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고려할 것들
IT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핵심 개념 중 하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용어는 흔히 사용되지만 정확한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국제적인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조직인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에서 발행한 프로젝트 관리 표준(PMBOK,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에 따르면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프로젝트란 일시적으로 고유한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 수행하는 노력
A project is a temporary endeavor undertaken to create a unique product, service, or result.
여기서 특히 눈여겨보아야 할 단어는 '일시적(temporary)'입니다. 프로젝트는 시작과 끝이 있으며 목표가 달성되면 종료됩니다. 이것은 기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면 프로젝트가 완료가 된다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프로젝트는 조직의 일상적인 운영 활동(Business As Usual, BAU)과 구분되며, 고유한 특성을 갖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특성으로 인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시간 시간(Time), 범위(Scope), 비용(Cost)입니다.
이 세 가지의 개념과 상관관계를 이해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이해관계자와의 갈등을 줄이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1. 시간(Time) :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2. 범위(Scope) :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작업의 범위입니다. IT 기반의 프로젝트에서는 구현하고자 하는 제품/서비스의 기능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비용(Cost) :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비용을 의미합니다. 인건비, 장비, SW 라이선스사용료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이 3가지 요소는 프로젝트의 품질을 결정하는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를 가집니다.
하나를 변경하면 나머지 두 가지 요소가 조정되어야 합니다. 범위는 시간과 비용에 비례하여 영향을 주는 관계이며, 시간과 비용은 상호 반비례적인 관계를 갖습니다.
범위(Scope) ∝ 시간(Time) x 비용(Cost)
예를 들어, 새롭게 기능을 추가해서 범위를 확장하려면,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작업 소요 시간을 늘리거나 인력을 투입하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함께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간(시간)을 단축하려면 그에 맞춰 범위와 비용을 조정해야 합니다. 비용의 조정 없이 작업 범위만 줄일 수도 있고, 비용을 추가하여 인력을 투입하여 일정을 맞추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이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면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이 원활해지며, 특히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와 같은 메이커들과의 업무를 할 때 효과적으로 소통을 하고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무작정 기간을 줄이거나 범위를 늘리는 것보다는 이러한 핵심 요소를 고려하여 현명한 결정을 내리면 더욱 나은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경험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프로젝트 관리자 및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며 느낀 것들입니다. 독자 분들의 역할과 환경에 따라 다양한 관점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다른 의견, 경험담, 비슷한 생각, 나누고 싶은 이야기 등을 자유롭게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