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tter Place Jul 18. 2016

홍콩 아침 식문화, 차찬텡

차와 식사를 하는 곳, 홍콩 차찬텡(茶餐廳)



밀집된 도시에서 바쁘게 살아가는 홍콩 현지인들의 아침을 책임지는 식문화가 있다. 바로 차찬텡(茶餐廳)이라 불리우는 식문화다. 쉽게 설명하자면, 차찬텡은 홍콩식 분식집으로 차와 식사를 하는 식당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차찬텡은 보통 오전 7시~11시에 아침 메뉴를, 11시30분~14시30분에는 점심 세트 메뉴를, 15시~17시30분에는 하이티세트(밀크티와 음식을 함께 판매하는 세트)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홍콩의 차찬텡 아침 메뉴로는 보통 버터를 곁들인 파인애플 번이나, 카야잼이 들어간 토스트를 따뜻한 밀크티를 함께 시키게 된다. 실제로 여행자가 되어 아침 일찍 차찬텡 식당에 방문하면, 아침을 먹으러 온 수많은 현지인들을 만날 수 있다. 때문에 아침 일찍 일어나 생생한 식문화 현장 속에서 맛있는 아침 식사까지 체험해볼 가치가 충분하다. 그리고 오래된 식문화인 만큼 차찬텡으로 역사 깊은 식당들도 꽤 있다. 현지인들에게서부터 전세계 여행자들의 발길을 끄는 인기 식당들을 소개하겠다. 





란퐁유엔 蘭芳園, Lan Fon Yuen


란퐁유엔은 1952년부터 시작되어 6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홍콩 차찬텡 맛집이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실크 스타킹 밀크티’와 ‘옛날식 연유 토스트’이다. 실크 스타킹 밀크티는 이름 그대로 실크 스타킹에 차를 우려서 내려준다.






미도카페 美都餐室, Mido Cafe


홍콩 배우 ‘주윤발’의 단골 카페인 미도카페. 미도카페도 1950년부터 시작한 나름 유서깊은 차찬텡음식점이다. 이전에 백주부님께서 마리텔에서 직접 선보인 토스트가 바로 홍콩 토스트인데, 이 곳에서 그 맛을 즐길 수 있다. 차갑게 먹어도 맛있고, 따뜻하게 먹어도 맛있는 밀크티와 함께하면 금상첨화다.






캐피탈카페 華星冰室, Capital Cafe


캐피탈 카페는 홍콩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 만점인 곳이다. 음료는 커피와 홍차를 섞은 ‘인영차’와 연꽃씨가 들어간 달콤하고 고소한 음료가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곁들이는 음식은 카야쨈이 들어있는 프렌치 토스트와 식빵피자처럼 생긴 교장토스트가 유명한데, 빵 위에 블랙 트러플이 솔솔 뿌려져서 나오는 맛이 일품이다. 그 밖에 마카오식 햄버거도 즐길 수 있다.






깜와삥텡 金華冰廳, Kam Wah Cafe


명물 홍콩 간식거리 중의 하나인 파인애플 빵의 원조인 집이라고 보면 된다. 파인애플번은 홍콩어로 ‘뽀로야우’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소보로 빵과 비슷한 모양이다. 전통 파인애플번에는 버터 조각을 넣어주는 것이 보통이고, 고기와 야채를 넣은 번도 있다.






매치박스 喜喜冰室, Match Box Cafe


매치박스에서는 차찬텡 메뉴와 함께 디저트 메뉴까지 맛볼 수 있다. 시그니쳐 음식은 ‘치킨파이가 들어간 완두콩 스프’와 디저트 메뉴인 ‘바나나 캬라멜 팬케이크’이다. 주인 아저씨께서 호주에서 들여오신 핫도그도 별미이다. 참, 홍콩 차찬텡 대부분의 집들이 협소하기 때문에 합석은 매우 익숙한 일이라는 점 참고하자.












→ 자유여행자의 그곳, THERE
→ 데얼진에서 더 많은 콘텐츠 감상하기
→ 홍콩 액티비티 상품 보러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