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ERROR100!

by 백기락

#RE100 .

우리나라에서는 모 대선 후보가 거론해서 전국적인 관심을 끌어낸 단어이기도 합니다. 획기적(?)인 개념이긴 하죠.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 로 충당하겠다는 거니까요. 이게... 놀랍게도 #영국 에서 시작된 캠페인이라고 합니다. 찾아보니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대단하죠? #대영제국 다운 발상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그걸 구현하는 건 완전 다른 이야기이긴 해요. 2020년인가, #브렉시트 이후 경제는 침체가 되고, 에너지비용은 높아지고, 살림살이는 팍팍해졌거든요. 여전히 강대국이지만, 해가 지지 않는 나라에서 해가 지는 나라로 변해버렸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이 RE100 이라는게... 참 요상합니다.

첫째, 친환경 에너지를 보는 관점이 좀.. 비과학적, 비경제적입니다. 보통 재생에너지 하면 이런 것들입니다. #풍력 #조력 #태양광 같은 것들이죠. 아, #지열 도 있습니다. 대부분 자연에서 가져오는 겁니다. 놀랍죠? 하긴, 뭐 인간이 에너지와 동력을 얻기 위해 자연의 힘에서 끌어온 건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니까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걸 끌어와서 그대로 쓰는 게 아니라는 거죠. 꼭, 변환 과정을 거칩니다. 바로 #전기 에너지죠. 바람이 불어와서 바람을 그대로 쓰고, 파도가 치면 치는대로 쓰면 좋은데, 이걸 꼭 전기로 바꾸려고 한다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변환장치 가 필요하고, #전환률 이 적용됩니다. 있는 그대로 쓰기가 힘들다는거죠. 게다가 그 전환장치가... 유한합니다. 보통 #태양전지 의 경우, 20년 정도 보고 - 그것도 관리를 계속 해줄때 이야기입니다 - 있고, #풍력발전기 도 거의 20년 정도 본다고 합니다. 당연히 관리를 해줄때 이야기입니다.


둘째, 때와 장소를 많이 가립니다.

아무데나 풍력발전기 설치할 수 없습니다. 아무 때나 일정하게 발전할 수 없습니다. 바람이 너무 불면 발전기에 과부하가 걸려 화재가 발생하거나, 고장나거나, 폭발하기도 하구요. 너무 적게 불면 전력이 발생하지 않아 - 풍력발전기가 ... 꽤 크고 무겁습니다 - 반드시 대체 수단이 필요합니다. 그 대체 수단이라는 태양-바람-파도 이렇게 섞으면 좋을 수도 있는데, 또 그게 안됩니다. 대부분은 ... #화력발전소 를 병행합니다. 참고로, 화력발전소는 필요할 때 필요한만큼 발전하기 좋습니다. #원자력발전소 가 효율이 훨씬 좋긴 하지만, 시작과 종료가 쉽지 않은 탓에 재셍에너지의 대체 수단이 되기 힘듭니다. 그러다 보니 재생에너지 좀 한다는 독일, 영국 같은 나라들이 석탄이나 천연가스로 화력발전을 합니다. 아이러니죠?


셋째, 기업은 선택권이 없습니다.

혹 아시는지 모르지만, 전기를 굉장이 많이 쓰는 #반도체산업 의 양대 강자 #삼성전자 와 #SK하이닉스 는 자체 발전 시설을 갖고 있습니다. 당연히, 재생에너지 기반은 아니구요, 유사시 한전에서 전력 공급이 안정적이지 않거나 끊어질 때를 대비해 화력발전소 형태로 갖고 있습니다. 안 쓰면 제일 좋은 설비죠. 다행히 우리나라는 전력의 품질이 좋은 편입니다. 전압도 안정적이로, 전력이 끊어지는 등의 비상 상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나라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도 노트북인게 얼마나 안심인지 모릅니다...).


대부분의 전기 에너지는 한전으로부터 공급받는데, 이 전기를 골라 쓸 수가 없습니다. 그냥 주는 대로 쓰는 거죠. 진~짜 일부 기업들, 뭐 #애플 같은 회사들이나 재생에너지로 돌아간다, 고 주장할 수 있는데, 솔직히 애플 얘네들 큰소리 빵빵 치지만, 지들이 공장 운영하지 않는데다 돈이 많다보니 그런거지 전세계 대부분의 기업들은 전력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RE100은 빛좋은 개살구입니다. 그런데 #ESG 같은 거 다룰 때 RE100을 중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단언컨대 에너지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기술을 잘 모르거나, 기업 사정을 별로 이해하고 싶지 않은 분들일 겁니다. 솔직히 언젠가 RE100이 되는 시대를 보고 싶긴 합니다. 진짜 그게 가능한지 궁금하거든요. 제가 걱정인 것은, 그 과정에서 얼마나 무리하게 될지... 입니다. 나중에 공기가 나빠지고, 전기료 올라가고, 전력품질 떨어져봐야 정신 차릴까요? 그런 일 벌어지면... 돌이키기가 얼마나 힘든지... 좀 알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BestESGcoach

#백기락 Dream


* 한 마디 더 붙인다면, RE100은 정부가 많이 나서줘야 합니다. 재생에너지도 어느 정도 검토는 하되, 정치적, 외교적으로 풀어주지 않으면... 함께 골치아픈 여정을 걷게 될테니까요.

ㅁ ESG Future 오픈채팅방에 놀러 오세요 ~ (가입비번 : ESG2024)

https://open.kakao.com/o/gL8m4dJe

keyword
작가의 이전글IR에서 사업계획서와 PT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