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어스픽 Sep 06. 2019

우리 동네 '합정동'에서 마셔본 크래프트맥주

[비어스픽X어반플레이] 동네특가 브루어리 소풍 '서울브루어리 탐방'



우리 동네에서도 이렇게나 맛있는 크래프트맥주가 만들어 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안녕하세요, 맥주로 만나는 새로운 경험 비어스픽입니다. 


오늘은 작년 12월에 어반플레이와 함께 진행했던 '동네특가' 프로그램, 그 중에서도 '브루어리 소풍' 프로그램의 후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브루어리 소풍'은 도심 속에 자리한 양조장에 직접 찾아가 양조 과정부터 브랜드 스토리, 대표 메뉴 페어링까지 양조장의 A부터 Z를 모두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본격적인 후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프로그램의 스케치 영상과, 어반플레이와 함께했던 지난 동네특가 프로그램의 후기 링크를 공유해드리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비어스픽X어반플레이] 동네특가 광장시장 미식회 후기 바로가기 : https://brunch.co.kr/@beerspick/12






이번 브루어리 소풍은 바로 합정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브루어리'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서울브루어리는 2018년 초에 오픈한 양조장으로 2년이 채 안되는 시간임에도 벌써 입소문이 자자한 국내 크래프트맥주 양조장입니다.


감각적인 인테리어 뿐만이 아니라, 맛있는 맥주와 안주로 합정동 맛집으로 알려져 있으며, 작년 여름에는 서울 한남동에 2호점까지 오픈하여 이제는 정말 서울을 대표하는 브루어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서울브루어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정보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합정동 당인리발전소 인근에 오픈한 서울브루어리는 크래프트비어 브루펍입니다. 일본 디자이너 마키시나미와 함께 작업한, 주택을 개조하여 만든 브루어리에서 색다른 경험을 즐겨보세요.

서울브루어리에서는 캐나다 출신 Head Brewer가 직접 만든 맛있는 크래프트 비어의 다양함을 경험하실 수 있으며, 영국과 스위스에서 수학하고, 세계 각국에서 실력을 갈고 닦은 쉐프의 다양한 음식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메뉴로 프랑스식 타르트인 키슈와 맥주와 어울리는 다양한 음식이 있습니다. 음식과 크래프트비어와의 환상적인 페어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브루어리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g/seoulbrewery)




(좌)서울브루어리 헤드브루어 조쉬 / (우)서울브루어리 이수용 대표


12월 9일 일요일, 십여명의 참가자분들과 함께했었던 이날의 프로그램은 서울브루어리 대표님과 헤드브루어님이 직접 진행을 해주셨는데요. 크래프트맥주의 A-Z를 알 수 있었던 오늘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답니다.

1. 맥주 양조 과정 이해하기
2. 맥주의 원재료(맥아 & 홉) 체험하기 
3. 서울브루어리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스토리 
4. 서울브루어리 대표메뉴 3종 + 맥주 4종 푸드페어링 



1-2. 맥주 양조 과정 이해하기 & 맥주의 원재료(맥아 & 홉) 체험하기 



대부분의 맥주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싹튼 보리를 끓인 뒤 쓴맛과 아로마를 더해주는 홉을 첨가하고, 그 후에 탄산과 알코올을 더해주는 효모와 함께 발효시킨 후, 맥주 스타일에 따라 서로 다른 기간 동안 숙성 과정을 거치는 순서로 이루어지는데요. 이토록 길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고 나서야 평소에 쉽게 접하던 병이나 캔 그리고 생맥주의 형태로 맥주를 맛볼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도 하고,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이어서는 맥주의 원재료인 맥아와 홉의 맛과 향기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특히나 프로그램 진행 당시 서울브루어리는 앰버라거나 도벨복, 스타우트 등 다양한 맥아의 특징이 두드러진 맥주들을 만들었기 때문에, 이렇게 원재료를 체험하면서 설명도 함께 들으니 이후에 마시는 맥주들이 더욱 신기하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맥주의 원재료인 맥아와 홉부터 양조 과정에 이르기까지, 서울브루어리 대표님의 맞춤 눈높이 설명으로 크래프트맥주를 처음 접해본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3. 서울브루어리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스토리



