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범노래 Nov 02. 2023

이제서야 제대로 된
무선 게이밍 이어셋 등장

SONY INZONE Buds (WF-G700N)

SONY WF - G700N


* 이어폰,헤드폰 중 마이크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SET를 붙여 이어셋, 헤드셋이라고 부르며 이 글에서는 구분없이 사용하였음


이어폰, 헤드폰에서 사용되는 무선 전송 방식은 두가지입니다. 


1) 2.4GHz Wireless 동글을 이용한 송수신, 무손실 무지연

2) Bluetooth 페어링을 이용한 송수신, 유손실 유지연


이 두 기술은 서로 호환되지 않으며, 각각의 특징이 명확합니다. 제품을 만든 제조사에서는 그러지 않겠지만 제품에 대해 잘 모르는 판매 업체나 소비자들은 이 둘을 한데 묶어 '무선 이어폰/헤드폰'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혼동을 겪기 쉽습니다. 


흔히 음악 감상용 제품에서는 2번을 사용하며, 게이밍 제품에서는 1번을 사용합니다.


1번의 장점은 품질입니다. 전송 대역폭이 넓고 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고용량의 정보도 손실없이 전송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단점은 동글이라는 별도의 부속품이 반드시 필요해 따로 챙겨줘야 하며, 동글을 연결할 수 없는 경우 아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최근에는 USB-C로 단자가 통일되면서 거의 동글을 연결할 수 있게 됨)


2번의 장점은 사용 편의성입니다. 블루투스는 요즘 사용되는 어지간한 기기에서는 빠짐없이 지원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호환성 걱정을 할 염려가 없지요. 단점은 압축을 했다 푸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지연과 손실입니다. 애초부터 낮은 용량을 지닌 저음질의 음원을 전송할 때에는 크게 드러나지 않지만 높은 용량을 지닌 고음질의 음원을 전송할 때에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간단히 연결해서 사용할 제품을 찾는다면 2번 방식을, 고정된 자리에서 고성능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는 1번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성능의 업무가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예로 게이밍, 또는 영화감상입니다. 이들 콘텐츠는 일반적인 2채널 스테레오가 아니라 더 많은 채널 정보를 갖는 경우가 많아 음성 정보의 크기가 큰 편입니다. 또한 게임과 음성통화를 동시에 하는 경우는 더욱 더 넓은 대역폭과 빠른 전송 속도를 필요로 합니다. 


스마트폰의 게임과 음성 통화는 질이 그렇게 뛰어날 필요가 없습니다. 애초에 스마트폰용 게임은 뛰어난 그래픽과 고품질의 음성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지원되지 않지요. (만약 그렇게 제작된 게임이 있다면 발열, 배터리 소모가 감당이 되지 않음) 또, 스마트폰의 음성 통화는 1:1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역시 넓은 대역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겠지만 모든 무선 게이밍 이어셋/헤드셋은 1번 방식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특히 타이밍이 매우 중요한 액션, 슈팅, 리듬 게임은 2번 방식으로는 제대로 된 플레이 조차 불가능합니다. 만약 2번 방식인데 무선 게이밍 헤드셋으로 소개한 제품이 있다면 잘못된 설명입니다. 


현재 헤드폰은 1번 방식과 2번 방식의 제품이 모두 시중에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어폰은 아직까지 2번 방식만 존재했습니다. 즉, 이어폰을 가지고서는 게이밍 + 음성통화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음향기기 기업이자 전자기기 기업이자 게이밍 기업인 SONY에서 드디어 1번 방식으로 만들어진 무선 게이밍 이어셋을 출시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WF-G700N 입니다.


SONY WF - G700N


WF는 소니의 무선 이어폰 

G는 소니의 게이밍 라인업

N은 소니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700은 제품의 등급(3-5-7-9로 올라갈수록 상위)


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 소니라는 기업에서 'PlayStation'을 빼놓을 수 없는 만큼 현재 판매되는 거의 모든 제품들이 PS5의 디자인과 깔맞춤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기어들이 대체로 블랙 색상을 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죠. 


사운드 : 소니의 사운드는 아주 대단하다 보기는 어렵지만 무난함 측면에서는 음향기기 브랜드 중 단연 후한 점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환영받을 수 있는 사운드입니다. 


착용감 : 소니의 무난함 속성은 착용감에서는 더욱 빛을 발합니다. G700N은 모든 이어폰/이어셋 통틀어 최고 수준의 편안한 착용감을 갖고 있습니다.


소음감쇄 : 소니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현재 BOSE와 함께 음향기기 업체에서 1위를 다투고 있을 만큼 매우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일단 게이밍 이어셋 자체에 노캔이 들어가있는 제품이 희귀하며, 게다가 무선은 더더욱 희귀합니다. 


사실 이 제품의 다른 특징을 모두 차치하고 오로지 2.4GHz Wireless 동글 무선 전송 방식이라는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구매할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째서 수 많은 기업이 이 방식의 게이밍 이어셋을 출시하지 않는 것인지 의문이 가득했지만, 이제라도 소니가 해결책을 내놓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예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