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기락 May 21. 2024

이렇게 열심히 찍고 쓰고 녹음하는 이유

지식 분야의 최고 STAR가 되는 과정 ~

 제가 유튜브를 그닥 관리하지 않는다고 해서, 영상 작업을 소홀히 하는 건 아닙니다. 기억하실 분들이 꽤 계시겠지만, 전 2002년부터 영상물 작업을 해왔거든요. 그 당시엔 HD급 화질에 VCD 형태로, 혹은 마그네틱 테이프 형태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모인 영상이 수백편 정도 있습니다.


 2018년? 정도부터 다시 영상 작업의 비중을 늘렸습니다. 이제 FHD급 화질에, 나름 고성능 마이크를 사용해서, 영상만큼이나 아니, 영상보다 더 좋은 음질을 추구하며 녹화 녹음을 해왔습니다. 역시 수백 편의 영상물이 남아 있습니다.


  올해 들어 블로그 글쓰기를 강화했습니다. 하루 최소 1편의 글쓰기를 하겠다는 결심하에 이렇듯 열심히 쓰고 있죠. 드러나는 건 1편이지만, 비공개 강의용 원고는 매일 1편 정도씩 작업을 합니다. 십수 페이지에서 수십 페이지의 슬라이드가 만들어지죠. 매년 3~4천 페이지 정도의 슬라이드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녹화하고 녹음하고 쓰느냐? 물으신다면, 저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학습'시키기 위해서입니다. ^^

  #인공지능 의 시대입니다. 두 번의 암흑기와는 달리, 지금은 세상 모든 영역에 인공지능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너무 대단하거든요. 그래서... 우리의 일이, 직업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저도 #챗GPT 등장을 예견했었지만, 이토록 대단할줄은, 이토록 빨리 등장할 줄은 몰랐습니다. 적어도 손해는 안보고 만들어낼 줄 알았는데, 수십 조원 단위를 밀어넣는 빅테크 기업들의 행보에... 할 말을 잃어버렸습니다.


  이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생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나의 방법으로 모든 효과를 내면 좋겠지만, 그게 잘 안됩니다... 그래서 각각 나름의 방법으로 대응 중입니다.  '학습'이라 함은, 인공지능의 #머신러닝 에 대한 개념입니다. 1~2년 내에 개인의 데이터를 학습하는 도구가 주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때, 나름 데이터를 잘 가진 사람은, 굉장히 비슷한 수준으로 자신을 닮은 #AI 를, #가상인간 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 는 #비즈니스모델 이니 나중에 다시 이야기하더라도, 이를 만들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커질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간단한 방법으로 내 음성과 내 모습을 흉내내는 AI 가 있습니다만, 비즈니스에, 상업적으로 쓸 수준은 안됩니다. 그냥 비슷하게 흉내내는거죠. 그런 걸 지금 작업하는 데 투입했다가는, 고개들이 다 떨어져나갈 겁니다. 참고로, 그 대단한 중국의 가상인간으로도, 짧은 뉴스를 전하는 아나운서를 사람만큼 해내진 못합니다. 그만큼 어려운 기술입니다.


  요즘 강의나 코칭을 하다보면... 인공지능과 #데이터 #빅데이터 는 좀 다르게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사회 진출을 앞둔 청년들이게 인공지능보다는 데이터 처리에 대해 좀더 알려주려고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원리를 알려 주어야, 현장에서 좀더 유익한 작업을 빨리 배울 수 있거든요...


  누구 흉내를 가장 잘 낼까, 는 간단합니다. 좋은 모델을 쓰면 되구요, 충분한 데이터로 학습시킬 수 있는 사람의 흉내를 제일 잘 냅니다. 그래서 저는, 저처럼 말하고, 저처럼 글쓰는 생성형백기락 이란  AI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 되고 싶습니다.


  #BestAICoach 

  #백기락  bestaicoach@hotmail.com 


* AI, 데이터 등을 청년, 직장인들에게 코칭하고 가르칩니다.

** 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궁금하세요? 곧 500회원이 될 밴드를 소개합니다.

https://band.us/@4aibig


작가의 이전글 신뢰가... 신뢰되지 않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