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May 09. 2018

UX디자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쟁사 리서치 프레임워크

UX가치제안, 경쟁 조사, SWOT, 4C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뷰저블이나 구글 애널리틱스로는 자사 서비스의 데이터밖에 분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쟁사 서비스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UX 디자인의 경쟁사 리서치를 진행할 때 도입하면 좋은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UX 가치 제안(UX 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이란 기업이 타깃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깃 고객을 매우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고 제공하는 혜택 또한 명확해야 하며, 경쟁사가 제안하는 가치보다 우월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기업이 지니는 자원과 역량으로도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UX 매거진에서는 UX 가치제안을 위해 다음 프로세스를 제시합니다.


1. 핵심 비즈니스 목표 정의하기 (Identify key business objectives)

2. 주요 목표와 원하는 결과의 성공(직접적 또는 간접적)에 영향을 미치는 UX 속성을 정의 내리기 (Identify the UX attributes that will influence the success (both directly and indirectly) of the key objectives and desired outcomes)

3. 이들 UX 속성의 현재 성공을 정의 내리기 (Identify the current success of these UX attributes)

4. 이들 UX 속성의 원하는 상태를 정의 내리기 (Identify the desired statate of these UX attributes)

5. UX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실행 가능한 활동과 설계 작업을 정의 내리기 (Identify the activities and design work that can be done to improve the state of the UX)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위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2. 경쟁 조사(Competitive Analysis)


다음으로는 경쟁 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경쟁 기업 웹사이트 기능, 특징 등을 나열하여 자사 서비스와 비교해보는 분석 기법입니다. 아래처럼 템플릿을 만들 수 있으며 동종업계 경쟁사가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비교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meetcontent.com/blog/conducting-a-competitive-analysis/


이 경쟁자 조사는 아래 콘텐츠들을 차용해볼 수 있습니다.


1. Content organization and navigation

2. Search

3. Labeling and taxonomy

4. On-Page contnet hierarchy

5. User task completion

6. Readability 

7. Findability

8. Band messaging

9. Accessibility

10. Content topics

11. Content types

12. Content delivery channels

13. (뷰저블 추가) Meta tag


경쟁 조사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SWOT 분석을 통한 경쟁사의 전략 파악 

이미지 출처 : www.business-docs.co.uk


다음으로는 SWOT 분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다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SWOT 분석은 강점(Strenght),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s)의 각 앞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 기업의 강점, 약점, 환경적 기회, 위기를 4분면에 나열하여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외부환경, 내부 환경을 나누는 기준은 '자사가 직접 해당 요소를 컨트롤할 수 있는가?'에 따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사 커머스의 웹사이트 디자인의 질은 직접 컨트롤 가능한 요소기 때문에 '내부 환경'에 해당하고, 경쟁사 디자인은 자사가 컨트롤할 수 없으므로 '외부환경'에 해당합니다. 


자사 웹 사이트의 디자인이 뛰어나면 뛰어날수록 내부 환경에 긍정적이므로 강점(S)이 되고, 경쟁사의 디자인이 뛰어나다면 외부환경이자 부정적인 요소이므로 위협(T)이 됩니다. 




4. 4C분석을 통한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 되돌아보기


4C분석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되돌아볼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Custo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약자에 해당합니다. 


이미지 출처 : marketingmix.co.uk



1. Consumer / Customer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가

2. Cost : 금전적, 시간적 비용이 낮은가

3. Convenience : 사용자가 상품을 구입하거나 유사한 행동을 하기 편리한가

4. Communication : 고객은 어떻게 상품을 이해하고 이해도를 다지는가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네 가지 C 항목에 맞게 경쟁사와 자사 서비스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사용자가 시장과 서비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자사 전략이 위 4C와 맞지 않는다면 기업의 내부 전략을 다시 한번 검토해보아야 하며 경쟁사의 경우 약점을 발견하였다면 해당 약점을 자사의 기회로 삼도록 살펴봅시다. 




이 외에도 프레임워크라고는 할 수 없지만 경쟁 기업의 메타 태그를 살펴봄으로써 어떤 키워드를 주력으로 삼고 있는지 등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경쟁사를 리서치하고 계신가요? 이상 뷰저블이었습니다.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 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UX 데이터 분석을 위한 All in one 툴 : 뷰저블 홈페이지

https://www.beusable.net/


실제 웹 사이트 위에 UX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 뷰저블리 홈페이지 (베타 기간 무료)

https://www.beusably.net/ 



매거진의 이전글 UX 디자이너가 알아두어야 할 PNG와 JPEG의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