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와 Figma를 사용하는 디자이너를 위한
몇 달 전 새로 들어오신 동료 디자이너 분이 단축키 없이 마우스로 작업하시는 것을 보고, 그분뿐만 아니라 많은 디자이너 분들이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단축키는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고 키보드를 눌러 원하는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마 'Ctrl + S'가 무슨 단축키인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단축키 외에도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단축키는 알아두면 좋다. 외워야 한다는 단점만 빼면 분명 업무에 도움이 된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디자인 작업 속도가 빨라진다. 실제 예를 들어보면 사용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여러 개 만드는 과정에서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마우스로만 작업하는 경우 속도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 손이 마우스에서 키보드로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이 쌓이면 딜레이가 꽤나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단축키는 여러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똑같이 쓰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몇 개만 익혀놔도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디자인을 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만 모았고, 예시가 필요한 단축키는 gif를 첨부했다.
나는 맥북을 쓰고 피그마, 크롬, 노션, 슬랙, 파인더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맥 유저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맥쓰사'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만 간단히 소개하겠다.
· command + Q → 프로그램 종료
· command + W → 탭 닫기
· command + O → 파일 열기
· command + shift + 4 → 스크린샷 (저장 위치를 클립보드로 설정해두면 편하다.)
· command + shift + 5 → 화면 녹화
· command + option + D → Dock 보이기/숨기기
· command + , → 환경설정 (거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동일한 단축키를 사용한다.)
· space bar → 파일 미리보기 (파인더에서 파일을 빠르게 훑어볼 때 유용하다.)
· command + control + space bar → 이모지 뷰어 표시 (의외로 자주 쓴다.)
· control + shift + ? → 모든 피그마 단축키 보기
· command + D → 선택한 레이어 복제
· command + P → 플러그인 검색
· command + option + P → 최근에 사용한 플러그인 실행
· command + T → 새 탭 열기
· command + L → 선택한 프레임 또는 페이지 링크 복사
· shift + R → 눈금자 보이기/숨기기
· shift + H → 선택한 레이어 좌우 반전
· shift + V → 선택한 레이어 상하 반전
· shift + C → 코멘트 보이기/숨기기
· command + shift + V → 속성(스타일) 유지하고 텍스트만 붙여넣기
· command + shift + L → 레이어 잠그기/풀기
· command + shift + X → 텍스트에 취소선 긋기
· option + H → 가로 중앙 정렬
· option + V → 세로 중앙 정렬
· command + shift + O → Outline stroke
· command + E → Flatten
· command + shift + R → Resize to fit
· control + G → 그리드 보이기/숨기기
· i 또는 control + C → 스포이드
· control + option + T → 자동 간격 (Tidy up)
· K → Scale
· command + shift + C → 개발자 모드 표시 (HTML과 CSS 코드를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 command + shift + R → 강제 새로고침 (캐시 초기화)
단축키를 암기한다고 생각하면 어렵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더 빠르고 편하게 사용하겠다는 생각으로 단축키를 몇 번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손가락이 자동으로 움직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