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 보세요.
“내가 저녁을 안 먹거든.. 이렇게 수영을 많이 했는데도 살이 1kg도 안 빠져.. 나 이들 수록 살이 안 빠지네..”
그러면 '~ 카더라' 다이어트 법부터, 누가 이걸 먹어서 뺐다더라 이야기가 나와요.
제가 수영장이나 헬스장, 사우나에서 자주 듣던 대화입니다.
특별히 건강상의 이유가 있지 않는 한 살이 빠지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는 그래요.
다진다 코칭 받는 분들 중에도 이런 분들이 꼭 계시거든요.
“저 왜 살이 안 빠지는지 모르겠어요.. 그 이유라도 알면 이렇게 답답하지 않을 것 같아요…”
“저 pt도 오래 받았고, 음식도 엄청 신경 써서 먹거든요. 그런데도 살이 안 빠져요..”
그런데 며칠 유심히 보니까,
안 빠지는 게 아니라, 안 빼신 거더라고요 ^^
분명 다이어트는 하고 있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원인이 있겠지요.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을 찾지는 않고, 다른 누군가의 해결 방법이 (다이어트 방법) 내 방법도 될 거라는 희망으로 어쩌면 희망고문 식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을 찾을 때, 어떤 걸 주로 찾아볼까요?
인터넷 검색?
다이어트 카페?
인스타그램에 before/after 사진 올라온 경험담이 담긴 광고?
연예인, 인플루언서, 유튜버의 다이어트 경험담?
네, 다 좋아요.
그런데 그 사람들이 내 체질과 생활방식,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 내 식습관, 내 성격, 어릴 적부터 어떤 음식을 즐겨 먹어왔는지, 하루 일과 모두 같지는 않습니다.
네, 맞아요. 위에 언급한 모든 것들이 내 다이어트 방법, 지속할 수 있는 습관, 건강습관에 다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누구나 밤에 잠을 자고, 아침에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요.
누구나 자유로운 시간에 원하는 만큼 운동을 할 수 없고요.
누구나 식단 짜고, 식재료 준비하는 데 정성을 쏟을 시간적 & 체력적 여유가 있지 않고요.
누구나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음식이 동일할 수 없고요.
누구나 내가 어린 시절부터 먹어온 음식의 조리법, 선호하는 음식이 같지 않아요.
누구나 건강하게 살을 잘 뺄 수 있는 생각을 하고 있지 않고요.
누구나 적당한 양을 먹거나, 과식이나 폭식 앞에서 조절이 가능하지도 않습니다.
누구나 밤에 잠을 푹 잘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기도합니다.
누구나 대사가 원활한 체질을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제가 미혼과 기혼, 그리고 임신과 출산 후 제 라이프스타일과 생활패턴, 생각, 인생의 우선순위, 가치관, 입맛, 식재료가 바뀌면서 다이어트 방법도 습관, 루틴에 변화를 주는 것도 같은 맥락이겠지요.
나는 건강하게 잘 먹고, 군것질도 안 하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분이 있었어요.
코칭을 통해 그 원인이라도 알 수 있으면 좋겠다던 그 말씀을 잊지 못하겠더라고요.
결국 원인은 있었습니다.
보통 이런 분들의 원인은 한 번에 섭취하는 양만 보지 횟수나 빈번함, 어떤 음식을 먹는지까지는 보질 못하시는 경우가 많았어요.
또 순환 문제도 대부분 가지고 계시고요.
당신이 어떤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운동하고, 식단을 짜더라도 모두 존중합니다. 그렇게 내 몸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 자체가 아름다우니까요.
다만 ‘이게 아닐 수도 있겠구나’ ,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겠구나’하는 가능성은 열어두는 게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나에게 적용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려는 게 필요합니다.
당신과 비슷한 경험을 했거나,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했다거나,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성공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에 귀를 기울여보세요.
단, 이런 성공을 한 사람은 쉽사리 내 노하우를 sns에 모두 풀지는 않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걸 블로그에 털어놓지는 못해요. 다 다르고, 상황마다 적용 가능한 방법이나 조언이 다르거든요)
그렇다면 찾아가야 합니다.
진짜 조언을 해줄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정말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조언을 구하는 사람들에게만 조언을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