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기락 Apr 12. 2024

16개월의 여정... 성장은 긴 호흡으로 ~

수많은 강의를 통해 사람과 조직을 만나면서 얻게 된 숫자들

  제가 본격적으로 #강사 라는 직업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건 2002년부터입니다. 물론 그 전에도 학원에서 컴퓨터를 강의 - 당시에는 윈도 같은 걸 학원에서 배우곤 했었어요 - 하기도 하고, #인터넷비즈니스 에 대해서 유니텔이라는 PC통신의 동호회를 하며 강의도 했지만, 제 직업이라고 여길 정도의 활동은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행보가 벌써 20년이 넘어섰네요.


  정~말 많은 주제에 대해 강의해 왔습니다만,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갔던 내용이 바로 #동기부여 라는 주제였습니다. 한 번의 강의로 사람들의 표정, 마음, 행동을 바꿔놓는 최고의 동기부여 강사!  유명한 동기부여 강사의 강의를 들으며, 나도 저렇게 해보고 싶다, 는 마음이 굴뚝같았습니다. 그리고, 저도 어느새 꽤 유명한 동기부여 강사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다른 강사님들과 다른 게 하나 있었는데요, 제 강의를 들은 분들을 모니터링하는 것이었습니다.몰래 한 건 아니구요, 강의 때 명함이라도 교환하게 되면, 강의 후에 제게 연락을 주시면, 잘 저정해서 가끔 안부도 물으며 변화를 추적하는 것입니다. 제가 운영했던 #크레벤 이라는 모임도, #자기계발 분야에서는 정말 많은 회원수를 자랑하던 모임이었고, 저의 모니터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모니터링은 제게 큰 고민을 안겨주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사람들의 변화가, 동기부여 강의로 충분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제 강의에는 여러 가지 숫자가 많이 등장합니다. 20여 년 동안 수만 명의 사람들을 모니터링했으니, 여러 가지 숫자가 남겨지겠죠? 그 중 하나가, 2시간 정도의 특강의 효과는 반나절도 가지 않는다, 는 것입니다. 낮에 강의 듣고 나면, 저녁 먹으면서 강사의 이름도 안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강의 후에 바로 평가하지 않고, 두어 시간쯤 뒤에 강의 평가를 하면, 완전 ... ^^;  그런데 이게 거의 99%라는거죠. 그 말은, 동기부여 강의는 사람을 절~대 변화시키지 않는다~ 입니다. (물론 1%의 확률로 변화하는 사람이 있긴 합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어떻게 하면 변화와 성장을 유지할까?'를 두고 고민하기 시작했고, 20여 년 동안 그 기준이 더해지면서 지금의 #교육철학 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 번의 강의보다, 일정 기간 동안 꾸준하게 강의하는 걸 선호합니다. 그래야 변화하기 때문이죠. 저의 또 다른 숫자에 따르면, 자기 자신의 변화를 혼자서라도 감지하는데 1~4개월이 걸리고, 주변 사람들이 변화 자체를 감지하는데 6~9개월이 걸리고, 그 변화가 일정한 성과를 내기 시작하는데 18~24개월이 최소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조직문화 정도를 다루려면 최소 2년, 평균 3년 정도는 다루어야만 정착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강의 컨설팅을 받더라도 이 시간은 거의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 자신이 변화에 매우 적대적이고 방어적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작년 1월부터 시작된 한 그룹의 강의가 끝나는 날입니다. 16개월 동안 12회의 강의를 했는데요, 그 전에 단발성으로 만난 것까지 합치면 18개월 정도는 된 것 같습니다. ^^  숫자가 보이시죠? 변화가 성과를 내기 시작한 그 최소 숫자가 달성되는 시기입니다. 두근두근 긴장되는 날이지요. 다행히도 지난 달부터 뭔가 나아지고 있다, 숫자로 증명되고 있다, 는 분들이 등장한 걸 보면, 그간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나 봅니다. 한 조직과 1년 넘게 만나면서 교육을 조정하고, 모니터링하고 이어간다는 게 단발성 특강보다 훨씬 힘들지만, 그래도 제가 강사를 넘어 한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자로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최소한의 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 사람이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 3년이 필요하고, 한 조직이 좋은 조직문화를 갖는데에도 3년이 필요합니다. 시간은, 통계학처럼, 우리 곁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줍니다. 혹, 얼마 전에 시도한 변화가... 잘 안되고 있다면, 오늘 알려드린 숫자를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그 숫자를 놓고 현재를 비교해보면, 에이 아직 멀었네, 걱정할 것 없네,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잊으시면 안되는 게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멈추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계속 그 도전을 이어가시는 것!!  그게 정말 중요합니다. ^^


  #BestHRCoach

  #백기락  besthrcoach@hotmail.com 


* #독서경영 #학습문화 #AI기반 조직문화 등 다양한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컨설팅하고 코칭합니다.

** 한 번의 강의보다, 장기 훈련 프로그램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HR 조직이 없는 기업의 경우, 모니터링과 컨설팅을 병행합니다.

*** 비대면 실시간 교육과 온라인 클래스룸을 활용해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조직 변화/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http://band.us/@kirak


작가의 이전글 클로드3보다 챗GPT보다 나은 글쓰기 능력을 가져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