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리 May 11. 2018

괴로울때는 인상이 아니라 글을 써라

<세바시 - 김민식, 괴로움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글쓰기> 내용 요약

https://www.youtube.com/watch?v=fIQO7wLZC2


지금까지 본 '세상을 바꾸는 시간' 중 가장 재밌는 강의였다!

괴로울 때 글을 쓰면, 정말로 즐거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해준 김민식 연사의 말을 들으며

우울할 때 일기를 쓰며 글과 책에 대한 꿈을 키웠다는 지인이 생각났다.

슬픔과 우울과 좌절 같은 부정적인 감정도 잘 들여다볼 수 있고

글로 써서 감정을 다스리며 건강하게 치유할 수 있기를.. 목표로 삼게 되었다 :)




인생이 괴로울때는 인상이 아니라 글을 써라.
인상을 쓰면 주름이 남고 글을 쓰면 글이 남는다.


1. 오늘의 괴로운 일에 대해 써라

2. 내일 괴롭지 않으려면 내가 되고 싶은 꿈에 대해 써라

- 피드백을 받으면 도움이 되지만 타인의 피드백은 상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충고해주는 것은 도움이 된다, 그게 바로 나다.

3. 내일 내가 되고싶은 내가 되기 위해 오늘 한 노력


글쓰기의 가장 큰 효용: 나의 삶이 다른 사람에게 의미가 된다


- 하루하루 분노하면서 사는게 나를 괴롭게 하는 사람이 바라는 것 아닐까

- 즐거우려면 하루하루에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 성장을 만들 수 있다

- 완성도가 높지 않더라도 우선 공개를 한 후에 긴장을 갖고 수정한다


버틴다고 환경이 나아지지는 않을거야, 하지만 더 나은 사람이 될거야


매거진의 이전글 과시적 독서가 김봉진의 독서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