 알고 계시죠? 예, 맞아요. 저는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다해서 '소세지 독'이라고 불립니다. 전 세계 어디를 가든 저는 소세지 독으로 통용되죠. 불만은 없어요. 제가 보기에도 제 몸매가 유별나게 극단적이니까요. 


모두들 흔히 저를 '닥스훈트'라는 하나의 이름만 가지고 있는 줄로 알고 계시죠? 사실 저는 크기와 코트 타입에 따라 이름이 달라진 답니다. 하나씩 설명 드릴게요. 


'6가지 품종으로 나뉘는 닥스훈트'


먼저 몸무게로 나뉩니다. 당신의 닥스가 5kg 미만이면 미니어쳐 닥스훈트, 9kg에서 12kg 사이이면 스탠다드 닥스훈트 입니다. 또 털의 타입에 따라서도 Long-haired / Smooth-haired / Wire-haired로 종류가 나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조상님의 피를 그대로 이어 받은 오리지널 닥스훈트까지 6 품종 입니다. 


Standard Wire-hair Dachshund


Long-haird mini dachshund


'제 다리가 짧은 이유는요...'


길을 걷다가 저를 본 사람들은 제가 귀여워서 어쩔 줄 몰라하더라구요. 보아하니 제 짧은 다리에 매력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그렇다면 혹시 제 다리가 왜 짧은지 아시나요? 


저는 원래 고향 독일에서는 사냥견으로 활동하던 강아지였어요. 때문에 저는 사냥개 그룹에 속해 있어요. 꼬부랑 글자, 영어로는 Hound Dog 이라고 합니다. 


호주와 영국, 미국 등의 나라에서는 저희 강아지 친구들의 특기와 장점에 따라 그룹을 나눠 저희를 관리 하고 있어요. Kennel Club이라고 합니다. 몸집이 작은 귀요미 아가들은 Toy Group에, 양치기견, 가드견 등 일을 잘하는 친구들은 Working Group에 속해 있습니다. 무서운 성격을 가진 몇몇 친구들이 속한 '위험한 개'그룹도 있답니다. 이 밖에도 Utility Group, Gundog Group, Terrier Group 등이 있습니다. 아 참고로 나라에 따라 소속 그룹이 바뀔 수 있어요. 참고 하세요.


다시 제 이야기로 넘어와서, 그저 작고 귀여운 제가 왜 사냥개냐구요? 사냥이 제 전문이니까요. 

제 짧은 다리는 땅에서 사는 동물들을 빠르게 사냥하기 위함이예요. 여우나 토끼, 두더지 등의 작은 동물 쯤은 문제없죠. 미국에 사는 제 친구들은 사슴을 쫒거나, 프레디 독을 잡으며 사냥개의 면모를 톡톡히 보여주며 살아간답니다. 


'저희는 병에 걸려요. 밸런스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허리와 다리 때문에요'


'닥스훈트'라는 이름의 의미를 아시나요? 직역하면 '오소리 개'입니다. 사냥과 직결되는 의미인거 눈치 채셨죠? 하지만 더 이상 사냥이 필요 없어진 지금 저희의 긴 허리와 짧은 다리는 여러가지 건강 이슈를 불러오기도 해요. 저희의 긴 척추는 다양한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죠.


 'Intervertevral Disk Disease'


IVDD 치료 중 입니다.


대표적인 질병에 긴 척추와 좁은 흉강에 의해 발생하는 'Intervertevral Disk Disease'이라는 질병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약 20-25%의 닥스훈트들이 걸리는 IVDD는 비만, 점프, 적절하지 못한 주인의 핸들링,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악화 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뒷 다리 통증과 약화

-신경질 적인 행동

-등과 목 주변의 근육 경련

-식욕 감퇴

-활동성 저하

-점프 거부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 약을 먹거나 재활 운동 등으로 좋아질 수 있지만, 심할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피 하답니다. 특히 조심해 주세요. 


과거에는 사람들이 우리의 허리가 더 길어 졌으면, 다리는 더 짧아 졌으면 하는 욕심에 강아지들의 건강은 생각하지도 않고 아무 대책없이 품종을 개량화 하기도 했죠. 하지만 다 옛날 말이예요. 요즘은 사람들이 우리의 신체구조를 잘 이해하고 이에 따른 건강 케어를 잘 파악하고 있더라구요.


'제 성격의 장단점은요..'


솔직히 저, 성격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싸고, 운동도 잘하고, 친화력도 갑인 우리 닥스훈트는 보통 13년 동안 살 수 있어요.  이빨 사용을 두려워 하지 않는 저희 닥스훈트는 크게 짖기도 하고 방해꾼이 나타나면 끈질기게 추궁하기도 한답니다. 