서울브루어리는 우디한 톤의 멋진 인테리어로 가오픈 때부터 입소문이 자자했었습니다. 도산공원의 'Park'를 디자인한 것으로도 유명한 일본의 디자이너 마키시나미와 함께 작업한 서울브루어리 인테리어에 대한 이야기부터, 브루어리 설립 초기 1년 동안의 수많은 우여곡절을 거쳐 지금의 서울브루어리가 있기까지의 브랜드 스토리를 들을 수 있는 시간도 무척이나 뜻 깊은 시간이었답니다.



4. 서울브루어리 대표메뉴 3종 + 맥주 4종 푸드페어링


이어지는 시간은 참가자분들이 가장 기다린 시간이기도 했을텐데요. 바로 서울브루어리의 대표 푸드메뉴 3종과 서울브루어리의 대표맥주를 푸드페어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울브루어리의 대표 푸드메뉴 3가지는 '머쉬룸&소시지 키슈', '깔라마리 슈림프 튀김' 그리고 '초리조 바이츠' 였는데요. 비쥬얼도 비쥬얼이지만, 무엇보다도 풍부한 식감과 풍미가 느껴져 다양한 맛의 크래프트맥주와 조합이 잘 맞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메뉴들이었습니다.  


소금집의 소세지와 버섯 등의 풍미가 어우러진 '머쉬룸&소시지 키슈'
바삭하게 튀긴 한치와 새우를 와사비마요와 함께 즐기는 '깔라마리 슈림프 튀김'
아메리칸 흑돼지로 만들어진 초리조와 웨지감자, 칠리소스, 사워크림까지 더해진 '초리조 바이츠'


이토록 눈과 입을 즐겁게 해 줄 푸드메뉴들과 페어링했던 서울브루어리의 대표 맥주들은 바로 '샐린저IPA', '당인리 블랙 라거', '캘리포니아 커먼', 그리고 '페일블루닷IPA' 이렇게 4가지였는데요. 양조장에서 직접마셔서 더욱 신선하고 맛있었던 맥주들과 함께했기에,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즐겁고 만족스러운 페어링 체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답니다.



* 프로그램 중 마셔보았던 4가지 맥주 중, 호밀 특유의 알싸함과 오렌지 과즙의 상큼함이 적절히 느껴지는 '샐린저IPA'와, 5가지 아메리칸 홉을 아낌없이 투입하여 거의 끈적일 만큼의 감귤향과 솔향을 느낄 수 있는 '페일블루닷IPA'는 Year Round 맥주로 서울브루어리 합정점이나 한남점에서 언제든지 마셔보실 수 있습니다.


(좌) 샐린저IPA / (우) 페일블루닷IPA (사진 출처: 서울브루어리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g/seoulbrewery)




비어스픽도 참가자분들도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겼던 이날의 프로그램이었는데요. 무엇보다 끝까지 자리를 지켜주시며, 참가자분들의 다양한 질문에도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해주신 서울브루어리 대표님과 헤드브루어님에게 다시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비어스픽에서 준비한 브루어리 소풍 후기 어떻게 보셨나요? 함께 프로그램은 진행해주신 서울브루어리와 그리고 프로그램에 함께해주셨던 참가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해드리며 오늘의 후기는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비어스픽에서 선보이는 다양하고 새로운 큐레이션 페어링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크래프트 맥주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파트너들에 소식은 비어스픽 뉴스레터인 '페어링레터'를통해 받아보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비어스픽 뉴스레터, 페어링레터(PARING LETTER) 구독 신청: http://bit.ly/2Jt6KDt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맥주로 만나는 새로운 경험, 비어스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