집에서는 한 없이 사랑스럽지만 침입자가 나타났거나, 가족을 해하는 상황이 온다면 주저없이 온 몸을 불사지릅니다. 물론 가끔 똥고집을 부릴 때가 있어요. 이해해 주세요. 다 성격이라는게 있는거 잖아요?


만약 이 글을 읽고 저희 닥스훈트를 식구로 맞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본인 스스로를 먼저 체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희에게 많은 애정과 관심을 꾸준히 줄 수 있는지, 정기적인 운동 및 산책이 가능한 지, 저희의 특별한 몸매를 건강하게 케어 할 수 있는 지를 말이예요. 


아! 가끔 홀로 있고 싶은 저희의 마음을 이해하실 수도 있나요? 그리고 가끔은 사납게 변한다는 사실도요. 솔직히 말씀 드리면 '사나움'을 주제로 실시된 한 설문조사에서 저희는 로트 와일러, 핏불, 치와와 보다 사나움 평가 결과가 높게 랭크 되기도 했어요.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2008년도에 6,000명의 닥스훈트 주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 저희 닥스훈트 일동은 탑 33 품종 안에 들어 버렸습니다. 5 닥스 중 1 닥스가 낮선 사람을 보면 물려고 달려 들기도 하고, 다른 개를 공격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저희로 인한 부상은 평균적으로 그다지 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네요. 에휴, 다행입니다.


지금까지 간략한 제 소개였습니다. 그 어떤 것도 대체 불가능한 짧은 다리에서 풍기는 섹시함, 잘 빠진 허리에서 나오는 관능미 거기에 스마트한 세련미까지. 어디하나 빠지는데 없이 잘난 저희 닥스훈트들은 언제라도 변하지 않는 사랑과 충성심을 주인에게 바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저희의 조건은 단 한가지입니다. 가끔은 토라지고, 꼰대처럼 고집을 부리는 저희에게 변함 없는 사랑을 줄 수만 있으면 됩니다. 모든 것은 기브앤테이크 아니겠어요? 저희가 충성하는 님에 대한 사랑만큼 저희를 아껴주고 또 아껴주세요. 


그럼 이만 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독일의 심볼, 한국의 인기견 닥스훈트 씀.  


<Reference>

-images-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ihhqLtx_jiAhUUeisKHRXoC5gQjRx6BAgBEAU&url=https%3A%2F%2Fen.wikipedia.org%2Fwiki%2FFile%3AStandard_Wire-hair_Dachshund.jpg&psig=AOvVaw33afVFCL2kLr9RlAaIINZV&ust=1561137219936648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ihhPqbyfjiAhXZZSsKHRjDDiAQjRx6BAgBEAU&url=https%3A%2F%2Fmypetworld.in%2Flong-haired-mini-dachshund-black-tan%2F&psig=AOvVaw3Ey_ZYFpYQWdpWBR2L7fTz&ust=1561137547721563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cad=rja&uact=8&ved=2ahUKEwiZkdzd2vjiAhUMX30KHcz7AWAQjRx6BAgBEAU&url=%2Furl%3Fsa%3Di%26source%3Dimages%26cd%3D%26ved%3D%26url%3Dhttps%253A%252F%252Fthehappypuppysite.com%252Fdachshund%252F%26psig%3DAOvVaw0vtJ8HLgvOYdDmX3USIThu%26ust%3D1561142375178984&psig=AOvVaw0vtJ8HLgvOYdDmX3USIThu&ust=1561142375178984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jP14LF4PjiAhWOV30KHQSWCkAQjRx6BAgBEAU&url=https%3A%2F%2Fyoudidwhatwithyourweiner.com%2Fhow-to-help-a-dog-with-back-problems%2F&psig=AOvVaw23xdRJ2tFbW_QxoaGotg-v&ust=1561143903320559

>https://www.google.com/url?sa=i&source=images&cd=&ved=2ahUKEwib_sL64PjiAhUNOisKHSbbA8IQjRx6BAgBEAU&url=https%3A%2F%2Fwww.pinterest.com%2Fpin%2F751608625284081368%2F&psig=AOvVaw0vSy09zPgCLWY9mNaKS9mg&ust=1561144051117973

-source of information-

>the ultimate encyclopedia of dogs dog breeds and dog care

>https://en.wikipedia.org/wiki/Dachshund


매거진의 이전글 독일 스피츠와 포메라니안, 묘하게 닮지 않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